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소셜미디어 시민홍보단 신선화

거가대교의 낭만을 누리다

오션블루 가덕 휴게소


거제를 들어오는 관문, 거가대교의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오션블루 가덕휴게소입니다. 이곳에선 거가대교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고, 거가대교만의 낭만적인 뷰를 누릴 수 있으며 간단한 음료와 식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거가대교는 2010년 개통된 장목 유호리에서 부산 가덕도에서 끝나는 길이 8천214.7m의 교량-터널 복합도로입니다. 저는 거제에 일하는 남편과 거가대교가 생긴 뒤에 결혼을 해서 거제 통행이 편해질 때 왔었는데 거가대교가 생기기 전에는 배를 타고, 돌아돌아 거제에 왔다고 해요. 실제 거제 부산 간 거리가 거가대교 개통 후 절반 이상 줄었다고 해요. '환상의 섬' 거제를 보다 쉽고 보다 빠르게 들어오게 해준 고마운 거가대교의 홍보전시관을 다녀왔어요. 홍보전시관은 거가대교 가덕 휴게소 안에 자리하고 있어요. 오후 5시에 문을 닫아 오래 전에 한 번 가보고 못가봣는데 최근 다시 가봤는데 새롭게 변신했더라구요. 한 번 들어가보실까요.

1층은 거가대교의 역사와 구조, 건설방법 등에 대해 전시했습니다. 입구에 아이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미디어 아트가 전시되어 있어요. 밟으면 팡팡 터지는 이곳을 지나 들어가면 마치 거가대교를 지나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영상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차를 타고 지나갈 때랑 또 이렇게 직접 걸어서 해저터널을 지나니 기분이 이상하네요.

거가대교는 거제도에서 출발해 저도, 중죽도를 지나 가덕도로 이어집니다. 건설기간은 2004년부터 2010년까지 무려 72개월이 걸린 남해안 관광의 새시대를 여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처음 거가대교가 생긴다는 말을 들었을 때 바다에 어떻게 터널을 만들지하며 엄청 신기했답니다. 거가대교는 사장교 2곳과 해저침매터널(가덕도~대죽도)를 잇는 대역사입니다. 사장교는 서쪽 거제방면에 침매터널은 동쪽 가덕덕 방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저터널은 침매공법으로 지었다고 하는데요. 육지에서 만든 대형 함체인 침매함을 물에 띄워서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한 뒤 바다에 가라앉혀 연결하는 것이 바로 침매공법입니다. 그리고 거가대교는 우리나라의 첫 침매터널이구요. 해저터널로 만든데는 이유가 있었는데요. 해군이 주둔 중인 진해만과 부산신항, 죽도국가산업단지 등 국가중요시설들의 항로를 가로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뒤에는 거가대교 사장교 모양의 미디어 아트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밤의 거가대교도 함께 볼 수 있는데요. 넓게 펼쳐지는 남해안을 가로지르는 거가대교의 모습이 너무 멋지지 않나요.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거가대교입니다.

영상도 볼 수 있는 영상관이 있더라구요. 아이들을 위한 체험존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체험존은 이용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2층은 쉼터입니다. 남해안 뷰를 한눈에 누릴 수 있는 쉼터인데요. 최근 조성했다고 합니다. 안에 있는 초록이들은 생화입니다. 처음엔 당연히 조화겠거니 했는데 자세히 보니 생화더라구요. 통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받고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포토존도 있습니다. 사실 포토존이 아니어도 어디에 서도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씨뷰 맛집이네요.

홍보전시관 운영시간

5~10월 9:00~17:00

11월~4월 : 10:00~17:00

무료

거가대교 가덕휴게소는 홍보전시관이 아니어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가다 보면 천국의 계단이 나옵니다. 줄이 제법 길어서 이번엔 올라가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쉽진 않습니다. 산책로를 걷는 것만으로도 여느 관광지에 온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질녘에 오면 노을뷰가 정말 장관입니다. 곳곳에 쉬어갈 수 있는 벤치가 있습니다.

푸드코트는 인테리어 공사 중이었는데 4월에 더욱 멋지게 탄생할거라고 하네요. 이곳에선 분식과 한식, 양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장난감 가게와 함께 음료, 군것질 등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장실도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4월 말까지 공사한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이 화장실이 휴게소 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거제의 관문, 거가대교 가덕 휴게소는 휴게소지만 휴게소를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관광지에 다녀온듯한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해저터널이라는 신기한 터널 체험을 할 때 터널에 대해 알고 지나가면 더 재미있겠죠? 우리나라 최초의 침매터널 거가대교 지나기 전에 휴게소에 들려 거가대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남해바다의 매력에 흠뻑 빠지기 전 가볍게 산책해보고 가세요 ㅎ

{"title":"거가대교의 모든 것, 거가대교 가덕 휴게소","source":"https://blog.naver.com/geojecity/223072355902","blogName":"거제시 공..","blogId":"geojecity","domainIdOrBlogId":"geojecity","logNo":22307235590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