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서대문구 가볼만한곳 : 조선 최초의 근대 병원 광혜원을 찾아 연세대학교로! 입니다.

광혜원은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1 연세의료원에 위치해 있으며, 카카오맵으로 검색해서 방문하면 연세의료원 내부를 통하여 길을 안내하나, 연세대학교 정문을 통해 우측편을 따라 길을 걷다보면 더욱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굉장히 싱그러운 자연의 느낌을 만날 수 있었던 조선 최초의 근대 병원 광혜원입니다.

카카오맵을 통해 오니 이곳이 정문이 아닌 후문이었으며, 덕분에 광혜원 구석구석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광혜원 내부 공간이 정원 같은 느낌이 들어서 잠시 산책 코스로 방문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대학교 캠퍼스 내 이러한 공간이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 옵니다.

연세대학교의 역사는 1885년 한국 최초의 근대식 병원이었던 광혜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광혜원은 출범 2주 후 고종이 지어준 제중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광혜원을 설립한 사람은 의료 선교사 알렌이었으며, 복음선교사 언더우드는 개원 직전에 내한하여 제중원의 의료사업을 도우면서 교육사업과 전도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의료 분야는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 / 세브란스병원 / 세브란스의과대학으로 발전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언더우드학당 / 경신학교를 거쳐 연희전문학교 / 연희대학교로 발전하였습니다.

이후 연희대학교와 세브란스의과대학은 1957년 하나로 합쳐져 연세대학교로 탄생하였습니다.

연세의료원 또한 우리나라 의료계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창립 이래 한결같이 국민대중의 건강을 지켜오면서 교육과 연구, 진료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며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는 사명 구현에 매진하고 있다.

서대문구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광혜원 내부에는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관람 시간은 09:30 ~17:00 / 입장마감 16:30입니다.

내부 전시 공간에서는 광혜원과 관련된 여러 자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 전시 공간은 그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잠시 쉬어간다는 생각으로 방문하여 관람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광혜원이라는 한자 이름이 적혀 있던 비석인데 언제부터 이곳에 있었던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비석 등이 있었는데, 조선 최초의 근대 병원 광혜원의 역사와 관련된 것들이겠죠?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던 건물과 또 다른 건물 한 채가 있었는데, 열려 있는 문들 사이로 보이는 나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쪽 벽면 쪽으로 많은 조각상들이 위치해 있었습니다.

딱 보더라도 아래 보이는 문이 정문 같아 보이죠?

처음 들어왔던 곳이 정문인줄 알았으나 알고보니 그곳이 후문이였습니다.

정문을 통해 바라보는 서대문구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광혜원 내부의 모습도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서대문구 가볼만한곳 : 조선 최초의 근대 병원 광혜원을 찾아 연세대학교로! 포스팅이었습니다.

<사진, 글: 서대문구 블로그 서포터즈 : '이성길'>

{"title":"서대문구 가볼만한곳 : 조선 최초의 근대 병원 광혜원을 찾아 연세대학교로!","source":"https://blog.naver.com/sdmstory/223917874944","blogName":"서대문구청..","domainIdOrBlogId":"sdmstory","nicknameOrBlogId":"서대문 소통창구","logNo":223917874944,"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m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