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명 따라 부산여행!

오늘은 기장군 도로명 따라 떠나보겠습니다~

해안절경 따라, 기장해안로

기장읍 시랑리를 시작점으로 하여 연화리-대변리-죽성리-일광면 학리-삼성리 구간까지의 도로입니다. 아름다운 기장의 해안절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기장해안로' 라는 도로명이 생겨났습니다. 이 길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 마을은 공수 마을인데, 고려시대에 관청의 경비나 출장 온 관리의 숙박이나 접대비를 충당하기 위한 밭을 뜻하는 공수전이 있던 곳이라 공수마을이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해안길에서 또 기대되는 것은 서암마을과 연화리의 등대들입니다.

일광해수욕장은 내륙의 풍수지리설의 명당지 중 하나인 복주머니 모양과 유사한데요. 해수욕장과 주위의 다정한 어촌의 정경이 어울려 아늑한 느낌을 연출합니다. 부산의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수심이 얕고 파도가 약해, 피서철 어린 자녀를 둔 가족단위 피서객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죽성성당은 기장의 시원한 바닷가 절벽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마치 유럽의 고풍스러운 성당에 온 듯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2009년 SBS에 방영됐던 드라마 '드림'의 오픈세트장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느 곳인데요. 일출, 일몰, 야경 명소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기장멸치의 본고장! 대변항은 이곳의 멸치는 젓갈과 횟감으로 인기가 높으며, 기장의 유일한 섬인 죽도 주변에서 채취하는 미역은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대변항 주변으로 횟집들이 늘어서 있으며 멸치회, 장어구이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탁트인 해안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 오랑대공원입니다. 이곳에는 오시리아 해안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시원한 파도소리와 함께 소나무 숲을 거닐며 여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차장이 있어 차를 이용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니 오랑대공원에서 한적한 여유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다채로운 체험이 가득! 동부산관광로

동해선을 탄 여행자들은 기장의 첫 역인 오시리아역을 접하게 됩니다. 기장읍 대변리와 시랑리 일원에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설된 역이며, 숲과 파도의 개념을 반영한 친환경 건축물로 설계되었습니다.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동부산관광단지의 새로운 이름으로, 세계도시 부산에 걸맞는 사계절 체류형 복합해양레저도시를 목표로 부산시가 조성한 관광단지입니다. 이 때문에 오시리아역을 시작으로 펼쳐진 넓은 부지는 '동부산관광로'라는 도로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시리아역동해선의 정차역 중 하나로 오시리아관광단지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립부산과학관, 해동용궁사 등의 주변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동부산관광단지의 정식 명칭 역명인 '오시리아'의 어원은 오랑대+시랑대+이아(미사)를 합성한 것인데요~ '오랑대와 시랑대로 오시 라'는 의미로 '부산 기장으로 오시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개장한 롯데월드 어드벤처부산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놀이공원인데요~ 다양한 어트랙션과 수준급의 공연, 이벤트 등을 즐길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오시리아관광단지의 핵심 랜드마크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시리아관광단지 내 위치한 이케아 동부산점부산·경남 지역의 최초 이케아 매장으로 부산시민들의 주요 쇼핑스팟인데요~! 다양한 콘셉트로 집 내부공간을 재현한 쇼룸을 비롯해 레스토랑, 스웨덴 푸드마켓, 비스트로, 스몰란드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동부산점은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위치한 당사 최초의 프리미엄 아울렛입니다. 쇼핑몰,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키즈테마파크가 결합된 복합쇼핑몰로 쇼핑, 체험, 먹거리까지 한곳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해동용궁사를 만날 수 있는 용궁길

부산의 용궁길 하면 도로명을 접한다면 십중팔구 '해동용궁사'를 떠올릴 것인데요~ 부산의 손꼽히는 관광명소인 해동용 궁사로 안내해주는 이 길은 '용궁길'이라 불립니다. 해동용궁사는 공민왕의 왕사였던 나옹화상이 창건한 사찰입니다. 양양의 낙산사, 남해 보리암에 이어 한국의 3대 관음성지 중 하나인 곳으로 바다와 용, 관음대불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진심을 갖고 기도하면 누구나 소원을 꼭 이룰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용궁사로 들어서면 먼저 득남불이 환하게 웃으며 반겨줍니다. 과거에는 아들을 낳기 위해 쓰다듬곤 했으나, 현재에는 기장군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 외국인 등 다양한 관광객이 득남불의 배를 손으로 쓰다듬곤 합니다.

국립수산과학원100년이 넘는 해양수산과학 연구역사와 전문인력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국립 연구기관으로 수산자원 조사·연구와 수산기술의 지도·보급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부설 시설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수산 종합과학관인 국립수산과학관이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체험공간입니다.

바다와 절이 어우러진 이색적인 풍광을 자랑하는 해동용궁사는 기장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중 한곳인데요. 우리나라 3대 관음성지 중 하나로, 원래 이름은 보문사였는데 스님이 용을 타고 승천하는 관음보살의 꿈을 꾼 후에 절이름을 해동용궁사로 바꾸었습니다. 이곳에서 진심으로 기도하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하니 꼭 방문해보세요~

해동용궁사 옆에 자리한 시랑대 절경도 놓치지 마세요! 용녀의 전설이 서려 있는 곳으로 예로부터 원앙대라 불렸으나, 조선 영조시절 기장현감으로 좌천되었던 권적이 이곳 절경에 매료되어 자신의 벼슬 이름인 '사랑'을 붙인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후 수많은 명사들이 시랑대에 들러 시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title":"[도로명 따라 부산여행] 기장군 기장해안로부터 용궁길까지","source":"https://blog.naver.com/cooolbusan/223239854338","blogName":"부산광역시..","blogId":"cooolbusan","domainIdOrBlogId":"cooolbusan","logNo":22323985433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