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함께 '쓰테크' 해요! 개인 컵·다회용기 사용으로 환경도 지키고 포인트도 쌓고!
개인컵과 다회용기를 사용하면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다회용기 사용 확대 계획 |
'쓰테크' 하는 방법은? |
일상 곳곳 일회용품 NO! 다회용기 YES! |
자세한 내용, 함께 알아볼까요?
환경도 보호하고 포인트도 쌓고!
다회용기 사용 확대 계획
서울시가 개인컵과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시민들에게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장례식장·경기장 등 일회용품을 많이 배출하는 시설에는 다회용기를 우선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다회용기 사용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줄여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앞당기겠다는 목표다.
개인 컵 사용 포인트제&다회용기 배달 포인트 적립
'쓰테크' 하는 방법은?
우선, 일회용품 배출 감량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탄소중립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명 ‘쓰테크(쓰레기+재테크)’를 강화한다.
올해 상반기부터 개인컵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서울페이로 결제하면 건당 300원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개인컵 사용 포인트제’가 운영된다. 매일 개인컵을 사용할 경우, 매장 자체 할인 외에 월 9,000원의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배달앱에서 다회용기로 음식을 주문하는 시민에게는 건별 탄소중립포인트 1,000원을 적립해 준다.
현재 다회용기 주문이 가능한 앱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땡겨요 총 4개 앱이며, 강남, 서초, 관악, 광진, 서대문, 동작, 송파, 마포, 영등포, 용산 등 10개 자치구에서 이용 가능하다.
시는 오는 4월부터 상반기 내 15개 구로 확대해 더 많은 시민들이 환경도 지키고 혜택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적립을 받기 위해서는 ‘탄소중립포인트’에 가입 후 다회용기 배달을 이용하면 된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환경부에서 다회용기 사용, 전자영수증 발급 등 친환경 활동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1인당 최대 7만원까지 주는 제도다. 회원가입 시 등록된 휴대전화번호로 주문실적이 확인되면 포인트가 자동으로 쌓이는 방식으로, 포인트는 추후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다.
장례식장에서도 취약계층 도시락 서비스에서도
일회용품 NO! 다회용기 YES!
또한 장례식장·스포츠경기장·업무지구 등 1회용품 사용과 배출이 많은 곳을 대상으로 다회용기를 우선적으로 도입한다.
지난해 서울의료원을 시작으로 올해는 동부병원 등 시립장례식장 3곳을 추가로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장례식장의 폐기물 발생량이 약 80% 감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구장 등 체육시설에 대한 관리에도 나선다. 잠실야구장 내 다회용기 참여 매장을 늘리고 반납함도 확대할 계획이다.
그동안 일회용기로 제공·배달하던 취약계층 도시락 서비스는 다회용기로 점차 변경해 나간다. 올해 우선 5만여 개를 다회용기로 교체하고 매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서울시 대표 행사에 다회용기를 사용해 친환경 축제로 발전시키고, 개인 컵 지참 시 음료를 제공하는 ‘개인 컵의 날 시행’ 등 시민과 동행하는 체감형 홍보를 통해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이 습관이 되면 고치기 힘들지만 환경을 위해서는 꼭 바꿔야하는 습관”이라며 “시민들이 스스로 일회용품을 줄일 수 있도록 서울시가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고 다회용품 사용이 편리한 일상 속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자원순환과 02-2133-3688
- #서울
- #서울시
- #서울특별시
- #쓰테크
- #다회용기
- #일회용품
- #다회용기사용확대
- #개인컵사용포인트제
- #환경보호
- #탄소중립포인트
- #개인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