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일 전
[경남/밀양] 밀양 가볼 만한 곳/ 솔바람과 보랏빛 물결 가득한 삼문 송림 맥문동 꽃단지
2025년 경상남도 뉴미디어 프렌즈 윤근애
밀양 삼문동 밀양강 둔치에는 자연 소나무 군락지인 송림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소나무 그늘 아래 보랏빛 맥문동이 활짝 피어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삼문동은 밀양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교육, 문화, 체육, 복지 시설이 두루 갖추어져 있어 밀양에서 인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입니다.
밀양강이 주변을 휘감고 있어 하나의 수변공원처럼 펼쳐져 있는 야외공연장, 삼문 송림, 조각공원, 체육공원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시민들이 즐겨 찾는 생활 휴식공간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봄이면 아름다운 벚꽃길이 펼쳐지는 제방 산책길 아래로는 암각화 조각공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암각화 조각공원은 1996년부터 1999년까지 4년여 기간에 걸쳐 조성된 조각공원으로 밀양댐 공사로 수몰되는 단장면 고례리 농암대의 자연석을 이곳으로 옮겨왔습니다.
선사시대의 거석 문화유물인 선돌 형식으로 배치한 후 조각가 김동환 선생의 암각화 작업으로 후세들에게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성되었으며,
암각화 내용들은 한국 역사 민속 학자들이 우리나라 남부 지방 등에서 조사 발굴한 암각화와 중국과 몽골 지역의 암각화를 연계시켜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암각화 조형물은 29개의 그룹으로 구성돼 있으며, 울산 반구대 암각화의 고래와 사슴, 고래잡이와 말을 탄 사람, 맹수류와 사슴 얼굴, 눈과 코만 강조된 얼굴, 짐승, 사람이 있는 생물상,
고래와 뭇 짐승, 별자리 하늘나라 영혼, 무당이 사용한 의복, 도구 등을 표현한 형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삼문 송림은 예전부터 아름드리 소나무숲으로 유명해 시민들이 찾아가서 산책을 즐기는 명소인데요. 8월이면 소나무 그늘 아래 보랏빛 맥문동을 보기 위해 많은 사진가들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삼문 송림 맥문동 단지는 지난 2021년 맥문동 18만 본을 식재했으며, 2023년 5월에는 인근 산책로 주변에 추가로 3만 6000본을 심어 맥문동 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여름철 삼문 송림 숲을 거닐다 보면 시원한 솔바람과 보랏빛 향기를 만끽할 수 있어 지친 일상에서의 스트레스 해소와 가족, 연인, 친구 등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답니다.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아름다운 거리숲'으로 우수상을 수상한 삼문송림에는 곰솔 650본이 식재되어 있으며 곰솔은 경남 제260호 산림유전자 보호림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나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나무로 전국 산야에서 흔하게 자라는 상록의 침엽 교목이며, 소나무, 대나무, 매화나무와 함께 추운 겨울의 벗이라는 뜻을 가진 세한삼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맥문동 산책로에는 모래가 깔려 있어 맨발로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도 볼 수 있는데요. 맨발 걷기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유산소 운동, 체온 상승효과 등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는 발 지압과 같은 원리로, 발 마사지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흙 위를 걷는 것이 운동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걷기는 체중감소, 심장과 폐의 기능 호전, 몸의 유연성 증가 등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곰솔 나무 아래 보랏빛으로 피어 있는 맥문동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낮은 자세를 강조하는 ‘겸손’, 긴 꽃 피는 기간과 겨울에도 푸른 잎을 유지하는 특성에서 ‘인내’, 꽃이 오래 피어 기쁨을 지속시킨다는 의미로 ‘기쁨의 연속’, 꽃의 반투명한 담황색 덩이뿌리가 흑진주를 연상 시키는 데서 비롯된 ‘흑진주’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문동은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고 있으며, 맥문동은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동북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폭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맥문동 꽃 이름에 대한 유래는 맥문동은 보리(麥)처럼 겨울(冬)에도 푸르게 자라는 식물이라고 해서 맥문동(麥門冬)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맥문동차를 하루에 2~3잔 정도 꾸준히 마시면 미세먼지 등으로 나빠지기 쉬운 폐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뇨작용, 당뇨, 비만, 아토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문 송림 맥문동 단지는 매년 아름답고 예쁜 꽃을 피우기 위해 지속적인 시비, 풀매기 작업 등으로 유지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문 송림 맥문동 단지를 찾으실 때 주차는 밀양 문화체육회관 주차장에 주차하시고 송림 구절초 단지를 지나면 제방 너머로 맥문동 단지가 보입니다.
밀양강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과 소나무 그늘, 보랏빛 맥문동이 반겨주는 삼문 송림을 방문하셔서 잠시 쉼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삼문 송림
✅주소 : 경상남도 밀양시 삼문동
- #경상남도
- #경남
- #경남여행
- #경남관광
- #경남가볼만한곳
- #밀양
- #밀양여행
- #밀양가볼만한곳
- #맥문동
- #밀양강
- #송림맥문동꽃단지
- #맥문동꽃말
- #맥문동차효능
- #삼문송림
- #삼문동맥문동
- #밀양강둔치
- #암각화조각공원
- #맥문동꽃유래
- #보라색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