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국립농업박물관 남녀노소가 즐기는 농업 이야기 ☆
근대화 이전 농업은 우리 삶의 근간이었습니다.
도시가 발달하고 산업화와 개발이 발전의 척도가 된 오늘날에도 생존과 삶의 본질은 식량 확보일 것이며 식량과 직결되는 것은 농업일 수밖에 없죠. 이렇게 중대한 농업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된 기술을 농업 종사자에게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 농촌진흥청이 바로 수원에 있었다는 것을 아시나요?
지금은 다른 지역으로 청사가 옮겨 갔고 농촌진흥청이 있던 자리에는 우리나라 농업의 역사부터 현재의 농업 기술과 트렌드까지 농업에 대한 다양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 국립농업박물관이 생겼습니다.
올해 5월에 개관한 국립농업박물관은 2개 관의 상선전시실과 어린이전시실을 비롯해 다양한 전시, 체험, 교육 공간으로 이루어져 여러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데요, 오늘 국립농업박물관의 이모저모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국립농업박물관 상설전시는 농업관 1, 2로 나누어져서 1관에서는 농사가 이루어지는 땅부터 수확까지의 과정을, 2관에서는 수확 이후 저장부터 미래의 농업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과거의 농기구부터 현대화된 농기구까지 다양한 도구들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농기계들은 직접 체험도 가능합니다.
옛날 도구들은 대부분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체험할 수 있지만 트랙터 작동과 항공방제 체험은 당일 안내데스크에서 예약을 하고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트랙터에 단순 탑승만 할 경우 현장에서 예약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체험이 운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안내데스크에서 확인 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삶의 근간이었던 농사와 비단 짜는 일을 그림으로 남긴 경직도가 농업관 2관 옆 회랑에서 전시되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아이와 함께 전시를 관람한다면 상설전시실 탐험지도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립농업박물관에는 초등용과 중등용 두 가지의 탐험지도가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의 전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시실 내 상세한 설명 자료들이 한 장씩 비치되어 있어 필요한 자료를 선택해 가져갈 수 있는데요, 자신이 선택한 자료들을 모아 한 부의 자료집으로 소지하기 쉽도록 종이 파일도 함께 비치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활동지가 있어도 전시가 어렵게 느껴지는 어린이와 유아들을 위한 어린이전시실도 있습니다.
어린이전시실은 영유아부터 저학년에 적합한 체험 위주의 전시인데요, 36개월 미만 영유아를 위한 아기농부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벼농사의 과정을 체험해 보는 1관, 미취학 아동과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생명 존중과 펫티켓(pet+etiquette)을 배우는 2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연령과 주제에 맞춰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으며 잔여 인원 및 취소분에 한해 현장에서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매 회차 시작 후 30분이 지나면 가루쌀 만들기 시연을 볼 수 있는데요, 시연을 보고 관련 퀴즈를 풀면 귀여운 어린이전시실 캐릭터들이 담긴 타투 스티커를 받을 수 있으니 도전해 보세요.
국립농업박물관에는 실내 전시실 외에 야외에도 돌아볼 곳이 있습니다. 농박5경을 지정해 야외에서 박물관의 사계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성해 놓았죠.
1경 다랑이논, 2경 텃밭, 3경 야외조경, 4경 수직농장, 5경 식물원까지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데요, 식물원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는 곤충관에서 다양한 곤충 표본과 살아 있는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도 만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농사 교본 농가월령의 구절들이 새겨진 농가월령 산책로도 1년 열두 달 농사의 과정과 의미를 되새겨 보며 걸을 수 있는 뜻깊은 산책 공간입니다.
곤충관 안쪽 실내 공간에서는 국립과천과학관과 내셔널지오그래픽 협업 전시인 <어울림, 농農의 공존>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요, 기후위기 관련 사진전으로 가볍게 둘러보기 좋습니다.
전시 기간 매일 선착순으로 관람객에게 대형 세계지도를 나누어 준다고 하니 해당 전시실에서 문의해 보세요. 또한 오곡에 관한 온라인 전시 <오!곡穀, 5오곡五穀>도 열리고 있는데요, 온라인 전시 링크를 통해 어디에서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오! 곡穀, 5오곡五穀> 전시링크
박물관 홈페이지에서는 홈가드닝과 여리체험 등 여러가지 교육프로그램도 확인 및 예약할 수 있으니 농사, 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국립농업박물관
경기 수원시 권선구 수인로 154
관람시간 : 10:00 ~ 18:00 (※입장마감 17: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첫 번째 평일 대체휴무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문외솔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문외솔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sori0326
- #수원시
- #수원특례시
- #수원
- #국립농업박물관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농촌진흥청
- #농업박물관
- #농업전시
- #농업체험
- #농업
- #아이들박물관
- #어린이박물관
- #체험박물관
- #어울림농農의공존
- #관람시간
- #휴관일
- #무료관람
- #무료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