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전
울산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제10기 울산누리 블로그 기자단 오준서입니다.
요즘 울산도 철도를 중심으로 교통편이 발달되어 시외버스나 고속 버스편이 많이 침체되어 있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우리 지역 터미널의 활성화와 보다 나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오늘은 울산 시외버스터미널과 울산 고속버스터미널 이 두 터미널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울산 시외버스터미널은 울산을 출발해 경상권, 전라권, 수도권 등 전국 주요 도시로 향하는 노선들이 운행 중입니다.
우리가 익히 잘 아는 코로나19라는 역병을 맞기 전까지만 해도 지금보다 더 많은 노선과 운행 편수를 보유한 흔히 우리 지역에서 가장 잘나가는 터미널이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여러 다수의 노선이 폐지되거나 운행이 중단되는 반면 운행 편수도 확연히 줄어들어 터미널이나 운송업계에 적자의 바람이 불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랬던 울산 시외버스터미널에도 약간의 변화의 바람이 불어들기 시작했는데요.
국내에서는 전국적으로 버금가는 운수회사인 KD 그룹에서 울산 시외버스터미널과 잠시 후 만나볼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을 인수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터미널을 이용하는 이용승객들을 위한 편의 시설들을 두루 갖추고 서비스 개선에 나섰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보다 확충된 대합실에 설치된 안마의자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울산 시외버스터미널에는 울산에서 출발하여 갈 수 있는 곳들이 참 많아 보이더라고요.
*울산에서 출발하여 갈 수 있는 곳 : 익산, 군산, (동) 광양, 순천, 여수, 목포, 인천공항, 동서울, 서대구, 안동, 영주, 제천, 동대구, 창원, 진해, 오산, (서) 수원, 부천, 성남, 인천, 원주, 횡성, 홍천, 춘천, 밀양, 청도, 구미, 점촌, 문경, 수안보, 충주, 경산, 영남대, 경주, 하양, 대구대, 영천, 경북신도청, 포항, 울진, 삼척, 동해, 강릉, 마산, 고현, 통영, 양산, 해운대, 김해, 진주 등
하지만 한때 촘촘한 배차간격과 굉장한 수요를 자랑했던 울산~부산(노포동) 시외버스 노선은 지난 코로나19 사태와 요 근래 개통된 동해남부선 열차 운행에 따라 이용승객의 감소 및 운수회사의 경영악화로 부득이 지난 2023년 5월 1일을 기해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울산 시외버스터미널 운행 시간표(25년 4월 1일 기준)은 위와 같으며, 운행 시간표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시외버스 이용 전 예매 전용 앱이나 터미널 현장 발권 창구에 조성된 운행 시간표 자료를 확인하시어 버스 이용에 불편과 혼선 없으시기 바랍니다.
아시겠습니다만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은 울산 시외버스터미널과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위치해 있습니다.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은 울산 시외버스터미널과는 달리 서울 경부, 전주 고속, 광주(유스퀘어) 등 주로 대도시권역으로 향하는 노선들이 운행 중인데요.
서울 경부는 한일·천일·삼화고속에서, 전주 고속은 천일고속이, 광주(유스퀘어)는 금호고속에서 운행하며 각 노선별 소요시간은 평균 3시간~4시간 10분 정도로 교통상황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앞서 울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봤듯이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에도 대합실이 마련되어 출발 전 버스를 기다리는 이용승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확충되어 예전과는 좀 많이 달라진 내부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이용하실 때에는 현장 당일 발권도 물론 가능하지만 코버스나 버스 타고, 티머니 고속버스 앱을 통한 온라인 예매를 통해 이용하시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울산 고속버스터미널 운행 시간표는 하루하루 날마다 상이하므로 반드시 고속버스 예매 전용 앱에서 운행 시간표를 확인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이처럼 울산 시외버스터미널과 울산 고속버스터미널은 이 두 터미널을 이용하는 이용승객들을 위해 편리한 교통망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울산을 대표하는 교통시설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의 출발점으로서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이용승객들의 수요에 따라 이들이 요구하는 더욱 많고 다양한 버스 편이 확충되어 침체된 터미널에서 활기를 되찾은 터미널이 되기를 바라고 또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울산광역시
- #울산시외버스터미널
- #울산고속버스터미널
- #시외버스
- #고속버스
- #버스
- #울산
- #오준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