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피톤치드를 찾아 떠난 하동편백자연휴양림
힐링과 피톤치드를 찾아 떠난
하동편백자연휴양림
제12기 하동 SNS 기자단 배근한
오늘 소개할 곳은 바로 하동편백자연휴양림입니다.
하동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화개장터, 섬진강, 쌍계사, 벚꽃십리길, 평사리와 같은 유명 장소들이 있습니다.
삼도가 걸려 있는 지리산의 많은 부분이 하동군에 포함되어 있어, 지리산 종주에 있는 하동편백자연휴양림을 휴식처로도 많이 찾으시는 곳으로. 총 8개의 숲속의 집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국자연휴양림 예약은 위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꼭 숙박시설을 이용해야지만 방문을 할 수 있는 곳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동편백숲자연휴양림 입구 앞에 주차장이 준비되어 있어 주차 걱정은 안 해도 될 듯 합니다.
피톤치드를 맡으며 편백숲을 걷기만 해도 좋지만 숲해설 및 산림치유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을 하고 있으니, 일정이 되신다면 사전에 미리 예약을 신청하고 방문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휴양림의 입구 겸 출구에는 휴양림 내 자세한 지형 소개와 신발에 묻은 흙을 털 수 있는 에어건이 준비가 되어 있네요.
실제 입체형 지형도를 보니, 새삼 하동편백자연휴양림이 얼마나 규모가 큰 지 한눈에 짐작을 할 수 있었는데요.
하동편백휴양림은 총 3코스로 나누어 있었는데, 1코스는 2.7km의 상상의 코스, 2코스는 1.5km의 마음소리길, 3코스는 힐링길로 약 1.7km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코스 곳곳에 포토존과 전망대가 위치하고 있어, 비교적 짧은 거리에 볼거리가 참 많은 곳인 거 같았습니다.
당일 휴양림 이용객은 입구 편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올라가시면 됩니다.
숲속의 집 숙박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차를 이용하여 들어갈 수 있게 돼있습니다.
입구부터 높게 뻗은 편백나무들의 모습이 웅장하면서 가만히만 있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걷는 동안 길 아래쪽으로 흐르는 물소리에 귀마저 힐링을 했습니다.
조금 더 걸어 올라가니 자연휴양림에 꼭 있다는 사방댐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며칠간 이어진 비 때문인지 사방댐 구간 중 물을 모아두는 곳이 한가득 차 있었는데요.
실제 방문한 날도 비가 그치는 것 같아 우산을 챙기지 않았는데, 어느 정도 올라오니 부슬비가 또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사방댐의 목적은 급류가 흘러내리는 걸 분산시켜, 산기슭이 깎이는 걸 방지하여 산사태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댐인데요.
하동편백자연휴양림의 사방댐은 물색이 많이 깊어 보였는데, 수심 6m의 수영금지 구역으로 지정이 되어 있네요.
비록 입수는 못하지만 호수 주변으로 산책로가 너무 잘되어 있어, 마음 편하게 호수를 구경하며 힐링을 하기에는 최고의 장소인 거 같네요.
사방댐 옆으로 나 있는 편백숲길을 따라 올라가시면 1코스 '상상의 길'로 연결이 됩니다.
편백숲의 산세는 가파른 편이였는데 등산화는 아니더라도 운동화는 꼭 신고 오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동편백숲자연휴양림의 건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으로 부대시설을 공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목조로 된 건축물은 멋진 자태를 품고 있었는데, 아마도 치유센터나 목공체험장 등으로 이용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하동휴양림 방문에 있어 3코스를 다보기는 힘들 것 같아, 최대 가성비의 1코스만 돌아보기 위해 직원분께 여쭤보니 비로 인해 길이 미끄러울 수도 있기 때문에 2코스를 추천을 해주셨는데요.
2코스로 가는 임도(임산도로) 역시 편백나무터널을 볼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피톤치드는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괜스레 편백숲만 오면 피톤치드로 인해 몸이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번 주말 건강을 위해 가볍게 편백숲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편백숲 곳곳에 위치한 벤치와 데크입니다.
중간중간 화장실까지 갖추어져 있어 부담 없이 트레킹을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2코스의 입구가 보였는데요. 조금 올라가니 갑작스레 쏟아지는 폭우에 최대한 몸을 피했다 가려 했지만 비는 그칠 생각을 안 해 우산을 들고 오지 않은 걸 후회하며 돌아 나왔습니다.
이번 방문에 있어 비가 와서 더 많은 걸 보고 오지 못한 것 같아 다시 이곳을 찾아와야 할 핑계가 생겼습니다.
- #하동편백자연휴양림
- #하동여행
- #하동가볼만한곳
- #하동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