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산광역시 공식 블로그 기자단입니다.

울산 시립미술관 1층 3전시실 및 로비에서 진행 중인 어린이 기획 전시 관람을 소개할게요.

2025년 3월 20일부터 9월 1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기간 내 꼭 한 번쯤 방문해 보시면 좋겠어요.

하루 종일 비가 쏟아져 야외 활동이 어려울 때, 특히 방문하기 좋은 곳이 아닐까 합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실내 즐길 거리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관람시간 : 10시 - 18시

*관람 종료 30분 전 입장 마감

휴관일 :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날을 휴관일로 함)

관람료

일반 관람

  • 성인 : 1,000원

  • 대학생, 군인 및 예술인 : 700원

  • 울산시민 : 500원

관람료 면제 대상

- 19세 미만의 어린이 및 청소년, 65세 이상 경로

- 장애인 및 보호자 동반 보호자 1명,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울산시민 다자녀 가정 등 (관련증 소지자)

휠체어 및 유모차 대여 가능합니다. 필요시 매표소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도슨트는 평일(화~금) 오후 2시, 주말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4시 운영합니다.

소요시간은 약 40분이며 전시 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여 주세요.

곽인탄 작가의 경험하는 어린이 기획 전시 <모양과 모양> 관람 가능한 제3전시실입니다.

자유롭고 유희적인 조형 작업을 통하여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조각가이며 어린 시절 미술을 순수하게 받아들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조각을 단순한 형상의 조합이 아닌, 상상력과 감정을 시작적으로 구현하는 매개체로 활용합니다.

"조각은 수많은 생각들이 지나가는 통로이자, 다채로운 조형들이 모이는 유희적 공간이다."

작가는 자신의 조각을 수많은 생각들이 지나가는 통로이자, 다채로운 조형이 모이는 유희적 공간으로 설명하며, 예술을 놀이처럼 접근하는 실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며, 조각이 단순히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 경험과 감각을 매개하는 공간이 될 수 있음을 탐구합니다.

전시실 입구의 높이 3.7m의 대형 조각 <어린이 조각가>가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조각과 놀이가 결합된 세계로 어린이들이 직접 만지고 쌓고, 변경하며 조각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선사한다고 해요.

모더니즘 이후, 조각은 더 이상 전통적인 형태와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공간과 형상의 경계를 넘어서는 실험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왔어요.

작가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놀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조각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이죠.

전시실 중앙에는 모래 놀이터가 위치하며 작가의 '모양 조각' 200여 점이 설치됩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표정의 이모티콘 조각, 동물 조각, 과일 조각 등 작가 특유의 유쾌한 모양 조각들을 쌓고 조합하고 움직이며 조각과 공간을 창조하는 '어린이 조각가'가 되는 것이죠.

중대형 조각도 100여 점 전시되어 있는데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기에 충분했습니다.

시간과 풍경을 독창적인 조형 언어로 기록하는 조각가의 공간이라는 것을 전시장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어요.

모래 놀이터 중심에 설치된 <놀이터 2(미끄럼틀과 정글 짐)>은 밝고 다채로운 색감과 익살스러운 형상들이 유머력과 상상력을 자극해요.

공룡과 당근, 과일 모양 등 친숙한 요소들이 더해져 어린이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조각 작품은 단순한 감상의 대상이 아닌, 어린이들이 직접 올라가고 앉아보며 놀이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라고 합니다.

벽면에는 기묘하고도 익살스러운 대형 조각 <티라노 형제>, <호랑이가 된 토끼>, <날아라 거북이>, <과일을 든 공룡 손>이 상상력을 자극하며 동화적 세계로의 확장을 꾀하기도 합니다.

놀이에 앞서 신발을 벗고, 끝난 후에 도구는 제자리에, 모래는 다시 평평하게 해주어 다음에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친구를 위해 배려할 수 있도록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놀이 전후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 역시 건강한 놀이 습관입니다.

한 번에 20명까지만 입장이 가능하며, 주말 및 휴일 놀이 시간은 20분으로 제한되어 있으니 잘 지켜 주시길 바랍니다.

<모양과 모양> 전시가 선사하는 이 조각 놀이터에서 아이와 어른 모두가 예술과 함께 노는 즐거움을 마음껏 누려보시면 좋겠어요!

다가오는 5월 25일까지 2025년 울산 시립미술관 이용 만족도 조사 중입니다.

온라인(QR) 또는 현장 참여를 통해 설문에 응답하면 예쁜 머그잔을 선물로 증정 중이랍니다.

설문은 5분 이내로 간단하게 마칠 수 있으니 선물도 챙겨 보시길 바라요!!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산 시립미술관 어린이 기획 전시 <모양과 모양>","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858678033","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85867803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