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커먼즈필드 대전 대전사회혁신센터 성과공유회
대전사회혁신센터는 지난 2019년 사회혁신을 위한 지역거점이 필요하다는 시민의 자발적인 논의와 참여에서 출발했으며 시민이 일상적으로 사회혁신을 경험하고 주도적으로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2022년 7월 문을 연 사회혁신 거점 공간 커먼즈필드 대전은 옛 충남도청 일부 공간인 우체국, 선거관리위원회, 무기고 건물 등을 리모델링하여 커먼즈필드 대전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커먼즈필드 대전에서의 2023년을 돌아보는 성과공유회에 다녀 왔습니다.
성과공유회는 2023년 12월 3일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하였답니다. 다른 곳처럼 성과공유회를 참여자들의 발표로 하는 그런 형식적인 성과공유회가 아닌 1년간 해왔던 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해보는 '어게인 2023'이었답니다. 이번 기회에 시민들도 참여하여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혁신센터 앞마당에는 시민들이 하루 종일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모닥불도 피워 여기를 찾는 시민들의 작은 축제의 장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센터에서 제공해 주는 군고구마의 맛은 최고의 간식이었습니다.
2023 대전광역시 사회혁신센터 성과공유회 개회식은 모두의 공터에서 오후 2시부터 시작을 하였으며 대전사회혁신센터 한성숙 팀장님의 사회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한성숙팀장님은 2023년을 돌아보며 간단하게 커먼즈필드 대전의 성과에 대해 설명을 한 뒤 곧바로 강연자를 소개하면서 모든 분들의 관심 속에 2023년을 바쁘게 지냈다며 감사의 말씀도 잊지 않고 해주셨습니다.
성과공유회 개막식에 앞서 1시간 정도 특강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이끄는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라는 주제로 비로컬 김혁주 대표님이 열강을 해주셨습니다. 전국적으로 명성이 있는 강사님의 강연을 이렇게 직접 듣게되어 얼마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특강이 끝나고 개막식에서는 사회혁신센터 이상호 센터장님의 인사와 내빈소개가 있은 후 곧바로 로컬 영상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하였답니다. 시상식 후에는 1위의 영상을 함께 보는 시간으로 이날의 성과공유회 개막식을 마쳤답니다.
지난 여름 대전에서의 최대 축제인 "0시 축제"를 하였는데요. 축제 기간 중 사회혁신센터에서는 가족과 함께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대전뿐 아니라 외지에서 오신 모든 분들에게 최고의 찬사를 받았답니다. 0시 축제 때 했던 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한방차 시음, 파랑새의 꿈, 캘리그래피 그리드 제작, 한방비누 제작 등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하였습니다.
대전사회혁신센터 앞마당에서는 그동안 참여했던 업체들의 성과전시를 하루 종일 했으며 한쪽에서는 VR 체험으로 여기를 찾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었답니다. 이날도 날씨가 안 추워서 야외 행사하기 참 좋은 여건이었답니다.
대전사회혁신센터 성과공유회에서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도 체험은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노산춘 등 전통주 시음코너와 활을 쏘는 체험도 있었답니다. 활쏘기는 화살촉에 물감을 묻혀 면 위에 쏘면 물감이 묻는 곳에 작가님들이 그림을 그려주는 이색 체험행사였답니다.
이처럼 사회혁신센터에서는 형식적인 성과공유회가 아닌 실질적으로 좋은 프로그램에 대해 다시 한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답니다. 역시 사회혁신센터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보면서 저 또한 너무 좋았으며 내년에는 또 어떤 아이디어로 시민들을 즐겁게 해줄지 2024년이 벌써 기다려진답니다.
#대전중구청 #대전사회혁신센터 #커먼즈필드대전 #옛도청
- #대전중구청
- #대전사회혁신센터
- #커먼즈필드대전
- #옛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