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서 깊은 천년사찰 등명낙가사 오층석탑

강원도 강릉 괘방산에 위치한 등명낙가사는 신라 선덕여왕 자장율사가 창건한 절로

창건 당시에는 수다사라 불린 강릉 사찰입니다.

일주문 앞에는 포대화상은 중국 명주 태생의 선승으로 이름은 계차이며, 자유로운 영혼의 중국 스님으로 불교의 나눔을 상징합니다.

사람들에게 기부받은 물건을 담은 포대를 메고 거리를 배회해 '포대화상'이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전란으로 부모를 잃고 걸식하는 고아, 굶주린 이들을 위해 종일 탁발하고

그것을 어려운 이들에게 나눠줬습니다.

일주문을 지나면 등명감로약수터를 나오는데 신비의 약수로 통합니다.

​영산전에 5백라한 봉안한 후 발견되어 그 의미가 깊다고 합니다.

마음을 깨끗이 씻고 나가라는 뜻의 세출문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불이문이 나옵니다.

​불이문은 사찰의 삼문(일주문, 천왕문, 불이문) 중 세번째 문으로 해탈문으로도 불리며,

속된 마음을 돌려 해탈의 경지에 이르러 비로소 부처님의 세계에 들어왔다는 뜻입니다.

신라 말 전쟁으로 절은 불에 탄 것을, 고려 초에 중창한 후 절 이름을 등명사로 고쳤습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강릉부 동쪽 30리에 있었고 절의 위치가 어두운 방 가운데 있는 등불과 같은 곳이라 하여 이름을 바꿨다고 합니다.

등명낙가사 창건당시 수중에 해동보궁탑을 만들었다는 설도 전해지고 있으며,

감로사리탑은 백제의 수도 사비성(부여)에 위치한 정립사지 국보 제9호 58 석탑을 토대로 원형 그대로 제작되었습니다.

감리사리탑안에는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등에서 모셔온 부처님 진신사리 9과와 부처님 가르침인 대승경전과 함께 복장했습니다.

불교에서 예불에 사용되는 네 가지 악기를 사물이라 말하는데 범종각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범종, 법고, 목어, 운판 등을 말합니다.

현재 대웅전 전각은 1981년(음력 5.5) 청우 스님이 50평 법당을 낙성하여 오백나한을 모시고 영산전 현판을 올렸으며, 이후 영산전 법당을 새롭게 지은 후 삼세불과 천불을 봉안하며 전각을 대웅전으로 개명했습니다.

조선 중기에 폐사되었다가 1956년 경덕이 중창한 뒤 관세음보살이 늘 머무는 곳이라 해서 절 이름을 낙가사로 바꾸었는데 옛 이름 등명을 앞에 붙여 등명낙가사가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삼경에 등산하여 불을 밝히고 기도하면 빨리 급제한다고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등명낙가사가 폐사된 이유로 현재 세 가지 설이 전해져 오고 있어요.

첫 번째는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왜군이 불을 질렀다는 설이며,

​두 번째는 안질에 고생하던 어느 왕이 한 점술가의 말을 믿고 폐사시켰는데, 그 점술가는 왕의 병이 정동 쪽에 있는 큰 절에서 쌀 씻은 물이 동해로 흘러들어가 용왕이 노했기

때문이라 설명하였고, 왕의 특사가 함경남도 원산을 거쳐 배편으로 이곳에 와 보니 점술가의 말과 같아 폐사시켰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이 절이 서울의 정동 쪽에 있어 궁중에서 받아야 할 일출을 늘 먼저 받으므로,

정동 쪽 등불을 끄면 조선에서 불교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주장에 따라 폐사시켰다고 합니다.

등명낙가사에는 대웅전, 극락보전, 영산전, 삼성각, 진영각, 약사전이 전각들이 있습니다.

​그 중 ​진영각은 조사각이라고 하며, 고승대덕의 영정을 모시는 곳입니다.

유명한 절로 강원도 강릉 가볼만한곳인

등명낙가사 대웅전 우측에 위치한

약사전과 오층석탑이 있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숲길을 지나야 해서 놓치기 쉬워요.

약사전 앞에 위치한 등명사지 오층석탑은 고려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창건당시 자장율사는 부처의 힘으로 고구려와 왜구의 침범을 막고자 부처의 사리를 석탑 3기에 모시고 이 절을 세웠는데, 1기가 이 오층석탑이며, ​다른 1기는 1950년 6.25 때 없어졌고, 나머지 1기는 사찰 앞바다 속 수중탑으로 세워졌다고 전합니다.



{"title":"유서 깊은 천년사찰 등명낙가사 오층석탑","source":"https://blog.naver.com/pinegn/223351978909","blogName":"강릉시청공..","blogId":"pinegn","domainIdOrBlogId":"pinegn","logNo":22335197890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