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일 전
충북 청주 초정행궁의 비밀 '제18회 초정약수축제'
충북 청주시 내수읍에서 제 18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가 열려습니다.
이번 축제는 10월 13일(일)까지 3일간 이어지며 '초정행궁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펼쳐졌습니다.
축제는 초정행궁 일원에서 진행되는데 축제장으로 진입하는 비밀의 문에
한글 자음이 어우러진 조형물과 색색의 등을 설치해 분위기를 한껏 살렸어요.
초정행궁 입구에 한복을 대여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한복을 입고 축제를 즐기면 조금 더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초정행궁 마당에 세워진 안내판에도 한글을 활용했어요.
의미 없는 안내판보다 세종대왕이 이곳에 머물며 한글반포작업을 마무리한 의미를 새겨 한글로 만들어 두니 더 눈에 띄고 예쁘네요.
흥겨운 소리가 들리는 안쪽으로 들어가니 마당극이 열리고 있었는데
민속놀이인 버나돌리기도 보고 흥겨운 전통음악을 들으며 흥을 올렸어요.
행궁 내에 초정공방도 열렸어요. 붓, 한지 등을 이용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고 전통공예 장인들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었어요.
또한 세종네컷 부스에서 추억을 담은 사진을 남길 수 있으며
또 다른 부스에서는 사진으로 머그컵 만들기, 액자만들기도 가능하니 멋진 추억을 남겨 액자나 머그컵에 담아가도 좋았답니다.
초정행궁은 세종대왕이 121일 동안 머물다간 곳으로 왕이 머무는 동안 사용했던 공간을 재현했고 공간마다 특별한 전시를 볼 수 있어요.
훈민정음을 활용한 조명아트가 있는 한글관, 조선시대 밤하늘을 미디어아트로 구현한 침전,
천문과학관으로 꾸며진 편전 등 다양한 시설을 둘러보며 축제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초정행궁 전통혼례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는데
혼례복을 입고 예쁘게 꾸며진 공간에서 사진을 남길 수 있었어요.
초정행궁 수라간에서는 임금님의 점심이었던 골동반 시식체험도 진행하였습니다.
초정약수 족욕체험을 할 수 있는 초정원탕행각으로 이어지는 세종길에는 하늘하늘한 천을 걸어 두었는데
그 아래를 거닐면 특별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초정원탕행각에도 색색의 등이 걸렸고 초정약수에 발을 담가볼 수 있었는데요
데워지지 않은 초정약수라서 무척 차가운데 잠깐씩 발을 담그고 초정약수를 느껴보기는 좋아요.
체험을 하실 분들은 미리 손수건이나 발수건을 챙겨 가시는 것을 추천!
원탕에서 행궁으로 이어지는 공간에는 예쁜 조명과 함께 파라솔이 설치되었어요.
낮에는 파라솔 그늘 아래에서 쉬어갈 수 있고 저녁이 되면 예쁜 조명이 켜져요.
작은마당에서도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문화고리 동아리 공연, 역사학자 심용환의 토크콘서트, 뮤지컬 영화콘서트, 가족과 함께하는 시낭송회, 국악료정 등이
펼쳐져 공연도 함께 즐겼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체험하는 부스에서는 쓰레기 분리하는 법도 배우
뽑기를 통해 다양한 선물도 받아갈 수 있어어요
모두 함께 체험도 즐기고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셨으면 해요.
초정치유의 숲 앞에 아이들이 즐기기 좋은 부스가 가득한 아해놀이터가 있어요.
아해는 아이의 옛말이며
세종대왕 종이인형 만들기, 향낭 만들기,
전통 머리띠 만들기, 전통 갓 만들기, 미니피규어 만들기, 아이싱쿠키체험, 우드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가득한 축제였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에어바운스도 설치되었어요.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공간이라 인기가 좋았답니다.
먹거리도 가득해요. 간단한 간식부터 식사가 될 만한 음식까지 다양한 종류의 푸드트럭과 장터가 들어섰어요.
먹거리가 가득한 먹거리장터는 시식할 수 있는 음식도 많고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해요.
그리고 청주에서 나는 다양한 전통주가 모인 부스에서 청주의 전통주를 알아보고 구입할 수 있었어요.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가 시작되면서 초정치유마을도 문을 열었어요.
초정약수 스파에서 힐링하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니 축제를 즐기며 함께 이용해도 좋아요.
초정치유마을에도 버스킹 공연과 세종대왕 청소년 가요제, 랜덤플레이 댄스 등 특별한 프로그램이 이어지고
다양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장터도 마련되어 있어 즐길거리가 가득했답니다.
초정행궁 입구 바로 옆에 마련된 큰마당에서는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었는데요.
화려한 개막식과 함께 어가행렬 환영식, 초정 밤마실 콘서트, 패션쇼, 추억 여행콘서트 등도 열리고
유명가수가 온다는 소식에 이른 시각부터 팬들의 발길이 이어졌어요.
든든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주막촌이에요.
한우판매장에서 한우를 구입해 자리에서 구워먹을 수 있고
국밥, 수육, 육개장, 올갱이국, 김밥, 두루치기 등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세종대왕이 머물렀던 초정에서 열리는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
초정행궁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길 바랍니다.
내년에도 초정약수축제 꼭 기억해주세요!
*제7기 충북 누리소통망 서포터즈
황은미님이 작성하셨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