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을 감싸안고 굽이치는 한강을 따라 걸으며 힐링해보세요

하남의 걷기 좋은 길, 하남위례길 4코스 중 위례강변길은 한강변을 따라 걸으며 탁 트인 뷰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례강변길은 총 13.5km로 코스 가운데 두 번째로 긴 위례길인데요,

10km가 넘는 코스지만 한강의 푸른 물결을 배경으로 계절의 변화가 더해져 지루할 틈이 없지요.

봄에는 벚꽃과 개나리, 여름에는 시원한 강바람, 가을에는 단풍과 억새, 겨울에는 고니떼가 장관이랍니다.😃

산곡천, 덕풍천, 미사경정공원, 나무고아원, 선동축구장으로 이어지는 위례강변길 코스를 한번 따라가볼까요?

▼하남위례강변길 홈페이지에서 보기▼

산곡천 끝자락

고니🦢를 만나는 탐조대

위례강변길 시작점인 산곡천 끝자락 한강변에는 매해 겨울 천연기념물 제210호인 고니(백조)가 날아옵니다.🦢

하남이 한강유역 최대 철새 도래지인 만큼 새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조류탐조대가 잘 마련되어 있지요.

이 계절의 터줏대감 고니뿐만 아니라 참수리와 흰꼬리수리 등 다양한 겨울철새를 만날 수 있답니다.

이날은 영하 7°C의 제법 추운 날씨였지만, 생각보다 많은 고니들이 큰소리로 존재감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

고니는 수심이 비교적 얕은 곳에서 생활하는데, 여러 마리가 모여 있을 때 큰 소리를 낸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위치하고 바다와 접해있는 반도로 비교적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많이 하는데,

겨울 철새들은 러시아 연해주나 시베리아 등 북쪽 지역에서 번식을 하고 우리나라로 넘어온다고 합니다.🧐

겨울이면 이렇게 큰고니 사진을 찍고 고니를 만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는데요,

아무래도 추운 시기의 야외활동이다 보니❄️ 보온병에 따뜻한 물이나 음료를 꼭 챙기시고, 몸을 데울 수 있는 모자, 목도리, 장갑 등 꼭 챙겨주세요!

참, 올해도 어김없이 '고니학교'가 운영 중이니 겨울방학에 아이들과 함께 참여해 보면 어떨까요?

푸른 물결과 황금물결의 조화

당정공원 억새밭

조류관찰대를 지나 덕풍천 쪽(서울방향)으로 위례강변길을 계속 걷다 보면 산책길과 자전거길이 나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책길과 자전거길이 분리되어 있는 것도 위례강변길의 장점 중 하나이지요 👍

자전거 충돌 위험에 신경 쓰지 않고 편안하게 걸을 수 있고, 아이와 함께 걷기도 제격이랍니다.

산책길을 따라 걷다 보면 황금빛의 억새밭과 마주합니다.

늦가을까지 바람에 반짝이던 은빛 물결은 이제 황금물결로 무르익어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억새의 황금물결 너머로 한강의 푸른 물결이 한눈에 들어오는 풍경을 보면 저절로 마음이 편안해진답니다.

추운 날씨에도 한강변을 따라 위례강변길을 걷는 분들이 꽤 많았어요

시원하게 뻗은 산책로

메타세콰이어길🌲

산곡천에서 덕풍천으로 가는 길, 유니온타워 쪽의 코스로 걷다 보면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메타세콰이어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길은 2007년 덕풍교에서 산곡교까지 1.2km 구간에 메타세콰이어와 낙우송 404그루를 심은 곳인데요, 오늘날 걷고 싶은 산책로가 완성되었답니다. (여름에 특히 좋음!)

날이 춥다 보니 나무들도 옷을 입고 있는데요, 반가운 얼굴(하남이&방울이)도 보이네요!

중간중간 벤치들도 많아 어르신과 아이도 쉬어가며 부담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메타세콰이어길은 '산책길'입니다. 자전거나 오토바이 출입은 삼가하남!

이제 덕풍천에 도착했으니 다리를 건너 한강제방산책길(a.k.a 뚝방길)로 넘어가 볼까요?

맨발산책길 따라 만나는

미사경정공원

제방산책길에는 올해 조성되어 시민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모랫길이 있습니다. 날이 추워서 맨발걷기는 시도하지 못했지만, 그저 걷기만 해도 한가로운 분위기에 취하는-★ 곳이랍니다.

산곡천에서 조류탐조대에 들렸다 오니 새삼 고니 조형물이 더 눈에 띄네요 😃

제방산책길 한편은 한강뷰, 다른 한편은 미사경정공원뷰입니다.

미사경정공원은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당시 조정, 카누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공원으로 조정호수를 중심으로 스포츠 시설과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봄에는 겹벚꽃, 가을에는 핑크뮬리를 만날 수 있고, 넓은 호수와 잔디가 어우러져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참 좋은 곳이죠.

맨발산책길에서 내려와 자전거도로를 지나니 '낙하마당'이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이곳은 제1항공여단이 낙하훈련을 하는 곳으로 가을마다 열리는 '특전사와 함께 하는 위례길 걷기대회'의 리턴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너른 공터라 여러 활동을 욕심을 내는 분들이 꽤 계시는데요, 골프연습, 드론/UAV, RC카 등의 취미 활동은 자제해 주세요!

날씨 좋은 날 운까지 좋으면 특전사의 낙하산 훈련도 볼 수 있답니다.

까마득한 하늘 위에서 뛰어내려 땅으로 착륙하는 특전사의 멋진 모습을 보는 기회는 흔치 않으니까요! 😆

산책길에서 만나는 역사

미사리유적&나무고아원

(좌) 하남 미사리 유적 안내문 (중/우) 미사리 유적 발굴 당시 모습(출처 : 하남역사박물관 홈페이지)

시원한 한강뷰를 보며 서울 방향으로 제방산책로를 따라 부지런히 걷다 보면 하남 미사리유적 안내문과 나무고아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강상류가 굽어지면서 생긴 충적지 위에 위치하고 있는 하남 미사리 유적(사적)는 하남을 대표하는 역사유적인데요,

1962년 신석기, 청동기, 원삼국, 백제시대 등 여러 시대에 걸친 문화유적이 층위를 이룬 채 발견되었으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유적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비록 현장에서 실제로 그 모습을 볼 수는 없지만, 안내문을 통해 그 위치와 옛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지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하남역사박물관에서 유적지의 옛 모습을 구현해 놓은 것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하남역사박물관 홈페이지 ▼

여기서 잠깐, 틈새 상식!

사적 000호, 보물 000호와 같은 문화재 번호는 2021년 11월 문화재청 고시 이후로 표기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답니다. 내년 5월부터는 문화재란 명칭도 '국가유산'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나무고아원 안에 위치한 하남 망월동 구산 유적 집터는 미사대교를 건설하는 과정 중 실시한 유적 발굴 조사에서 출토된 초기 백제 시기 집터로, 원래 자리(현재 위치에서 남서쪽으로 320m)에서 이곳으로 이전 보존했습니다.

조사기간 동안 청동시 기대 집터 2기, 초기 백제 집터 10기, 조선시대 집터 1기 등이 발견되었는데, 이전 보존한 백제 집터 2기 모두 부뚜막과 불 땐 자리가 비교적 잘 남아 있답니다.

구산유적집터가 있는 '나무고아원'은 각종 공사현장 등에서 베어질 위기에 처한 나무들을 옮겨 심어 만들어진 곳입니다.

오갈 데 없고 다친 나무들을 돌보고 가꾸다 보니 작은 숲이 만들어졌는데요, 고아원 내에 유아숲체험원이 조성되며 지금은 아이들과 나무가 함께 자라는 곳이 되었습니다.

▼ 유아숲체험원 자세히보기 ▼

강바람에 운동이 더 즐거운

선동둔치 체육시설

축구장의 겨울 & 여름

위례강변길의 마지막 코스는 선동둔치 체육시설입니다.

2012년 3월에 개장한 선동둔치 체육시설에는 4개의 축구장과 4개의 야구장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축구장 3곳은 천연잔디가 깔려있죠.

경기장마다 그늘막이 있는 벤치는 물론 화장실도 곳곳에 위치해 있어 편리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답니다.

(겨울엔 동파방지를 위해 화장실 이용이 불가한 점 참고하남!)

축구장 옆 야구장⚾️에서는 사회인 야구팀의 경기가 많이 열리곤 한답니다. 벌써부터 내년 봄에 열릴 미사한강리그가 기대되네요!

뛰고 차고 던지며 흘린 땀을 강바람이 식혀주면 더욱 시원하겠죠? 고개 돌리면 보이는 한강뷰에 눈까지 시원~해질 것 같아요 :)

위례강변길 한바퀴를 마치며

오늘 함께 둘러본 위례강변길 어떠셨나요?😃

가는 곳마다 탁 트인 뷰가 사계절 눈과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는 이곳에서는 운동이 절로 되거나 저절로 되거나! 틀림없이 둘 중 하나랍니다.

자꾸자꾸 걷고 싶어지는 위례 강변길, 아직 가보지 못하셨다면 포근한 날에 한번 걸어보면 어떨까요?

▼하남시 위례길 지도 보러가기▼



본 저작물은 영리적 사용 불가, 내용 변경 불가하며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title":"[하남가볼만한곳] 한강 물길 따라 함께 걷기 좋은 길, 하남위례강변길","source":"https://blog.naver.com/hanam_story/223303585312","blogName":"하남시 공..","blogId":"hanam_story","domainIdOrBlogId":"hanam_story","logNo":223303585312,"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