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오염방지관리소

대청호변에는 대청호 수질을 관리하는 '대청호 환경기초시설'이 있습니다. 대청호 자연수변공원 옆, 밤실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건물이 수질 관리를 위한 곳인데, 대전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합니다.

건물에는 ‘대청호 환경기초시설 관리사무소’라는 명패가 붙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대청호의 오염방지를 위한 일을 합니다.

뒤로는 무료로 이용하는 넓은 공공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세우고 주변을 둘러보기 편합니다.

전기차 충전기도 설치돼 있습니다. 전기차를 이용하는 분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대청호 오염방지관리소 옆 공공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대청호 주변에는 대청호의 환경을 관리하기 위한 환경기초시설이 여러 곳 있습니다.

시설에 근무하는 분들은 출근하면 대청호변을 돌며 환경기초시설을 관리하기 때문에, 낮에는 사무실에 직원분이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건물 옆과 대청호변을 따라가다 보면 길옆으로 연두색 울타리를 친 시설이 곳곳에 보입니다.

그 울타리 안에는 오염방지관리소에서 관리하는 환경기초시설이 있습니다. 아무나 접근할 수 없는 중요한 시설이지요.

중계펌프장이라고 쓰여있고, 구역 번호와 관리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대청호변에는 이런 환경기초시설이 곳곳에 있습니다.

대청호 오염관리시설 중계펌프장

구역과 번호를 붙여서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청호는 대전 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도시의 상수도까지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시설입니다.

대청호 취수구역

환경기초시설에서 대청호수로 도로 건너편에는 대청호 추동 취수탑이 있습니다.

대청호 주변 상수원 취수탑의 위치와 오염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지점은 다음 지도에 잘 표시돼 있습니다.

취수구역에는 대청호 상수원을 잘 관리하기 위한 시설이 있습니다, 타워 너머로 인공식물섬을 만들어서 영양염류를 제거하고 조류 발생을 저감하는 시설이 바로 이곳 추동 취수탑 수역에 있습니다.

꽃창포 등 수질정화식물을 심어서 자연적으로 조류 발생을 저감하는 시설입니다.

이 취수탑 통수는 1980년 8월 1일에 만든 것입니다.

동구에서 대청호 상수원을 관리하는 시설은 이곳 추동 외에도 세천동 주원천 하류와 신상동에도 있습니다.

상수원보호구역을 알리는 안내판은 여러 곳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대청호를 사랑하는 구민, 시민 여러분은 모두 잘 아시겠지만, 대청호는 상수원보호구역이기 때문에 수질 보전을 위해 금지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낚시행위, 수영이나 야영, 야외 취사 행위, 자동차를 세차하는 행위는 금지입니다.

대청호 주변은 경치가 좋다 보니 예쁜 카페도 많이 생기고 별장같이 멋진 집도 여러 채 생기고 있는데, 이처럼 건축물이나 공작물의 신축, 개축, 증축, 재축, 이전, 변경, 제거나 토지의 굴착과 성토, 형질 변경 등은 동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대청호를 깨끗하게 관리하며 우리의 상수원은 우리 손으로 잘 보호하며 가꾸는 것이 좋겠지요?

주영선 ㅣ 제1기 동구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title":"깨끗한 대청호를 만드는 「대청호 환경기초시설」과 「추동 취수탑」 방문기","source":"https://blog.naver.com/djdonggu/223046363654","blogName":"대전광역시..","blogId":"djdonggu","domainIdOrBlogId":"djdonggu","logNo":22304636365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