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시간 전
공주 산성시장 l 장날의 풍경을 찾아서
공주 산성시장 오일장
풍족한 먹거리, 볼거리
충남 공주시 산성동 190-1
안녕하세요.
새로운 계절 활기찬 5월의 산성시장의 장날 풍경을 취재해 보겠습니다.
복잡한 장날이라 조금 서둘러 10시경에 도착하여 한 바퀴 돌아보았습니다.
장날은 무엇보다 주차부터 걱정이 되기 시작하는데요. 어떻게 해결하는지 살펴볼께요.
주차할 곳이 없을 정도로 차들이 붐비기 시작하고 방문객들이 많아집니다.
산성시장 공영주차장도 물론 마련되어 있고 제민천을 따라 주차 공간도 마련되어 있긴 하지만,
이번 취재를 위해서 저는 산성시장에서 제민천 건너 공주 여자중학교 정문이 있는 근처 쌈지길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주차 후 교동길을 따라 마을도 산책하면서 여유를 찾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예쁜 주택을 지나면서 봄맞이 꽃들의 향연도 즐길 수 있답니다.
산성시장 공영주차타워(충남 공주시 용담길 20)가 보입니다.
공산성과 시장 주변에 공영주차장이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는 무료주차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늦어지면 빠른 속도로 만차가 되니 오전에 서둘러 산성시장에 도착하여 주차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시장 근처에는 너무 복잡하니 산성시장 맞은편 제민천이 흐르는 주변 공영주차장 요금은 1시간에 1,100원이고
산성시장 공영주차타워의 경우 30분에 400원 일 최대 5,000원이니 참고하셔서 주차를 하시고 공주 장날 구경을 마음 가볍게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산성시장에 대해 잠시 살펴볼까요.
- 소재지 : 충남 공주시 용당길 22
- 시장 유형 : 상설시장, 정기시장(매월 1, 6일), 문화관광형 시장
- 형성 시기 : 1937년
- 시장 현황 : 점포 수 600여 곳, 시장 면적 58,800m2
- 특산물 : 밤, 쌀, 오이
- 먹을거리 : 밤국수, 밤막걸리
- 전화번호 : 공주산성시장 상인회 041-856-5427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주차를 하고 산성교 근처 장날의 풍경을 담아 보았습니다.
5월의 봄을 맞이한 꽃들을 가지고 나온 농원에서는 진열하여 장날에 나온 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어떤 꽃을 살까 고민하며 대화를 나누시는 분들, 앞마당에 정원이 있어 어떻게 꾸밀까 고민하고 계시네요.
산성교를 따라 한곳에서는 손톱깍기, 등산용품, 썬글라스 등등 없는 것이 없는 물건들을 진열하면서 손님들의 발길을 잡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산성시장으로 입장해보겠습니다.
공주 산성시장은 매월 1일, 6일에 장이 열린답니다.
먼저 장날이니 놓치지 않고 새로 나온 싱싱한 수산물들을 한번 둘러보겠습니다.
청대구 한바구니 10,000원이고 완도 전복들이 싱싱하게 살아 있습니다. 서로 서로 붙어 있는데 장날 전복은 큰 활전복 5마리 10,000원이고 작은 전복은 10마리에 10,000원을 하니 좋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냉동 알배기 꽃게도 미꾸라지를 파는 상인들의 모습도 서너군데 만날 수 있답니다.
과일코너로 가 보겠습니다.
참외가 8개 10,000원, 방울 토마토 한 바구니 5,000원, 수박도 나왔습니다.
스테비아 수박 한통에 8,000원입니다. 맛보라고 하시는 인심덕분에 맛보았는데 정말 맛나네요.
장날에 빼놓을 수 없는 호떡입니다.
사람들이 많아서 조금은 기다려서 주문을 했습니다.
하나에 1,000원으로 종이컵에 받아 취재를 하면서 장날의 즐거움도 누려봅니다.
이 계절에 볼거리 살거리들이 모두 모두 모여있는 시끌시끌하고 재미있는 장날입니다.
특히 줄을 서서 오픈런으로 구입해야하는 떡집이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떡이 진열되어 있어 무얼 사야할까 잠시 고민을 하다가
이 떡집의 시그너처인 부자떡을 구입했습니다. 한박스에 14,500원 10개가 들어 있습니다.
구입하자마자 시장 취재의 시장기를 채우기 위해 맛을 봅니다. 와 찹쌀과 견과류가 5:5 로 견과류의 양이 많기도 합니다.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면서 호두와 잣이 씹히고 영양만점인 대추와 밤이 가세하니 손님 입장에서는 거의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역사를 간직한 정직하고 좋은 음식을 먹으니 사랑하는 사람들이 떠오릅니다. ‘이곳에 와서 함께 먹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스치면서 그리워지네요^^
조금 더 산성시장의 역사를 알아보고 상설시장 안으로 입장해 보겠습니다.
공주가 역사에 이름을 알린 것은 백제가 당시 웅진이라고 불렸던 공주로 수도를 옮기면서부터이다.
이른바 웅진 천도이다. 그때 수도를 방위하기 위해 성을 많이 쌓았는데, 그 흔적이 지금도 공주에 많이 남아있다. 삼국시대에 웅진이었던 이름은 통일신라시대에 웅주로 바뀌었고, 지금의 공주라는 이름을 얻은 것은 고려 태조 때의 일이었다.《택리지》를 쓴 이중환은 공주(公州) 북쪽에 작은 산이 하나 있는데, 강가에 서리고 얽힌 모양이 한자 공(公)과 닮았다고 해서 공주라는 이름이 생기게 되었다고 전한다. 또 공주산성시장의 산성은 공주시를 감싸고도는 금강의 만곡 한 자락에 위치한 공산성에서 유래한 것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상설시장 안으로 Gate11 이 적혀있는 곳으로 입장해보겠습니다.
상설시장 천장에는 시민들의 이름이 적혀있는 모형들과 우산으로 장식이 되어 있습니다.
장날이라 야외러 손님들이 모이고 상설시장 안으로는 덜 붐비고 있습니다. 비가 오거나 햇볕이 내리쬐는 오후가 되면 아마도 이 상설시장으로 들어올 것 같습니다.
공주 밤마실 야시장 안내입니다.
- 2025.5.9.-10.11 매주 금,토 17:00-22:00
- 장소: 공주산성시장 문화공원
5월 16일은 장날이면서 공주 밤마실 야시장이 열리기도 하니 단단히 즐길 색다른 밤의 야행을 기대되는 날입니다.
6월 장날과 야시장이 겹치는 날짜를 확인해 볼까요. 6.6(금)과 6.21(토)이 바로 두 가지의 축제를 볼 수 있는 날입니다.
할머님이 손수 기른 야채들도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빨리 빨리 많이 팔리기를 바랬습니다.
잠시 제민천을 걸어보기도 했습니다. 공주에는 숨은 보물들이 참 많이도 보입니다.
장날에 장을 보시고 공주 시장 근처에서 벽화거리가 멀지 않으니 봄날의 산책으로 즐겨보면 좋겠습니다.
공주 산성시장
○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용당길 22
○ 문의: 공주산성시장 상인회 041-856-5427
○ 장날: 매월 1일과 6일
※ 취재일: 2025. 5. 11.(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보리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공주
- #공주산성시장
- #공주여행
- #공주관광
- #공주산책
- #공주호떡집
- #공주떡집
- #공주데이트
- #공주아이랑
- #공주가볼만곳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산책
- #충남갈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