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어르신들의 따뜻한 향기가 담긴 커피 한잔, 콩카페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행복한 노인
- 세종시니어클럽 슬로건 -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물가. 커피 한잔이 밥 값만큼 오른 시대 입니다.
하지만 커피 한잔의 여유는 포기하기 힘들어요.
가격은 합리적으로 내리고 맛은 올린 커피 어디 없나요?
이에 부합하는 것이 바로! 세종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콩카페' 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공간이라는 사실!!
어른신들의 따뜻한 손맛으로 탄생하는 커피, 세종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콩카페를 소개 해 드릴게요.
세종시니어클럽 소개해주세요!
세종시니어클럽은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행복한 노인이라는 슬로건 아래 2018년 6월 1일부터 세종시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생활 및 경제적 지원을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종시 일자리, 콩카페, 공동작업장 실버택배와 같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사업이 세종시 60세 이상의 노인들이 운영하고 있는 콩카페 입니다.
콩카페는 그동안 있었던 공공형 일자리가 아니라 시장형 일자리를 통해 노인들도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현재 세종시 콩카페는 시장형 일자리의 좋은 사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노인 일자리 문제에서 세종시 콩 카페는 노인 일자리 창출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콩카페'로 작명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 소개할 콩카페는 세종시니어 클럽에서 노인 일자리 창출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공간입니다.
'콩'이라는 단어는 하나의 단어이지만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커피에 가장 핵심인 원두는 커피 씨앗이지만 일반적으로 커피'콩'(coffee bean)이라고 부르는 것에 착안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일반 커피숍을 넘어 웰빙 카페로의 확장 가능성까지 염두하고 있으며 향후 연구하여 출시될 두유를 베이스로하는 음료나 두부과자처럼 완전식품인 '콩'을 활용한 아이템을 꾸준히 개발하여 시민들에게 건강까지 챙겨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콩카페라는 이름을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콩카페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카페로 새롬점(1호점)에 8명, 보람점(2호점)에는 10명의 바리스타 분들께서 근무하고 계십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편하게 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어느 누구나 쉽게 머무를 수 있는 편안한 카페로 자리잡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럼! 커피향을 따라서 콩카페로 함께 가 볼까요~?
보람동 콩카페
보람동 광역복지지원센터(보람종합복지센터) 1층
카페에 입구에서 만난 우드스탠드 간판이 더욱 감성적입니다.
입구 손잡이 역시 돌로 만들어 져 독특한 느낌이 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큰 창을 통해 따뜻한 햇살이 카페 안으로 들어와 아늑한 느낌이 듭니다.
요즘 인기있는 화이트 톤에 우드소재의 자재를 이용했습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유명 커피숍 못지 않은 공간를 자랑합니다.
전체적인 가구와 소품들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 깔끔하면서 아늑한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조명 하나까지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대형 관엽식물도 곳곳에 비치되어 카페공간이 편안한 느낌을 더 해 줍니다.
공간의 여유가 있어 모임 장소로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저렴하다고 맛도 저렴할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주세요.
콩카페에서 일 하시는 어르신들은 전문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원두로 맛있는 커피를 내려주십니다.
커피 뿐만아니라 다양한 음료도 준비가 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고르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함게 마실 수 있는 음료들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음료 제조 공간이 오픈키친이라 한눈에 보아도 깨끗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조 음료뿐만 아니라 쇼케이스장안에도 음료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 캐릭터 음료도 있네요.
보람동 콩카페는 아이와 함께 방문하셔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거운 놀이 시간을 갖는 동안 부모님들은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시면 되겠네요.
볼풀장과 트램플린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간이네요.
[콩카페 (보람점) 이용안내]
|
새롬동 콩카페
세종 새롬중앙로 44
두번째 새롬동 콩카페는 보람동과는 다른 분위기의 카페입니다.
어린이집, 동사무소, 도서관, 실내 놀이터 등 새롬동 복합 커뮤니티 안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주민들이 이용 중 입니다.
환경문제가 정말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텀블러 이용을 생활화하면 좋겠습니다.
동사무소 2층에 위치한 새롬동 콩카페는 3층까지 층고가 트여 있는 구조라 공간이 더욱 넓은 느낌이 듭니다.
복합커뮤니티 센터 안에서 운영 중이라 아이들을 데리고 방문하시는 시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간이 넓다보니 테이블 간격이 여유가 있어 유모차를 가지고 들어와도 충분한 여유가 있습니다.
오며 가며 많은 분들이 커피, 음료등을 구입하러 오십니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다양한 음료가 준비 되어 있어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음료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어 있습니다. 또, 계절에 맞게 다양한 시즌 음료도 판매 하신답니다.
커피는 아이스와 핫 모두 가능합니다.
샷 추가 뿐만아니라 기호에 맞는 샷을 말씀드리면 음료를 준비해 주신답니다.
부모님과 함께 이용하는 아이들이 많은 공간인 만큼 아이들을 위한 책도 비치 되어있습니다.
잠시 여유있는 시간에 방문한 아이들이 책도 보며 부모님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되어 줍니다.
[콩카페 (새롬점) 이용안내]
|
콩카페 이용팁!! 음료를 구입하시면 적립이 된다는 사실!!
어르신들의 정까지 듬뿍 담아주시는 커피에 마일리지 적립까지 꾸욱!!
또한 콩카페에서는 매년 어린이날 행사가 진행되고 있고, 이외에도 많은 행사들이 연중에 진행된다고하니 많은 참여부탁드리겠습니다.
(TMI. 4월 중순부터는 델리만쥬 판매할 계획이라고하니 꼭 한번 맛보세요!)
지금까지 콩카페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어르신들의 인자한 미소와 함께 깊은 향이 담긴 커피를 받아들었을 때 너무 기분 좋은 하루가 되었습니다.
콩카페 안 "꿈은 이루어진다" 멋진 캘리그라피 액자가 걸려 있습니다.
사회에서 은퇴하였지만 다시 제 2의 인생을 준비하시는 어른신들을 응원합니다!!
어르신들의 꿈 꼭 이루어 지길 바래봅니다.
- #콩카페
- #콩
- #커피한잔
- #시니어클럽
- #세종시니어클럽
- #일자리
- #노후생활
- #새롬동
- #세종시
- #보람동
- #새롬점콩카페
- #보람점콩카페
- #어린이날
- #노인
-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