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김포 월곶면에 위치한 곳으로, 한반도 유일의 남, 북 공동이용수역에 위치하여 평화와 화합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이곳은 민간인 통제구역이기 때문에 입구에 해병대 분들이 보초를 서고 있으며 방문하실 때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입구에 차를 잠시 주차해 놓고, 컨테이너 안으로 들어가서 출입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름, 주소, 연락처 등의 간단한 정보만 기재하고요.

다 작성을 했다면 매표소로 와서 입장료와 신청서를 제출하면 입장권을 발권해 줍니다. 김포시 카카오톡 친구 추가 시 입장료 50%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 요금 : 성인 삼천원/청소년·군경 이천원/어린이 천원

온라인 예약을 미리 하셨다면, 신분증 확인 후 입장권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예약을 추천드립니다.

​입장권을 가지고 차를 다시 탑승해서 쭉 올라갑니다. 곳곳에 해병대 표지판이 큼지막하게 걸려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도로는 매우 깔끔한 편이었고 주변에 나무가 많아서 여름에는 풍경이 참 예쁠 것 같습니다.

​검문소를 지나 차를 타고 쭉 계속 올라오면 애기봉 전망대 주차장이 나오고 지상, 지하에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넓은 편이라 여유롭게 주차 가능했네요.

저는 지하에 주차를 해놓고 바로 이어지는 전시관 건물 안으로 들어와서 전시를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1,2층으로 되어 있으며 1층에는 카페, 영상관, 안내데스크, 2층에는 전시관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영상관에서는 애기봉 일대의 역사와 변천사 등에 관한 내용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2층으로 와서 평화생태전시관을 둘러봅니다. 이곳에서는 김포 조강과 애기봉의 역사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데요, 저 앞에 넓은 통창이 있어 뷰가 상당히 좋을 것 같아 바로 앞으로 가보았어요.

​전시관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상당히 좋습니다. 아직 애기봉 전망대 가기 전인데도 너무 시원시원 보기 좋더라고요.

​애기봉은 남북 접경지역인 조강 기슭 한가운데 솟아 있는 높이 154m의 봉우리로 원래 이름은 쑥갓머리산이라고 합니다.

애기봉은 한국전쟁 때 엄청난 희생을 치른 격전지로, 남북이 서로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였던 154고지입니다. 지금도 서부전선을 지키는 최전선으로, 해병 부대가 경계 근무를 실시하고 있어요.

​예로부터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들어가는 마지막 구간을 조강이라고 불러왔는데요. '조강'은 바다가 시작되는 '원조의 강' 또는 여러 강물이 모이고 모여 이루어진 '으뜸 강'을 뜻합니다.

조강은 김포의 서쪽 바다와 동쪽 강물을 연결해 주는 수운 통로라고 해요!

다음 전시 공간인 생태공간으로 오면 조강 지역에서 살고 있는 다채로운 생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중립 지역이라는 지리적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지난 70여 년 넘게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아 그 덕분에 새로운 희망이 찾아왔습니다.

재두루미, 저어새, 개리 등 세계적인 멸종 위기종의 서식지 및 번식지가 되고 있는데, 전쟁으로 교류할 수 없게 된 비극의 공간이면서도 동시에 생명을 보존하는 지역이 된 것입니다.

​생태계를 표현한 화려한 색채의 아트 전시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어두운 공간에 밝은 빛으로 조명을 장식해 놓으니까 더욱 멋지더라고요!

​전시관 감상을 마치고 2층에 테라스 쪽에 위치한 천국의 계단 포토존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 찍고 갈만한 곳이 많아서 추억 남기기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흔들다리를 건너 애기봉 전망대로 향해봅니다. 흔들다리를 건너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쪽에도 길이 있으니 그 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흔들다리가 생각보다 많이 출렁거렸지만, 아래쪽에서부터 높이가 그렇게 높지는 않아서 공포감을 많이 조성시키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누구나 건너볼만할 것 같습니다.

​다리를 건너오면 지그재그로 된 완만한 데크길을 따라 쭉 전망대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경사가 상당히 가파르기 때문에 아마 편하게 걷기 위해 완만하게 조성해 놓은 것 같습니다. 크게 힘들지 않고 편하게 올라갈 수 있었네요.

애기봉 전망대에 도착하면 내부에는 275석 규모의 평화교육관 전망 공간이 나오며 여기서 창문 너머로 북한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 이곳에서는 매번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도 진행되는데 작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는 애기봉 달빛 라이트쇼가 진행되면서 마지막에 정월대보름을 주제로 멋진 퍼포먼스가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교육관 창문에서 보는 전경입니다. 저 강 건너 보이는 땅이 북녘땅이며 북한 개풍군의 실제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북한과 약 1.4km 거리에 떨어져 있어 북한을 정말 가깝게 볼 수 있어서 너무 신기했어요!

​전망대 위 옥상으로 올라오면 고배율 망원 장비가 있어 북한을 실제로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거리가 있어 자세히 보이지는 않지만 북한군 감시 초소와 주민들, 건물, 버스 등이 보여 굉장히 신기했어요. 최전방 지역의 북한을 수도권에서 볼 수 있다는 게 참 이곳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볼거리가 다양하고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던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남녀노소 불문하고 관광하기 좋은 김포 가볼 만한 곳 명소이니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애기봉평화생태공원 ❞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평화공원로 289

연중무휴 9:30 ~ 17:30

주차가능, 인터넷 예약 필수, 신분증 지참

반려동물 입장 불가, 드론 촬영 불가

031-989-7492

{"title":"강 너머 북한이 보이는 전망대! 서울근교 가볼만한곳 김포 애기봉평화생태공원","source":"https://blog.naver.com/gimpo2010/223395763514","blogName":"김포시청 ..","blogId":"gimpo2010","domainIdOrBlogId":"gimpo2010","logNo":22339576351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