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천진성

제주시 조천읍 조천리 2690

오늘은 조천진성연북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여기서 ‘진성’은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해안이나 내륙 지역에 쌓은 축조물을 의미합니다! 조천진성을 처음 축조한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590년 이옥이 제주 목사로 있을 때 성과 일부를 개축했다는 기록이 있어서 그 이전에 축조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 시대 제주 지역에는 조천진성 외에도 화북진성, 별방진성, 수산진성, 서귀진성, 모슬진성, 차귀 전성, 명월전성, 애월전성 총 9개의 진성이 있었습니다. 조천전성은 9개의 진성 중 규모가 작은 편으로, 8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한쪽이 육지와 연결된 성문 1개소만을 갖춘 독특한 구조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조천진성은 1971년에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재유형문화제로 지정한 연북정과 함께 역사 문화와 경관적 가치가 높아 2015년에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재기념물로 지정되었는데요!

그럼 아름다운 우리의 문화재 함께 보러 가시죠 👉

조천진성을 만들기 전에 이 곳에는 아주 큰 바위가 있었는데요! 유명한 지관이 "이를 감춰야만 문제를 일으키는 인물이 안 나온다"하여 이 곳을 메워 조천진성을 지었다고 합니다.

또한, 조천포구 조천진성 위에 세워진 조선시대의 정자인 '연북정'은 본래 바다와 산이 푸르다하여 “쌍북정”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으나, 제주로 유배 온 이들이 쪽에 계신 임금을 그리워하며 현판을 ‘연북’으로 고친 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연북정에 오르면 아름다운 노을과 함께 조천포구가 보이는데요! 이 조천포구는 진상품이 많이 드나들던 곳이라 순조로운 항해를 위해 바람을 기다리고 살필 수 있는 곳이 바로 연북정이었다고 하네요 ☁️

바람도 선선하게 들어 여름밤 더위를 피하기에도 너무 좋은 장소 같습니다 :)


{"title":"제주 일몰 명소 - 조천진성과 연북정","source":"https://blog.naver.com/happyjejudo/223170549336","blogName":"빛나는제주","blogId":"happyjejudo","domainIdOrBlogId":"happyjejudo","logNo":223170549336,"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