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생활정보,

오래된 약 안전하게 배출해요

'유성구청 폐의약품 전용수거함'

새해가 되어 대청소하다 보면 매년 꼭 발견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언제 먹고 남겼는지 모를 약들인데요. 약을 그냥 무심코 버리면 환경이 오염된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렇게 굴러다니는 약들을 처리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성구는 주민들이 폐의약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배출하도록 폐의약품 전용수거함을 공공시설에 설치했다고 합니다.

수거함은 구청민원실,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유성실버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추후 도서관, 보건진료소 등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저도 평일 구청에 볼일이 있어 오랜만에 방문했는데요. 폐의약품수거함 설치 소식을 듣고 민원실을 바로 찾았습니다.

유성구청의 경우 폐의약품수거함은 민원실 안쪽 민원편의용품 쪽에 있습니다.

유성구청 민원실 민원편의용품으로는 건강검사기, 세단기, 휴대폰 충전기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수거함은 세단기 바로 옆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알약, 가루약, 물약(시럽), 안약/연고/바르는 물약 등 약의 종류별로 배출 방법이 다르니 꼭 확인 후 배출하셔야 합니다.

알약

포장된 비닐 혹은 종이를 제거한 후 내용물만 봉투에 담아 배출

가루약

포장지를 뜨지 않고 그대로 배출

물약

병 하나에 모은 뒤 새지 않도록 밀봉해 배출

안약, 연고, 바르는 물약(물파스)

종이박스 포장지만 분리해 따로 폐기하고 용기째 배출

저도 언제 먹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알약을 들고 와서 이날 배출했는데요. 무려 9개월이나 된 폐의약품이었습니다.

의약품을 무심코 그냥 배출하면 폐의약품이 토양에 매립되거나 하수구를 통해 환경오염을 유발해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니 반드시 분리배출 해주셔야 합니다.

안내된 것처럼 저도 겉 비닐을 분리하여 민원실에서 봉투를 얻어 수거함에 배출하였습니다.

바로 옆에 쓰레기통이 있어 비닐은 이쪽에 버리며 깔끔하게 폐의약품 배출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수거된 폐의약품은 소각시설로 운반해 전량 소각처리된다고 하네요.

번거로울 수 있지만 환경과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폐의약품 수거함을 찾아 꼭 분리배출하시기 바랍니다.

유성구청

- 주소 : 대전 유성구 대학로 211

- 운영시간 : 평일 9시~18시

- 문의전화 : 042-611-2114


{"title":"대전 유성구 생활정보, 오래된 약 안전하게 배출해요 '유성구청 폐의약품 전용수거함'","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339313796","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logNo":223339313796,"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