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6일 전
아이와 함께 실내여행 '천안 흥타령관'
무더위에 아이와 실내에서
시간 보낼만한 곳
충남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320-10
안녕하세요. 도민리포터 지지마마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천안 나들이 코스를 계획한다면 한번은 가보셨으면 하는 박물관을 소개해 드릴게요.
‘천안흥타령관’은 천안의 역사, 흥과 술에 관한 흥겨운 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박물관인데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체험하는 곳도 많고, 이것저것 볼거리도 다양한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답니다.
우연히 발견한 박물관이지만 100% 만족한 곳, 지금부터 보여드릴게요.
천안흥타령관은 천안삼거리 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어 편했고요. 만차 시 천안삼거리공원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흥과 관련된 주제의 박물관 이니 만큼 입장하기 전부터 얼쑤가 절로 나오는 외관입니다.
박물관 안으로 들어와 보니 쾌적하게 관리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깜찍한 포토존이 눈에 띄었는데요. 옆에 마련되어 있는 머리띠를 빌려서 착용할 수 있고, 제기와 주사위로 전통 놀이도 가볍게 할 수 있었어요.
입구 근처에는 무료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팽이, 팔찌, 드림 캐처, 페이퍼 토이 등 여러 가지 체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서 하면 되는데요.
저희 아이들은 팔찌 만들기 체험을 선택했어요.
1층 로비에서 열심히 만들기에 집중하는 아이들입니다.
작은 아이는 이제 팔찌가 2개가 되겠네요.
1층 전시실에서는 ‘그래서, 천안삼거리다’ 라는 특별주제로 천안삼거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았어요.
천안은 한반도 중추에 위치한 곳으로 고대부터 교통의 요지로 부상하였던 곳이지요.
특히 천안삼거리 주변을 중심으로 길손들의 여행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역이 조성되고, 숙식을 제공하기 위한 원과 주막 등이 발달되었다고 해요. 원거리 번성과 더불어 사람의 이동이 많았던 삼거리 역시 활성화되면서 전국의 명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시를 둘러보며 선비들이 길을 떠날 때 봇짐 속에 어떤 것을 넣고 다녔는지 알게 되었어요.
전시실 밖 복도에는 봇짐과 모자가 준비되어 있으니 연계해서 체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옛 시절 중요한 교통수단인 ‘남여’와 ‘인력거’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1층 전시실에서는 천안의 오랜 역사와 옛 이야기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다 둘러보고 나오니 한쪽 벽면에 대형 칠판이 있었는데요.
내가 생각하는 천안삼거리를 글과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2층 전시관은 전통주관, 명주관, 흥타령문화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실끼리 개방되어 열려있는 구조라 순서 상관 없이 자유롭게 관람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저희는 술 관련 전시 먼저 둘러봤는데요.
천안의 다양한 전통주들을 관람하면서 전통주의 역사와 제조 과정을 볼 수 있었답니다.
모형 중에 천안삼거리의 옛 주막을 전시 해놓은 모형이 있었는데, 작은 아이가 흥미 있게 보더군요.
옛 부터 잔치가 열릴 때는 술을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흥과 술은 밀접한 관계가 있죠.
저는 술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는데,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술이 있을 줄은 정말 몰랐네요.
지역 별로 유명한 전통 술들의 향을 맡아 볼 수 있는 코너가 있어서 체험해봤는데요.
덮개를 젖히면 향기를 맡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이 왜 이렇게 지독한 냄새가 나냐고 깜짝 놀라더라고요.
자, 이제 마지막 흥타령 전시실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인 장구와 북, 징, 소고를 흥겹게 연주해 봤어요.
직접 쳐볼 수 있어서 더 신이 났던 시간!
현대 악기들도 빠질 수 없죠. 큰 아이가 만져보고 두드려봅니다.
대풍류는 향피리와 대금, 해금, 북, 장구로 이루어져 있고, 민간에서 뿐만 아니라 지방 관아의 연례 행사나 궁중 음악에서도 쓰였다고 하네요.
2층 전시실은 눈으로 보는 전시가 아니라 직접 체험하는 곳들이 많았는데요.
한쪽에는 궁중 의상과 신발, 모자, 벨트까지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입어보며 즐거워 했답니다.
의상들과 장신구가 다양하게 있지만 모두 아이들 용이니 참고 하시기 바랄게요.
포토존에서 가야금 연주도 해보면서 예쁘게 아이 사진 남겨보세요.
놀이 코너에 있는 블록으로 한참 재밌게 놀고, 다 놀고 나면 정리 정돈은 필수!
박물관 관람을 마치고 나면 1층 안내 데스크에 있는 선생님이 반갑게 맞아주시며 아이들에게 뽑기를 돌려보는 기회를 주시는데요.
뽑기 안 종이에 써있는 경품을 선물로 주신답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즐거운 추억 하나 더 추가요!
오늘은 볼거리도 많고,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가득한 천안흥타령관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 같은 무더위에는 아이와 실내로 나들이 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천안흥타령관에 방문해서 즐거운 시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천안 흥타령관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천안대로 412
○ 문의 전화 : 041-521-3464
○ 운영 시간 : 하절기 3월~10월 9:00-18:00, 동절기 11월~2월 9:00-17:00
○ 무료 관람, 입장 시간 종료 1시간 전, 매주 월요일 정기 휴무
○ 취재일 : 2024년 8월 15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지지마마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천안
- #천안흥타령관
- #천안흥타령축제
- #천안여행
- #천안아이랑
- #천안실내여행
- #천안관광
- #천안여행코스
- #천안가볼만한곳
- #충남실내여행
- #충남아이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