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서구 분구 행정체제개편 주민설명회
안녕
하세요, 서동이에요. 최근 서구민들 사이에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아무래도 행정구역개편에 대한 이슈가 아닌가 싶어요. 서구가 서구와 검단구(가칭)로 분리되면 어떤 것들이 달라지는 지, 어떤 점이 좋은 지 궁금한 것도 많고 불안해 하시는 분들도 많죠. 그래서 이번에 서구 서포터즈 윤슬 기자님께서 지난 3월 29일 진행됐던 서구 분구 주민설명회에 다녀오신 후기를 남겨주셨는데요. 서구민이라면 모두 공감할 만한 이번 뉴스! 지금부터 함께 들여다 보겠습니다!
서구 분구 행정체제개편 주민설명회
서구 분구 행정체제개편 주민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주민설명회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구민 여러분! 인천서구 서포터즈 기자입니다. 서구의 인구가 60만에 이르렀습니다. 전국 69개 자치구 중 인구수 2위이며 인천에서는 인구수 1위가 ‘서구’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30년에는 인구 70만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현행 체제로는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대한 대응과 지역 개발이 곤란한 실정이라 행정체제 개편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얼마 전 서구 분구 행정체제 개편(안) 주민설명회가 있어 제가 직접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주민설명회 참석하지 못한 서구민들께서 이 포스팅을 통해 서구 분구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주민설명회는 검단동, 청라동, 서구청, 서부여성회관에서 각 1회차씩 총 4회차로 진행되었고 유튜브 생중계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청라동에서 열렸던 2회 주민설명회 참석했습니다.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곳곳에 서구 분구 주민설명회 안내 표시가 보였습니다. 현장에 도착하니 이미 많은 서구민께서 자리에 참석해 있으셨습니다.
서구 분구 개편안에 관한 자료가 배부되어 함께 읽어보면 설명회를 들으니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개편안 자료를 기반으로 주민설명회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서구는 95년 현재 행정체제가 확립된 이후 급격한 인구변화를 겪었습니다. 95년 대비 2023년까지 무려 3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아라뱃길과 공항철도 등을 경계로 자연스럽게 생활권이 분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구는 전국 자치구 중 그 면적이 9위에 해당할 정도로 넓습니다. 넓은 면적에 따른 주민 불편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여권을 발급하기 위해 10~13km나 이동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행정체제 개편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아라뱃길을 경계로 생활권 분리와 넓은 면적에 따른 주민불편을 해소하며 신속하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둘째, 도시개발에 따라 앞으로도 10만 명 이상 인구 증가가 예상됩니다. 특히 도심별로 인구 구조가 다르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신도시는 유아, 청소년층이 증가하고 원도심은 노령층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도심별 맞춤형 행정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셋째, 남부권은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등, 북부권은 검단신도시와 북부권 종합발전 등 남부와 북부에 필요한 정책추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고, 동시에 원도심 균형발전이라는 특화된 정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행정체제의 개편이 필요합니다.
가장 궁금했던 점은 서구의 분구는 무엇을 경계로 이루어지는가였는데, 아라뱃길 기준으로 남부지역은 ‘서구’ 북부지역은 ‘검단구(가칭)’으로 분구될 예정입니다.
아라뱃길 경계설정(안)은 도로, 하천, 생활권뿐만 아니라 역사성, 문화성, 전통성 등을 종합적 고려를 통한 ‘안’이며, 인천터미널물류단지는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합니다.
분구로 인한 여러 변화가 발생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생활권 일치로 주민편의 향상과 비용 절감이라는 긍정적 효과가 구민들에게 가장 크게 다가오지 않을까 예상해보았습니다. 물론 촘촘한 행정서비스와 도심별 정책 추진도 기대됩니다.
서구의 분구는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충분한 여론 수렴 후 법률제정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위 일정에 따르면 3년 정도의 소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민설명회의 마지막 단계로 참석 주민들의 질의응답이 있었습니다. 학군 조정, 대중교통, 재정 등에 관한 여러 질문이 있었습니다. 또한 서구청에 대한 질문도 나왔는데, 서구청은 분구 이후에도 기존 청사를 활용할 예정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1시간가량의 주민설명회를 통해 서구 분구 개편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주민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하셨다면 유튜브 서구TV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서구TV 서구 분구 주민설명회 라이브 FULL 버전
현재 대시민 여론조사를 진행 중으로 행정체제 개편에 관해 의견이 있다면 행정체제혁신과 이메일을 통해 의견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서구는 인구도 많고, 면적도 넓고, 도심별 특화된 정책도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했고, 한 명의 서구민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습니다.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행정체제 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서구의 분구로 인해 궁금했던 점들을 속속들이 알아볼 수 있었던 서구 분구 주민설명회 현장! 아주 현장감 있는 윤슬 기자님의 기사를 통해 만나봤는데요. 당장은 바뀌는 것들에 대해 불안감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 서구민 모두를 위해 꼭 필요한 행정구역 개편이라는 사실을 알게됐어요! 앞으로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 모든 서구민들이 더욱 더 윤택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면 좋을 거 같네요. 지금까지 서동이었습니다.
- #인천서구
- #인천서구분구
- #행정체제개편
- #주민설명회
- #서구주민설명회
- #검단구
- #인천시
- #서구분구개편
- #행정구역개편
- #인천서구청
- #서구서포터즈
- #서구핫플
- #핫플레이스
- #서구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