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영주 가볼만한곳 화기리 인동장 씨 종택
화기리 인동장 씨 종택
주소 : 경북 영주시 장수면 화계길 71
공중화장실 : ⭕
주차 : 고택 앞 도로변 주차
문의처 : 054-639-6583
영주 가볼만한 곳 화기리 인동장 씨 종택
경상북도 민속문화제 제98호
연복군 장말손 선조의 종택
영주여행은 문화재를 탐방하는 즐거움이 있는데요, 이번 여행에서는 꽃계마을에 집성촌을 이룬 인동장 씨 종택을 찾아가 봅니다.
영주 IC에서 들판길을 따라 조금만 가다 보면 상당히 넓은 고가를 만나게 됩니다.
주변 길가에 차를 세우고 대문채인 솟을삼문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인동장 씨 고택은 화기리 꽃계 마을 입향조인 장언상(15296~1609)이 지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입향조 : 어떤 마을에 맨 처음 들어와 터를 잡은 사람 또는 그 조상)
우측으로는 영정각과 유물각이 보입니다. 유물각은 안채의 북쪽에 위치하며 1984년에 콘크리트조로 건축하였으며, 소장하고 있는 유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서기 1305년(고려 충렬왕 31년) 718년 된 고려 홍패입니다. 교지(4품 이상 임명장)와 소지(청원서)는 637년입니다. 그다음 녹패(월급표), 입안(관청발급문서), 교지, 적개공신회맹록, 임금이 내린 완문(패도) 등 각종 문서류를 약 2,000여 점 소장하고 있습니다.
영정각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겹처마 맞배지붕에 납도리집이고 보물 제502호인 장말손 영정이 모셔져 있는데요, 이 영정은 조선 세조와 성종 때 문신인 장말손(1431~1486)을 비단에 그린 그림으로 단령이라는 관복에 오사모라는 검은 모자를 쓰고 두 손을 포개어 마주 잡은 공수 자세로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안채, 문간채, 사랑채가 마치 한 몸인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1칸인데 6칸 중 방이 2칸이고 나머지는 마루인데요, 누각형으로 지어져 손님을 맞이할 때 풍경을 보며 차 한잔할 수 있는 멋진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사랑채에 현판이 하나 눈에 들어옵니다. 화계정사 현판은 병진납월 9세서라고 후손 중 한 분이 9살 때 쓰셨다고 하며 본뜬 글씨를 현판에다가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화계정사 글로 왼쪽 천장에 삼여재 김태균이 쓴 편액이 있습니다.
안채는 사랑채 우측의 중문 문간채로 들어서게 되어 있는데요, 불어오는 바람에 문이 닫혀 방문객이 들어올 수 없게 됨을 방지하기 위하여 문을 고정 개방하여 놓았습니다.
대청은 3칸이며, 좌측에 큰 방과 부엌이 있고 우측에 상방, 부엌, 고방 등의 기능으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벽면에 여러 개의 상들이 걸려 있는 것으로 보아 수많은 모임을 이곳에서 진행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이 하나 걸려 있는데요 어느 봄날 촬영한 사진 같습니다.
대청의 문을 활짝 개방하여 뒤뜰의 꽃이 대청마루로 들어오게 하였네요. 자연을 집안으로 끌어들이는 조상들의 멋진 모습에 감탄하게 됩니다.
영주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문화를 엿볼 수 있는 화기리 인동장 씨 종택을 한번 방문하여 보세요😄
본 내용은 영주시 SNS 홍보단의 취재에 의하여 작성되었으며, 영주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영주가볼만한곳
- #영주여행
- #주말나들이
- #인동장씨
- #고택
- #종택
- #화기리인동장씨종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