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봉오동ㆍ청산리 전투의 영웅,

홍범도 장군의 묘역을 가다

삼일절에 즈음하여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여러모양으로 싸우신 독립열사와 유공자들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제는 영화 '봉호동 전투'의 주인공으로 더 쉽게 기억되는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멀리 타국에 있다가 2021년에서야 그토록 그리워하던 독립한 대한민국의 품으로 78년 만에 돌아오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홍범도 장군의 묘소가 국립대전현충원에 있습니다.

그동안 흔히 홍범도 장군이라고 불러왔기에 장군 묘소에 있을 줄 알고 무작정 찾아갔지만 그곳에서는 찾지 못했습니다. 다시 검색을 통해서 독립유공자 묘역에 있다는 것을 알고 다시 이동했습니다.

홍범도 장군의 묘소는 독립유공자 제3묘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표지판 옆에는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주차장에서 바로 보이는 곳에 홍범도 장군의 묘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홍범도 장군은 본래 함경도에서 포수로 이미 유명한 분이었습니다. 그러다 독립운동을 위해 함경도에서 포수들을 규합하여 의병을 조직했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에는 연해주 일대에서 활동하면 독립군을 양성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1919년 간도로 이동해서 대한독립군을 이끌면서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는데요. 이 전투는 항일 무장 투장의 전환점으로 기록될 만큼 아주 큰 전과를 올렸습니다. 또한 그 다음 해에는 김좌진 장군과 함께 '청산리 전투'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일본군이 큰 타격을 입자 대대적인 토벌작전으로 잠시 러시아 연해주로 피해 독립군을 양성하였다고 하는데요. 러시아의 강제 이주 정책으로 고려인들과 함께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하여 어려운 생계를 이어가는 말련을 보냈다고 합니다.

홍범도 장군의 묘비 앞에 어느 초등학생이 그린 그림 액자가 놓여있었는데요. 홍범도 장군의 모습과 함께 봉오동 전투를 상징하는 그림을 그린 것으로 고마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초등학생의 그림이지만 잘 표현되었는데요. 그림실력 보다 그 마음이 더 고맙게 느껴졌습니다.

묘비에는 홍범도 장군을 기리는 글이 기록되어 있는데요. 대한독립군 총사령관이라고 표현되어 있으며 '온 민족의 가슴에 통일의 넋으로 울려 퍼지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묘비 뒤편에는 홍범도 장군의 출생과 서거일, 그리고 하단에는 장군의 연대기와 업적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국립대전현충원에 오시면 독립유공자 제3묘역에도 오시어 홍범도 장군의 묘소와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애쓰셨던 선현들의 흔적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title":"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봉오동ㆍ청산리 전투의 영웅, 홍범도 장군의 묘역을 가다","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058620816","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logNo":22305862081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