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일 전
충청남도, 귀농·귀촌 청년 지원정책들
“충남의 귀농·귀촌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
청년들의 귀농·귀촌, 충청남도가 유입률 1위
귀농귀촌을 원하는 청년들을 위한 충청남도 지원정책 카드뉴스 표지
최근 수도권이 아닌 지자체의 인구소멸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서울에서도 저출산으로 인해 학교가 폐교하는 등 드물게 희귀한 일이 일어나고 있지만, 지자체에서는 흔한 일이 되어버렸죠.
이렇게 젊은 인구가 떠나가게 되면 지자체의 인구가 단순히 감소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큰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때문에 다양한 지자체에서는 젊은 청년들을 다시 돌아오게 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지원정책 및 유인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정책들 중에서 충청남도에서 귀농귀촌을 원하는 청년, 신혼부부를 위한 정책들이 있다고 하여 소개코자 합니다. 같이 살펴볼까요?
▲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지원 정책 소개페이지 1
그 중에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지원정책은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지원" 정책입니다.
스마트팜은 생소한 단어였지만 최근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면서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되어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극심해지는 기후위기로 인해서 기후에 맞는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는 요즘, 미래 기술로 자리잡은 기술이죠.
때문에 청년들 중에는 미래 가치를 창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팜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충청남도에서는 충청남도 내 거주자 뿐 아니라 도 외 거주자 중에서도 '충청남도 전입을 예정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지원 정책 소개페이지 2
해당 사업은 2026년에도 모집 예정이긴 하지만, 2025년 모집은 이미 종료된 상황인데요.
2026년 사업공고가 아직 나와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작년 공고를 기준으로 '모집대상, 교육기간, 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해당 지원정책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요건은 '만 18세 이상 ~ 만 45세 미만'의 충청남도 내 거주자 또는 충청남도 전입 예정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약 6개월 간의 교육기간동안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교육 내용은 스마트팜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으로 진행되며, 스마트팜을 현장에서 직접 겪어볼 수
있는 현장교육과정도 포함되어 있는 등 무척 유익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지원 정책 소개페이지 3
교육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원을 해야 하고 '서류심사 - 면접심사 - 최종선발'의 형태로 최종 선정되게 되는데요.
선정된 청년들에 대해서는 교육비를 무상으로 모두 지원해주고, 실습교육 기간 및 현장실습 기간에 월 최대 100만원의 교육훈련비도 지원받습니다.
때문에 돈을 오히려 받으면서 도움이 되는 유익한 교육까지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이죠.
2025년 사업은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이미 종료되었으며, 2026년 사업은 예정되어 있습니다.
25년 11월, 26년 1월, 26년 4월에 각 8, 9, 10기 모집이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꼭 자세히 들여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귀농인을 위한 [임시거주 지원] 정책 소개페이지
그럼 이제 귀농귀촌을 위한 사전교육 지원 정책을 소개받았다고 하면 실제로 거주하기 위한 지원정책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볼까요?
우선 소개해드리고 싶은 정책은 "임시거주 지원" 정책입니다. 말 그대로 약 1년 간 거주할 수 있는 임시거주처를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무상으로 지원해드리는 것은 아니고, 충청남도에 귀농귀촌을 생각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거주공간을 시세대비 저렴하게 빌려주는 정책입니다.
서산, 보령, 서천, 태안 등 충청남도의 다양한 지자체에서 임시거주를 위한 숙소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다만 지역별로 보유하고 있는 숙소수도 차등하고 임대료도 상이하니 이 부분은 염두해두시도 잘 알아보아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귀농귀촌 청년, 신혼부부를 위한 [청년농촌 보금자리조성사업] 소개페이지
물론 임시거주가 아니라 아예 충청남도에서 오래 거주하기를 바라는 청년들도 많겠죠?
이런 청년들 중에서 높아지고 있는 주거비용으로 인해 주거부담을 고민하는 청년들이라면 "청년농촌 보금자리조성사업"에 주목해주세요.
귀농귀촌 청년 또는 신혼부부,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 사업은 만 40세 미만의 귀농귀촌 청년, 신혼부부, 자녀를 키우는 신혼부부를 위한
지원정책으로 공공임대주택, 부대시설 등을 조성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정확한 사업내용은 나오지 않았지만 26년 초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마무리 페이지
오늘은 이렇게 충청남도에 귀농귀촌을 해서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책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지원정책이 있는데 일부만 소개해드린 것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더 자세히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여행하는청년님의 글을 재가공한 포스팅 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귀농 #귀촌 #지원 #지원금 #지원정책 #스마트팜 #교육 #거주지원 #청년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정 #충남정책 #힘쎈충남 #충남방문의해 #충남생활 #충남정보
- #귀농
- #귀촌
- #지원
- #지원금
- #지원정책
- #스마트팜
- #교육
- #거주지원
- #청년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정
- #충남정책
- #힘쎈충남
- #충남방문의해
- #충남생활
- #충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