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수인 협궤열차 선로를 따라 조성된 수인선 하늘숲길 가을 풍경 ☆
수인선을 아시나요?
이제는 철도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수인선 협궤열차가 달렸던 수인선인데요. 수인선 구간 중 수인분당선 고색역 주변에서 오목천역 주변까지 3.5km가 수인선 하늘숲길 공원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수인선의 역사와 흔적이 담긴 철길 산책로와 협궤교각을 활용한 조형물 등이 설치되어 있는 수인선 하늘숲길 공원 가을 풍경을 소개합니다.
가을비가 내리던 날 수인선 하늘숲길을 다녀왔습니다.
집에서 떠날 때는 화창한 날씨였는데 고색역에 내리니 비가 오더라고요.
수인선 하늘숲길이 있는 고색동은 이전과 많이 달라져서 이제는 고층 아파트가 숲을 이루고 있는데요. 옛 추억을 간직한 수인선 하늘숲길을 따라 걸어보았습니다.
수인선을 달렸던 협궤열차는 지금은 운행이 중단되었지요. 협궤열차는 1937년 8월 6일부터 1995년 12월 31일까지 수원과 인천항 사이를 달렸습니다.
일제강점기 서해산 소금을 수인선으로 이용해 내륙지방으로 수송하여 일본으로 반출하였습니다. 수인선은 ‘산미증산계획’에 따라 조선의 곡식이 일본으로 대량 반출될 때 사용되어 민족의 아픔이 서려 있습니다.
1945년 해방을 맞고 도로교통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수인선 협궤열차의 역할은 점점 줄어들다가 1995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수인선은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참고로 협궤열차는 표준궤보다 철로의 폭이 좁은 열차를 말합니다.
2020년 9월 13일 수원<->한대역 구간인 수인분당선이 개통되어 수인선 전 구간이 연결되었습니다. 수인선은 재탄생하였고 수인분당선 고색역 주변에서 오목천역 주변까지 수인선 하늘숲길 공원도 조성되었습니다.
수인선을 따라 조성된 수인선 하늘숲길에는 수인선 협궤열차의 흔적을 보존하고 있어요.
고색역에서 수원 방면으로도 공원이 완공되어 미세먼지차단숲에서 느티나무길 -> 철길산책로 -> 메타세쿼이아길 -> 억새길 -> 세류삼각선으로 이어지는데요. 저는 고색역에서 오목천역 방향으로 하늘숲길을 걸었습니다.
미세먼지차단숲길이에요. 여기까지 걸어보았다가 다시 고색역으로 왔습니다.
오목천역 방향으로는 기억의 광장 -> 대왕참나무길 -> 벚꽃산책로 -> 잔디광장 -> 오목천역 -> 철길산책로 -> 협궤터널로 이어집니다.
고색역 기억의 광장에는 2020년 9월 수인선 준공 기념물이 우뚝 서 있는데 하얀색의 상징물은 ‘성장하는 나무’입니다. ‘성장하는 나무’ 옆으로 옛 수인선 협궤열차가 다녔던 레일 시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억의 광장에서 오목천역 방향으로 걸으니 육교가 나오고요. 육교에서 바라본 대왕참나무길입니다. 대왕참나무의 단풍이 곱습니다.
대왕참나무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여 금메달과 월계관을 쓰고 대왕참나무를 부상으로 받아 모교 양정고등학교에 심었지요.
황구지천 북단입니다.
고가육교를 오르면 난간에 역사물 안내가 있어요. 읽어보면서 걸으면 수인선의 추억이 소환됩니다. 수인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어도 지역의 역사와 수인선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어 좋습니다.
황구지천 벚꽃길입니다. 수인선 교각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수원시의 4대 하천은 서호천, 수원천, 원천천, 황구지천입니다.
수인선 철도가 놓여있어 산책길처럼 걸을 수 있어요.
오목천동은 이 지역을 흐르는 황구지천 줄기가 오목한 곳을 따라 흐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황구지천으로 철새들이 찾아왔어요.
벚꽃 산책로입니다.
가을 단풍도 아름답고 벚꽃이 피면 더 아름다울 벚꽃 산책길입니다.
오목천역에 도착했어요. 오목천역에는 수인선 전 구간 복원 및 개통을 기념하는 수원시민들의 추억과 소망을 담은 시민 참여형 공공조형물이 있습니다.
철길산책로의 철길을 따라 걸어보았어요.
협궤열차는 달리지 않지만, 철길을 걸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협궤터널에 도착했어요. 30년 전에는 협궤열차가 달렸을 텐데요. 이제는 공원이 되어 사람이 산책하듯 걸으며 추억을 떠올립니다.
수인선 협궤터널을 빠져나가면 화성시입니다.
수인선 협궤열차 선로를 따라 조성된 수인선 하늘숲길 가을 풍경을 즐겨보았는데요. 풍경을 즐기며 수인선과 이 지역의 역사까지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인선의 추억을 소환하고 싶다면, 수인선에 대해 알고 싶다면, 철길을 따라 걷는 건강한 하늘숲길을 걷고 싶다면, 아이들에게 수원의 철도 역사를 알려주고 싶다면! 수인선 하늘숲길로 오세요.
수인선하늘숲길
경기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377-3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김은희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김은희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usul139
- #수원시
- #수원특례시
- #수원
- #수인선하늘숲길
- #수인선
- #하늘숲길
- #수원산책
- #가을풍경
- #수원가을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