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연희 이천 서포터즈입니다.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25회 이천백사 산수유 꽃 축제가 열립니다.

꽃축제 오셔서 꽃만 보고 가실거에요?

근교에 가볼만한곳 몇곳 함께 방문해보시라고

제가 미리 다녀왔습니다.

경사리벽화마을

이천시 백사면 경사리 365-1

마을회관 앞 서너대 주차가능

산수유 꽃축제 도립리가 주 축제 장소이지만 경사리 송말리 일대도 산수유꽃 활짝 피는 꽃축제 장소인데요 그중 경사리 벽화마을은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이천 벽화마을입니다.

조용한 시골 마을 돌담따라 걷다보면 아기자기한 벽화들이 볼만합니다.

돌담 안에 산수유꽃이 소담스럽게 피었더라구요. 그 사잇길 따라 벽화보며 걷다보니 어 여기가 어디지? 싶어 되돌아 나오곤 했는데요.

앞만 보고 갈때와 또다른 풍경에 가끔은 한번씩 뒤돌아 봐야지 싶더라구요.

마을 회관 앞 커다란 느티나무 건물 벽화부터 시작해서 마을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돌담길이 이어지고 있어요. 담장이 낮아 집안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풍경이 왠지 만나는 어르신들께 인사드리며 가야할 듯 싶었는데요.

마침 집앞에서 풀뽑고 계신 주민분 마당에 산수유꽃과 크로커스가 활짝 피어 있더라구요 낮선 관광객이 귀찮을 법도 한데 친절하게 인사도 받아주시고 질문에 답도 해주시고 감사했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영축사

이천시 백사면 원적로 775번길 82-6

이천 산수유축제 보러 가는길 오른편으로 작은 사찰 영축사가 있습니다.

축제때마다 들어가볼까 말까 망설이다 그냥 지나쳤는데 이번엔 여유가 있어 안으로 들어가 봤어요.

사찰 안에는 부처님의 진시사리를 모시기 위한 세존탑이 마당 가운데 우뚝 서 있었는데요. 조성된지 오래되지 않은 탑인 듯 싶지만 작은 사찰의 중심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더군요.

잠시 소원을 빌며 탑돌이를 하고 다시금 꽃구경을 위해 길가로 나왔습니다.

도립리 육괴정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원적로 743번길 85

이천 산수유축제의 중심에 선 도립리육괴정입니다.

향토유적 제 13호로 조선 중종 기묘사화로 조광조를 중심으로 지치주의와 이상정치를 추구하던 신진사류들이 크게 몰락하고 이때 난을 피해 낙향한 엄용순이 건립했다는 정자입니다.

축제때 가보면 늘 대문이 활짝 열려 있어서 한번씩 들러 구경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가시는분들을 보았습니다.

저는 보통 이천 산수유축제 방문하게 되면 도립리육괴정을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시작해서 그네터까지 갔다가 반대쪽으로 나와 한바퀴를 돌아봅니다.

반룡송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201-1

도로갓길 공영주차장 있음

자가용으로 축제장 방문하게 되면 한번쯤 보셨을 이정표 바로 반룡송입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소나무의 표피가 용 비늘의 붉은색으로 사방으로 뻗은 가지마다 움직이는듯한 용트림이 신비스럽고 특이합니다. 도로에서 들어오면서 잘 보이지 않아 어딨지? 싶었는데 살짝 언덕 아래 있는지 가까이 다가갈수록 넓게 분포된 늘 푸른 잎이 보이더군요.

나이가 벌써 850살쯤 된걸로 추정하며 사방으로 뻗어나간 가지에 디딤목을 대 놓았더라구요. 반룡송 안내판을 읽어보고 자세히 들여다 보니 정말 소나무 기둥이 용비닐같은 느낌이에요.

거기다 옆으로 뻗어가는 가지가 여느 소나무와는 달리 신기한 모습이었습니다.

김좌근고택

이천시 백사면 청백리로 393번길 100-131

소연교 앞 마을 공영주차장 있음

마지막으로 들른곳은 김좌근고택입니다.

보통 문이 잠겨 있어 소연교 정자 위에 올라가면 보인다기에 방문했는데 마침 문이 활짝 열려 있더군요 문화재돌봄사업팀이 건물 뒷벽 보수를 위해 방문했다고해요. 덕분에 고택 내부를 여유있게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김좌근 고택은 원래 99칸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남아있는건 안채와 별채만 있는것이라고 했는데요 이곳은 영의정 김좌근의 아들 김병기가 부친의 묘지관리를 겸해서 별장으로 지은 건물이라고 합니다.

안채 앞에 남아있는 기둥이 아무래도 행랑채의 흔적이 아닌가 싶더군요.

꽃나무가 피면 예쁘겠다 싶을 정도로 마당 앞과 뒤편으로 나무들이 서 있었어요.

고택은 평소 개방하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문은 잠겨 있으나 담장이 낮고 그 옆으로 열린공간이라 조심스럽게 관람은 가능해 보였습니다.

고택 가기 전 작은 연못이 있고 그 가운데 2층 높이의 정자가 있었어요. 이곳은 내촌리 종점으로 주변에 벚꽃나무도 많이 보였습니다.

8월이면 이 작은 연못에 연꽃들이 핀다는데요. 정자 위에 올라서니 김좌근 고택이 하눈에 내려다 보이더군요.

미리 가본 이천 백사면 산수유마을 벌써 꽃들이 축제날을 아는지 활짝 피어나고 있습니다. 축제때가 제일 예쁜 만개의 모습을 보여줄 듯 싶었는데요.

경기도에서 제일 먼저 열리는 봄꽃축제 꽃구경도 하시고 이천의 아름다운 풍경 듬쁙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title":"이천 백사 산수유축제 때 근교 백사면 가볼만한곳","source":"https://blog.naver.com/2000happy_/223388518906","blogName":"이천시 공..","blogId":"2000happy_","domainIdOrBlogId":"2000happy_","logNo":22338851890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