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함께 대가야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곳, 대가야 박물관에 다녀 왔습니다.

대가야 박물관 입장료는 무료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먼저, 1층에 있는 기획전시실에는 '새로 찾는 고령의 유적'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1부와 2부, 3부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고령은 대가야의 옛 도읍지로 대가야시대의 유적을 비롯해, 선사시대의 암각화, 통일신라와 고려·조선시대의 사찰과 서원 등 많은 유산이 있는 곳이라는 걸 전시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1부에서는 선사시대의 고령 유적지는 어곡리와 박곡리 유적과 박곡리 유적을 알 수 있었으며,

2부에서는 하위세력의 무덤이 나온 중화리 유적, 지산리 유적, 연조리 유적,

쾌빈리 유적, 본관리 유적, 봉화산 유적 등을 전시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대가야시대 이후의 고령에 대한 유물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통일 신라시대에서 고려시대의 사찰, 국장사 등의 유적과 유물, 벌지리에서는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 상류층의 별서, 노리의 조선시대의 백자가마터, 봉화산의 조선시대 봉수의 자취와 지산리에서는 고려, 조선 시대의 무덤들이 발견되어 당시의 생활상을 알려주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2층에 있는 상설 전시실로 가 보았습니다.

상설전시실은 대가야 및 고령지역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석기 부터 근대에 이르는 역사와 문화 등에 대한 설명과 사진 등으로 생생히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청동기 시대의 석기제작하는 모습과 석도자기 등이 전시되어 있어 신기하였습니다.

대가야의 건국 신화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었는데요. 대가야의 시조인 이진아시왕과 가야산신인 정견모주 영정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1500년전에 대가야 신화를 밝히는 흙방울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흙방울은 대가야시대에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으로 거북 모양과 산봉우리, 관을 쓴 남자, 춤추는 여자 등이 새겨져 있는 소중한 유물이였습니다.

그리고 벽면에는 대가야 시대의 토기, 말 갑옷 등을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대가야 시대에는 철 등이 풍부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가야 시대는 금동관, 장식품인 귀걸이, 목걸이, 갑옷과 투구, 고리자루큰칼 등 철로 만든 용품들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또 대가야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토기, 음식물, 생활용품들을 볼 수 있었으며, 정악 가야금 등으로 문화생활을 즐겼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만들어져 있는 최초의 대가야 왕릉, 지산동 73호분에 대한 왕릉을 실제 모습과 똑 같이 재현 해 놓아 대가야 시대의 장례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왕의 주변에는 살았을 때 사용하던 물건들과 시중을 들던 사람들도 같이 묻히는 순장제도를 신기하였으며, 또 이해하기 쉽게 무덤을 만들어 놓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대가야시대의 이후의 문화를 어떤것인지도 전시회를 통해 알수 있었는데요.

전국에서도 알아주는 고령 기와를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시실 가운데에는 고령군의 주요 문화재들이 유리관에 보관 되어 전시를 하고 있어 매우 유익하였는데요.

개진면 개포리 석조보살좌상과

반룡사의 범종과 탑 등의 보물도 현장에 가지 않아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좋았습습니다.

전시장 끝쪽에는 김종직 선생의 고문서와 정종 고문서 등의 보물, 보부상의 유품도 볼 수 있었습니다.​

대가야 박물관은 고령의 역사와 찬란했던 대가야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기 좋았습니다.​

또, 대가야 박물관 주변에는 지산리 고분군,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생활촌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고령으로 놀러 오세요.

{"title":"[고령 여행] 대구 근교 가볼만 한 곳, 대가야박물관","source":"https://blog.naver.com/gokory/223015270851","blogName":"고령군 블..","blogId":"gokory","domainIdOrBlogId":"gokory","logNo":22301527085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