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반기며 피어나는 작은 연꽃 연못 '법동소류지'

안녕하세요. 대덕구 법동에 위치한 작은 저수지 법동소류지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법동소류지는 과거에는 농작물을 위한 물 저장 기능만 했던 곳으로 대덕구청의 주관으로 친환경 생태수변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을 완료하고 새로이 대덕구민의 사랑을 받는 공간으로 자리 잡은 곳입니다.

수생식물인 미나리, 온대 수련 등을 심고, 미꾸라지를 방류하는 등 생태 정화 시스템을 도입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 덕분에 여름철의 악취와 모기와 같은 문제가 크게 개선되었고 물 위에 연꽃과 분수, 나무데크 등이 어울려 작은 연못처럼 운치가 있는 정원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합니다.

여름의 법동소류지는 조용한 분위기와 함께 시원한 분수가 반겨주는 곳입니다. 평일임에도 산책하러 나온 주민들의 모습이 심심치 않게 보였습니다.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물이 떨어지며 만들어내는 소리가 여름의 소리처럼 느껴졌습니다.

소류지 주변으로 나무 데크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편하게 걸을 수 있었습니다.

데크 주변으로는 빼곡하게 자라는 수생식물들과 곳곳에 피어난 꽃들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수지라는 느낌보다는 생태습지 같은 느낌이 더 잘 어울리는 소류지였습니다.

나무데크길을 따라가다 보면 작은 산장처럼 보이는 파고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파고라가 만들어 주는 그늘은 한여름의 강한 햇살 아래에서도 시원한 휴식이 가능하고 제가 방문했을 때는 햇볕을 피하러 오신 주민들로 자리가 만석이었습니다.

벤치에 앉아 연못 위로 날아다니는 잠자리, 날아오는 왜가리 그리고 울어대는 개구리의 노랫소리를 듣다 보면 이곳이 자연과 가까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왜가리는 법동소류지의 주인 같아 보였습니다. 목을 쭉 뺀 채로 물고기를 노리는 모습이나 사람 소리에 놀라서 날기를 퍼덕이며 장소를 옮겨 날아가는 모습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도 충분해 보였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망원경을 챙겨가서 아이들에게 왜가리의 움직임을 관찰하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연꽃 사이사이로 물고기들이 움직이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고 물이 얕은 곳에서는 작은 물고기들이 떼를 지어 유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물고기도 구경하며 자연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물가에 가까이 다가가면 가장 먼저 반겨주는 건 연꽃입니다. 여름이 되면 수면 위로 연분홍빛의 연골들이 하나둘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물살에 흔들리는 넓은 연잎 사이로 꽃이 수줍게 피어 있는 모습은 굉장히 경이롭기도 아름답기도 한 모습입니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연꽃 하나만으로도 꽃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보며 꽃잎의 결, 색감, 모양 등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생태 학습이 될 것 같았습니다.

법동소류지의 또 하나의 매력은 조용함, 사색입니다. 아파트와 고속도로가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 소리나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하늘은 탁 트여있고 저녁쯤이 되면 해가 지는 풍경을 그대로 볼 수 있어 굉장히 아름다운 곳입니다. 벤치에 앉아 노을을 바라보며 잠시 사색에 잠겨 바쁜 일상 속 잠깐의 여유를 느끼기에도 충분해 보였습니다.

주차는 법동소류지로 가는 길 중간에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이 크지 않아서 주말이나 공휴일의 경우 주차하기가 힘들어 보여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류지와 주차장 거리가 멀지 않아서 걸어서 올라가기에 어려워 보이지 않았고, 근처에는 산책로나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유모차나 자전거를 이용해 방문하기도 좋습니다.

특별할 것 없어 보이지만 자연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먼 곳보다 대덕구의 숨은 자연 명소인 법동소류지에서 이 여름이 가기 전 연못 위에 핀 연꽃과 여름이 주는 풍경들을 담아가시기를 바라며 아이와 함께 계절마다 달라지는 풍경들과 동식물들을 관찰하는 재미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 대덕구민 기자단 '김세웅 기자님'

{"title":"여름을 반기며 피어나는 작은 연꽃 연못 '법동소류지'","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945050308","blogName":"내 일상이 ..","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94505030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