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 임동환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휴식 공간이자 마음의 양식을 쌓고 갈 수 있는 도서관은 사시사철 늘 평온함을 느끼며 여가 생활 즐기기 참 좋은 곳입니다. 이번에 제가 방문해 본 지역 도서관은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에 위치한 포곡 도서관인데요. 1층부터 3층까지 각종 자료실이 마련되어 있어서 시설이 넓은 편입니다. 또한 각종 문화행사, 독서교실, 방학 특강 등의 프로가 마련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주차장은 포곡 도서관 건물 왼쪽에 무료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장 만차 시 포곡제일교회 쪽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도서관 안으로 들어오니 1층 복도에서 8.1 ~ 9.3 기간 동안 펜 드로잉 작품 전시가 개최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포곡 도서관에서 진행된 펜 드로잉 강좌 수강생들이 직접 그린 작품들이라고 합니다.

왼쪽에는 회원가입 PC 1대, 좌석 관리프로그램 PC 1대가 있습니다. 열람실에서 개인 공부를 하실 분들은 좌석 관리프로그램에서 예약을 먼저 해야 하는데,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예약 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1층에는 어린이 자료실이 마련되어 있고 어린이 자료실 안에 유아실이 또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유아, 초등학생들이 볼 수 있는 그림동화 및 아동도서가 있으며 앉아서 책 읽을 수 있도록 좌석이 총 102석 있습니다. 저는 실수로 공휴일에 방문해서 아쉽게도 이용해 보지 못했는데요. 어린이자료실은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월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주말은 5시까지입니다.

공휴일이었지만, 2층에 있는 디지털자료실은 운영을 하더라고요. 인터넷, 문서 편집, DVD 시청, 스캐너 및 프린터 이용, 개인 노트북 이용 가능합니다. 총 37석의 좌석을 이용할 수 있고, 공간도 넓은 편이라 공휴일에는 디지털자료실에서 학습을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디지털자료실의 PC석, 노트북석은 좌석 예약을 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1층 복도에 마련된 회원가입 PC에서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오셔야 합니다.

디지털자료실에 복합기가 있어서 출력, 복사 등의 인쇄 작업이 가능합니다. 비용도 저렴한 편이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급하게 인쇄 업무가 필요하신 분들은 도서관 이용하면 좋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 결제 가능합니다.

3층 열람실로 올라왔습니다. 공휴일에는 디지털자료실, 열람실 두 곳만 운영됩니다. 열람실은 기본 5시간 동안 이용 가능하며 만료 1시간 전부터 연장 가능합니다. 지역주민이라면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총 140석이 있습니다. 평일, 주말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합니다.

좌석이 상당히 많았고 면적도 넓은 편이었는데요. 사람들이 많은 편은 아니라 무척 정숙하고 쾌적했습니다. 시험공부나 자격증 공부 등 집중해서 공부가 필요할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열람실 입구 쪽에는 개인 사물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기간은 1개월이며 월 6,000원의 요금이 있습니다.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사물함, 기간 선택 및 비밀번호 등록 후 결제하면 돼서 사용법이 간단했습니다.

3층에는 열람실뿐만 아니라 야외 휴게실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음료 자판기가 있어서 잠시 휴식 취하면서 시원한 음료를 마실 수 있습니다.

계단 쪽에는 8월 원화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2000년 5월에 출간한 황선미 작가의 <마당을 나온 암탉> 작품 전시였는데요.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원화도 낯설지 않게 다가오더라고요. 이 작품은 2010년 국내 동화로 첫 밀리언셀러를 기록하였습니다.

1층으로 다시 내려왔습니다. 푸릇푸릇한 이파리들로 조화롭게 꾸며 놓은 공간에 테이블과 의자를 비치해 둠으로 휴식 공간 및 포토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분위기 있고 감성 넘치게 잘 꾸며놔서 좋았습니다.

지하 1층에는 카페가 있어서 시원한 커피와 음료 등을 마실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즌 한정 메뉴로 수박주스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공휴일이라 이날 영업을 하진 않았지만, 무료로 개방해 놓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자리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카페 영업시간은 화~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이며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무료로 개방됩니다.

공휴일이라 종합자료실도 운영 중이지 않아 둘러보지 못했습니다. 오랜만에 여유롭게 도서관에서 좋아하는 장르의 책을 읽으며 쉬었다 가고 싶었는데 너무 아쉽더라고요~ 도서관 이용 시간과 도서대출 관련된 내용을 참고하셔서 방문하실 분들은 시간을 잘 체크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title":"[용인생활ON] 포곡 주민들의 열린 학습공간 용인시립포곡도서관","source":"https://blog.naver.com/govlrodtnr/223202216864","blogName":"용인시 공..","blogId":"govlrodtnr","domainIdOrBlogId":"govlrodtnr","logNo":223202216864,"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false,"blogDisplay":fals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