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이가 살아있는 청정 무주에 또 하나의 관광명소가 탄생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전국 힐링의 명소로 부상되고 있는 무주향로산자연휴양림을 가다보면 우측에 목재로 만들어진 목재문화체험장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지난 3월 3일 황인홍 군수를 비롯해 단체 관계자, 그리고 많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역사적인 개장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무주향로산자연휴양림 입구에 들어선 무주 목재문화체험장은 명실공히 관광자원으로 성장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입구에서부터 은은하고 싱그러운 목재 냄새가 확 풍겨납니다. 목재문화 진흥에 기여하고 무주향로산자연휴양림과 연계해 지역경제활성화에도 큰 역할이 기대됩니다. 아동과 성인들을 망라한 목재 체험 공간으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무주 목재 문화체험장 전경

# 목재 활용한 체험공간으로 아동들에게 풍부한 상상력 키워

목재문화체험장은 건축면적 775.81㎡ 부지에 사업비 58억 원(국비 11억 포함)을 투입,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습니다. 1층에는 상상놀이터와 전시실, 사무실을 갖췄습니다. 2층에 올라가면 목공체험장과 다목적실, 휴게실을 갖추고 관람객들을 맞고 있습니다 상상놀이터는 8세 미만의 아동들에게 풍부한 상상력과 게임을 즐길 공간으로 마련됐습니다. 편백풀장에 있는 우드볼은 어른들 발마시지용으로 성인들로부터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휴일을 맞아 이곳에 온 아동들은 편백나무로 만든 각종 원모양의 작은 목재로 푹 빠져 이곳에 들어온 아동들이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그리고 나무블럭을 활용한 한글, 악기세트, 숫자 맞추기, 실꿰기 등의 놀이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텐트를 비롯해 장난감, 개구리 뛰기, 우드볼 점수내기, 장난감 놀이, 암벽 등과 트램폴린 등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공간을 갖췄습니다. 2층에 마련된 목공체험장은 유아와 초등, 중등 이상으로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으로 연령별 맞춤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목재 푸울장에서 맘껏 뛰놀고 직접 공구를 활용해 목재 만들기를 하고 있는 어린이들이 마냥 즐겁기만 합니다

# 태권도원~반디랜드~목재문화체험장~향로산자연휴양림 관광명소 부상

무주 목재문화체험장은 무주 향로산 자연휴양림 입구에 조성되어 휴양림-목재문화체험장-산림복지단지(설계 중)의 시너지 효과가 뒤따르면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특히 산림복지단지가 무주에 들어서면 무주 목재문화체험장과 연계한 최고의 휴식 및 힐링공간, 그리고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는 성급한 진단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그도그럴것이 반디랜드와 태권도원은 한국관광공사가 뽑은 2023~2024 외국인이 꼭 가볼만한 대표 관광지 전국 100선에 뽑혔고, 무주군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관광매력도시 10대 도시로 선정된 만큼 무한한 관광 보고로써 전 국민의 이목이 쏠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 무주 목재문화체험장이 마련되면서 태권도원과 반디랜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목재문화체험장과 향로산자연휴양림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 코스로 부상될 전망입니다. 국산 목재의 종합적인 지식과 함께 정보와 체험기회 제공으로 목재의 중요성을 관광객들에게 주는 등 그 가치와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목재문화 진흥에도 큰 몫을 거둘 것으로 보입니다.

# 어린이, 가족단위 기관, 단체별 문의 쇄도 벌써부터 호응 커

군은 목재문화체험장을 어린이와 가족단위, 그리고 관광객들에게 일반 목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쉽게 체험하고 목재를 보면서 학습공간과 즐길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군은 지난 2017년 산림청으로부터 목재문화체험장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았으며, 이후 지난 2018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토대로 지난 2020년 4월, 첫 삽을 뜨고 2022년 12월, 체험장 조성 사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지난 1월부터는 시범 운영되면서 목재문화체험장에 대한 전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휴일은 향로산자연휴양림을 찾는 가족단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평일에는 유치원부터 초등학교기관 단체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군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목재문화체험장으로 하여금 향후 목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서각(선반), 목공예, 및 뿌리공예 등 나무를 활용한 작품도 전시할 예정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탄소저장 기능 및 공익적 기능을 보유한 목재문화체험장, 휴일에는 가족과 함께 무주 목재문화체험장으로 발길을 옮기도 것도 최고의 힐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title":"무주서 목재문화체험하면 인생이 행복합니다","source":"https://blog.naver.com/mujucounty/223054422643","blogName":"무주군청 ..","blogId":"mujucounty","domainIdOrBlogId":"mujucounty","logNo":223054422643,"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