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일까? 그리고 좋은 글쓰기를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기회기자단은 청소년과 어린이기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지난 8월 7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마련했다.

이날 특강을 진행한 권영부 강사는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육센터 대표로, 전 동북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한 바 있고 EBS 선정 우수교사에도 선정된 전문 강사이다.

권영부 강사가 기회기자단에게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이다민 기자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매체)와 리터러시(문해력)를 합친 말로, 이날 권영부 강사는 미디어를 활용한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우선 신문, 유튜브 등을 활용한 문해력 키우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직접 신문기사와 유튜브 영상을 보고 질문과 답변을 하는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설명했다. 이때 신문 기사와 유튜브 영상을 단순히 읽고 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요약하고 질문하며 답변을 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집중해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가 미디어를 접할 때 무조건 수용하기보단 의심스러운 점은 팩트 체크를 해야 한다.

"미디어를 통한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의 핵심은 결국 많은 책과 신문 읽기"라고 권영부 강사는 말했다.

기사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기사를 잘 쓰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전달하고, 육하원칙에 따라 기사 작성을 해야 한다.그리고 신문 기사를 자주 읽고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권영부 강사의 저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와 학생주도성 교육연구소(https://blog.naver.com/kypnie99) 블로그에서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title":"[기회기자단] 미디어 활용해 문해력 키우는 방법은?","source":"https://blog.naver.com/gyeonggi_gov/223187248681","blogName":"경기도 공..","blogId":"gyeonggi_gov","domainIdOrBlogId":"gyeonggi_gov","logNo":22318724868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