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K문화 6가지 테마를 경험할 수 있는 곳, 영주 선비세상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선비세상로 1
⏰운영시간 : 매주 월요일 휴무
오전 10시 ~ 오후 6시
🚕주차여부 : 건물입구 지하1층,2층
☎ 문의처 : 054-630-9700
🧳주변 가볼만한 명소 : 선비촌, 소수서원
K문화 6가지 테마를 경험할 수 있는 곳, 영주 선비세상 |
영주 선비촌 인근에 위치한 선비세상은 사계절 내내 둘러봐도 좋은 매력을 가진 곳으로 K-문화를 담아 한국 문화의 6개의 테마인 한옥, 한복, 한식, 한지, 한글, 한음악으로 선비문화를 폭넓게 체험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K문화테마크입니다.
6개 한국 문화를 기본으로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첨단매체를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선비처럼 보고, 입고, 먹고, 배우고, 즐기는 21세기 선비문화를 대표하는 곳!
하늘이 선물한 아름다운 자연, 풍요로운 문화유산을 품은 선비의 고장 영주에서 만나는 대한민국 K-문화 테마파크 선비세상에서 보다 더 즐겁고 아름다운 경험과 추억을 쌓아가 보시길 추천합니다.
영주 선비세상에 입구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부터 티켓 발권을 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입구를 조성하였습니다. 안내 데스크에서 티켓을 구매하고 입장하시면 됩니다.
영주 선비세상에 가장 먼저 도착하면 지하 1층과 2층에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쾌적한 공간을 조성해두고 있으며, 지하 1층에는 카페와 식당이 있어서 식사와 차 간식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다양한 음식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영주 선비세상 입구를 지나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한옥촌 공간이 조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옥촌은 배려와 존중, 자기 수양, 사색과 성찰 등의 가치가 깃든 선비의 삶과 자연, 가족, 마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았던 선비들의 집에 대한 철학을 기반으로 한옥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고즈넉한 한옥에서 차와 함께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공간에서는 선비 다례원, 한옥 문화관, 블록 놀이방, 기획전시실, 풍류홀 등이 위치한 곳입니다.
영주 선비세상 한옥촌은 한옥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와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옥은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삶을 꿈꾸는 우리 고유의 문화가 반영된 건축물이면서 사람 사는 향기가 담긴 집으로 선비들의 나눔과 베풂, 배려와 존중의 가치가 담긴 집이기도 하였습니다.
영주 선비 세상 한옥촌에 이어 두 번째로 둘러본 곳은 한문화센터 컨벤션홀과 영주 홍보관이 위치한 곳입니다. 현재 겨울 시즌에는 지하 1층 컨벤션홀에서는 선비세상 윈터 페스티벌이 행사가 진행 중이며, 1층에서는 영주시에 대한 홍보가 담긴 전시물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영주 선비세상 한문화센터에서 겨울 시즌에 진행하는 선비세상 윈터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2023년 12월 22일부터 2024년 올해 2월 18일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페스티벌은 겨울철에 즐길 수 있는 야외 놀이 프로그램으로 겨울왕국 미로, 플레이 볼 풀장, 스페셜공원(호기심 마술쇼, 키다리 풍선) 등을 진행하며 엘프 아카데미, 위시 트리, 엘프의 옷장, 스노잉존 등 겨울철 실내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들을 준비해두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그 흥취를 읊조리던 선비!
영주 선비세상 한음악촌에서는 선비들의 벗과 함께 음악을 즐겼던 전통국악과 현대적 감각이 가미된 크로스오버 음악을 감상하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음악촌 지하 1층의 한음악당은 한옥 구조를 활용해 온전히 음악에 몰입하실 수 있는 음악감상실이며 다양한 공연 관람 및 행사 참여가 가능합니다.
한지촌은 선비가 늘 곁에 두고 사용하는 문방사우 중의 하나인 한지!
생각을 담는 그릇으로써의 한지를 직접 만들어 보고, 생각과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서 띄워 보내는 인터랙티브 아트월 등의 체험 공간이 있는 곳입니다.
영주선비세상 한식문화관으로 올라가는 길에 발견한 크고 웅장한 규모의 정자는 정음정이라는 이름은 가진 곳으로, 선비세상의 바른 소리가 널리 퍼져나가길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주선비세상 가장 높은 곳 끝 쪽에 위치한 한식촌으로 이곳은 자연을 담은 삼첩반상, 문화가 담긴 전통 반상, 통과의례 속 전통밥상의 의미를 알아보고 자연의 식재료로 만든 건강하고 소박한 선비의 밥상을 직접 만들며, 배우고, 먹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영주선비세상 한식촌 내부에서 가장 인상깊게 본 전시물로 반상과 독상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전시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계층에 관계없이 가족 간에도 겸상하지 않는 독상 문화가 기본적인 식사 예법이었다고 합니다. 유교문화의 영향이기도 하지만 상을 받는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의 표현이기도 하다고 하네요.
영주선비세상에 있는 그 외 공간으로 쿠킹 스튜디오와 한복촌이 위치한 공간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쿠킹 스튜디오에서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하며 영주의 특산물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영주 특화 원데이 클래스를 경험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복촌은 한복을 입고 다양한 주제의 한옥 포토방에서 특별한 추억을 담아 인생 샷을 남길 수 있는 자율 포토존과 미디어 아트관 한복 아트관 등으로 한복의 질감과 전통 오방색을 모티브로 한복의 아름다운 다움을 담은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선비세상 내에서 운행하고 있는 선비열차로 선비세상 공간을 보다 더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동하며 보실 수 있도록 한옥촌 입구에서 한식촌 네거리까지 하루 총 7회 무료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영주선비세상 한식촌 한식문화관 2층에서 바라본 선비세상의 모습으로 마치 조선시대 한옥마을에 타임머신을 탁 와있는 듯한 특별한 뷰를 제공하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가옥의 고즈넉한 매력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건축물을 멋스럽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본 내용은 영주시SNS홍보단의 취재에 의해서 작성된 글로 영주시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영주선비세상
- #K문화
- #한옥
- #한복
- #한식
- #한지
- #한음악
- #K문화파크
- #선비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