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서포터즈] 아미산 전망대(부산국가지질공원)에 다녀왔습니다 !
낙동강하구 아미산 전망대
세월이 빚은 축복의 땅, 모래섬
낙동강하구아미산전망대는 모래섬, 철새, 낙조 등 천혜의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며, 낙동강하구 지형·지질에 대한 자료를 알기 쉽게 전시하고 있는 전망대입니다.
<관람 안내>
위 치 :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낙조2길 77(다대동)
개관시간 : 09:00 ~ 18:00
휴 관 일 : 1월 1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관 람 료 : 무료
주차요금 : 무료(주차 09:00~21:00)
사진을 기준으로 우측에 주차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주차 공간이 잘 조성되어 있어서 주차 걱정은 전혀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왼쪽 사진은 2021년에 촬영한 표식 / 오른쪽 사진은 2023년에 촬영한 표식
대표 타이틀이 아미산 전망대에서 부산국가지질공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질공원에 초점을 두어 운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부산국가지질공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부산이 도전합니다.
부산국가지질공원은 바다와 산 그리고 강하구를 아우르는 천혜의 경관 속에서 해양도시 부산의 고유한 멋과 지질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다양하고 독특한 자연유산을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도시형 지질공원입니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건물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3층 건물로 1층에는 안내데스크, 세미나실, 사무실이 있으며 2층에는 상설전시관이, 3층에는 전망대와 카페, 기프트숍이 있습니다.
1층부터 구경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는 곳은?' 다대포 내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삼환아파트 부근에 위치한 '두송반도'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아미산 전망대 관람 후 가까운 두송반도도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의 결'이라는 사면형태의 전시물이 있습니다.
부산 두송반도 하부다대포층(후기백악기)에서 산출된 공룡알 화석입니다. 화석 우측에 있는 공룡알이 보이시나요~? 신기합니다:) (쌩뚱맞지만 하트모양의 화석이라 설레네요💚ㅎㅎㅎ)
두송반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제가 이전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층 전시관으로 올라가보겠습니다.
바닥에 표시된 관람 방향을 따라 관람을 해주시면 됩니다.
강과 바다가 만나다
삼각주의 형성과정과 세계의 대표적인 삼각주 형태를 알고 낙동강하구의 삼각주와 강과 바다가 만나는 기수역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삼각주란 하천이 바다와 만나는 하구에서 물이 흐르는 속도가 느려짐에 따라 상류에서 운반되어 온 미세물질이 퇴적되어 형성된 지형입니다.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기수역의 생태계
해수와 담수가 교차하는 지역인 기수역은 육지와 바다로부터 밀려오는 물의 유입량 변동에 의해 환경조건이 변하는 생태계입니다. 기수역은 물에 포함되는 염분의 농도에 따라 저염과 중염, 고염 기수역으로 나뉘는데, 낙동강 하구 기수역은 구역별로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서식함으로써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한 1차 생산자 역할을 하며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 지역입니다.
연안 사주 출현시기(1904년~)
연안 사주의 형성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100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퇴적되어 지형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금빛 모래속으로
낙동강하구에 얽힌 역사적 사건들과 하구와 함께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부산포 해전 / 다대포 전투 / 가락산 죽도왜성
생생한 현장감을 그대로 담아낸 모형입니다.
하구에서 만나는 솔개
수리과에 속하며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2급으로 지정된 솔개는 산지, 습지, 바닷가 등 먹이가 있을 만한 곳이면 어디에나 살 수 있으며 산지·해안·호반 등 산림의 교목가지 위에 둥지를 틉니다. 다른 수리류 보다 온순하며, 들쥐·개구리·어패류 등을 잡아먹는다. 유라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합니다.
솔개 두마리가 솔개 파트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세계의 지질공원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2층 전시관에는 외에도 정말 많은 파트들이 있습니다. 꼭!!! 직접 방문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3층, 낙동강하구를 볼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망원경을 통해 낙동강하구의 연안사주와 철새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지죠? 다대포의 멋진 낙조와 어우러지면 정말 멋지다는 말로는 형용할 수 없는 광경이 펼쳐집니다!
카페에서는 커피, 음료 등과 간단한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프트숍에서는 자체 제작한 기념품 등을 판매합니다.
마무리로 멋진 데크 광장과 산책로를 거닐면 이보다 좋은 명소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다대포에 지인이 방문하면, 꼭! 아미산 전망대 가이드를 해줍니다. 사하구 로컬로서 정말 자랑할만한 곳이죠:)
점점 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되어갑니다.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그리고 혼자도 좋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아미산 전망대를 방문해 보시길 바라요~
[본 콘텐츠는 제6기 사하구 SNS서포터즈분께서 게재하신 원고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