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성군블로그기자단 이재준입니다. 오늘은 의성에 귀촌하여 살아가고 있는 청년 소상공인을 찾았습니다.

바로 '보다스튜디오'입니다. 기관/기업 홍보영상, 행사 스케치 영상, 유튜브 영상, 항공촬영, 각종 사진 촬영 등 영상에 관련된 일을 하시는 모양입니다.

스튜디오에 들어섰습니다. 많이 넓진 않지만 알차게 꾸며놓은 공간이었습니다. 장희수 대표를 만나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재준 기자(이하 이) : 안녕하세요, 장희수 대표님. 먼저 자기소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장희수 대표(이하 장) : 네, 안녕하세요. 의성읍에서 보다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장희수입니다. 유튜브 채널 PD이기도 하고요, 89년생이고 아직 미혼입니다.(웃음)

: 네, 반갑습니다. 고양이 소개도 한 번 해주시죠.

: 하하, 네, 쟤 이름은 '티니'예요. '데스티니'의 티니입니다! 버려진 새끼 고양이를 데리고 와서 키웠어요. 처음엔 사람을 무서워했는데 지금은 완전 애교쟁이입니다.

: 네, 그렇군요. 저한테는 아직 좀 겁을 내는 것 같네요.(웃음) 그럼 보다스튜디오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해주세요.

: 보다스튜디오는 영상 촬영 및 제작을 주 업무로 하는 스튜디오입니다. 기관이나 기업의 다양한 홍보영상이나 행사 스케치 영상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어요. 제품 사진 촬영 등 사진 관련 일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유튜브 채널 PD인만큼 앞으로 의성에서 유튜브 관련 교육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 정말 많은 일을 하고 계시군요. 유튜브까지 운영하신다니 대단합니다. 그럼 이 업종을 선택하게 된 계기 같은 게 있나요?

: 원래 영상 관련 학과를 졸업했고 영상 촬영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사실 취미가 일이 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죠. 영상이 일이 되면 내가 좋아하는 촬영을 재밌게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도 많이 했는데 아직까지는(?) 너무 즐거운 것 같습니다. 영상을 좋아하는 이유는 과거의 순간을 가장 잘 기억할 수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와,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번다는 게 정말 쉽지 않은데 일단 성공하셨군요. 의성에 오게 된 과정이나 계기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세요.

: 네, 저는 원래 천안에서 영상 관련 사업을 약 6년 정도 했었어요. 그러던 중 건강상 문제가 생겨 수술을 하면서 부모님이 계신 의성에서 조금 쉬어야겠다 생각하고 의성으로 오게 됐습니다. 그렇게 지내다 보니 의성이 저와 잘 맞는 것 같아서 천안으로 다시 올라가지 않고 의성에 있게 됐습니다. 이제 1년이 좀 넘었네요.

: 그러셨군요. 의성이 마음에 든다고 하니 저도 좋네요. 어릴 적엔 꿈이 뭐였나요?

: 저는 청소년기 때의 꿈이라기보다 20살 때부터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꿈이 있습니다. 제가 욕심이 많아서 꿈은 세 가지인데요. 첫 번째. 죽기 전에 연봉 10억 만들기입니다. 아직까지는 근처도 못 가고 있긴 한데요 언젠가는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하하. 두 번째는 가정에서는 가족을 위하는 낮은 자세로, 사회에서는 자신감 넘치는 높은 자세로 살 수 있는 가장이 되는 게 제 목표입니다. 근데 지금 나이가 어느 정도 차다 보니 일단 결혼이 어려울 것 같긴 하네요. 그래도 결혼을 하게 된다면 꼭 저런 가장이 되고 싶습니다. 세 번째는 진심으로 저를 생각해 주는 사람 10명 만들기입니다. 제가 가진 꿈 중에 가장 어려운 꿈인데요. 어려운 만큼 가장 이루고 싶은 꿈이기도 합니다.

: 구체적이고 멋진 꿈이네요. 아직 한창이니 언젠가 꼭 이룰 수 있을 거예요. 의성에서 창업이나 운영을 하면서 힘들었던 건 어떤 부분인가요?

: 아무래도 창업과 운영에서 가장 힘든 것은 금전적인 문제겠죠. 저는 따로 지원금을 받아서 창업을 한 케이스가 아니어서 정말 제가 가진 돈과 능력만으로 창업을 했기 때문에 일이 없던 초기에는 운영이 쉽지가 않았어요. 그리고 가족 이외에는 의성에 아는 분들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 부분이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어요.(웃음)

: 앞으로 상황이 점점 더 나아지실 거라 믿어요. 그럼 보람 있었던 일이나 인상적인 일이 있었다면?

: 제가 창업을 하고 초기에 의성에 계신 소상공인 분들께 무료로 홍보영상을 만들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처음으로 만들었던 홍보영상이 의성읍에 있는 5월이라는 카페였습니다. 촬영하실 때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고 촬영 또한 굉장히 즐겁게 진행했었는데요, 만든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고 나서 5월 사장님께서 손님이 많이 늘었다고 하며 웃으시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보람을 많이 느끼고 기뻤습니다. 향후에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이런 이벤트들을 계획 중이에요.

: 오, 정말 멋진 일을 하셨네요. 가진 것을 나누기가 쉽지 않은데 말이죠. 그럼 현재 갖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이나 문제점은 뭔가요?

: 지금 고민은 제가 아무래도 혼자 일을 하고 있다 보니 함께 일이나 재밌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협동조합이나 동아리 같은 것들인데 하게 된다면 앞으로 어떤 형태와 어떤 방향으로 하면 좋을지 그 부분이 가장 큰 고민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애도 고민이긴 합니다.(웃음)

: 그렇군요. 팀을 이루어 일하면 훨씬 재미도 있고 의미 있는 일도 많이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연애도 물론이고요. 향후 보다스튜디오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가고 싶으세요?

: 네, 조금 더 넓은 공간을 가질 수 있다면 복합문화공간의 형태로 보다스튜디오를 꾸미고 싶습니다. 다양한 교육과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스튜디오, 회의 장소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 나에게 보다스튜디오는 OO이다.

: 나에게 보다스튜디오는 '시작'입니다. 의성이라는 곳에서 새로운 시작과 새로운 인연들, 그 모든 것들의 시작이 보다스튜디오였기 때문입니다.

: 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세요.

: 제가 하는 일은 제가 아닌 주변 분들을 빛내는 일입니다. 함께 재밌는 프로젝트나 의성을 위해서 좋은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 네,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가는 보다스튜디오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 네, 고맙습니다!

젊은 패기와 열정을 가지고 의성에 자리 잡고 꿈을 펼치고 좋은 일을 해나가고 있는 보다스튜디오 장희수 대표님을 응원합니다.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의성이 제2의 고향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다스튜디오>

의성읍 문소1길 119, 202호

홈페이지 : www.mcpboda.com

유튜브 : 보다스튜디오

보다스튜디오 위치 ↘↘


{"title":"경북 의성군 '청년 소상공인 스튜디오' <보다스튜디오> 방문기 / 대표인터뷰","source":"https://blog.naver.com/uiseong-good/223021481008","blogName":"새로운 도..","blogId":"uiseong-good","domainIdOrBlogId":"uiseong-good","logNo":22302148100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