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택시민기자단 6기 백주형입니다!

경기옛길은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지역의 문화유산을 도보길로 연결한 역사문화탐방로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지방과 한양을 연결하는 6개의 큰 도로망이 있었는데 그중 평택은 삼남길에 속해 있습니다. 아래 지도를 확인해 보시면 삼남길의 시작인 진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경기옛길 홈페이지

진위향교 앞에 경기옛길 스탬프를 찍는 곳이 있습니다.

향교는 고려와 조선시대의 지방에서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된 관학교육기관을 의미합니다. 지방에는 향교, 중앙에는 성균관이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었습니다. 향교는 지방의 최고 교육기관으로서 서원이 사학기관이라고 하면 향교는 지방관청에 속한 관학기관에 해당합니다. 지금의 국립대학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2013년 기준 국내에 남아 있는 향교가 총 234개라고 하는데 그 중 평택에는 2개의 향교가 있습니다.

선정비, 공덕비를 모시고 있는 비각

평택시 팽성읍 부용로 17번길 40에 위치해 있는 평택향교이고, 나머지 한 곳은 오늘 소개드릴 평택시 진위면 진위로 49에 위치해 있는 진위향교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각 고을의 중심지마다 향교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 위치해 있는 곳이 예전에는 지금 기준으로 중심지, 번화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위천을 앞에 두고 있는 진위향교

물론 지금의 진위향교는 도심지와는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였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진위향교는 진위천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예전에 학교에서 배운 뒤쪽에는 산이 에워싸여 있고, 앞으로는 하천이 흐르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위향교 정면에 위치하고 있는 문이 홍살문입니다. 홍살문은 기둥이 붉은색을 칠해졌고 상부에 화살 모양의 나무살 때문에 홍살문이라고 불리는데 붉은 색은 악귀를 물리치고 화살은 나쁜 액운을 화살 및 삼지창으로 공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월의 흐름 때문에 현재 붉은색이 많이 사라졌는데 이 부분은 홍살문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보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향교의 정문을 외상문이라고 하는 홍살문에서 대성전의 정면을 향하고 있습니다. 문은 3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운데 문은 신이 다니는 문이고 우측 문은 들어갈때 사용하는 입구이고, 좌측 문 같은 경우에는 나올 때 사용하는 출구에 해당합니다. 외삼문은 평소에 닫아 놓고 제례를 봉행할 때 열어 놓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 앞에 태극문양이 있는데 태극은 천지가 개벽하기 이전의 상태로 우주 만물 구성의 가장 근원이 되는 본체를 말한다고 합니다. 태극이 둘로 갈라져 하나는 음이 되고 하나는 양이 되는데 조선시대에는 길상과 축복의 뜻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향교의 대성전 같은 경우에는 유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하는 건물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제가 방문한 당일에는 개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계로 당분간 개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택문화 담당자와 유선통화를 통해서 확인을 하였는데 아직 구체적인 개방 계획은 없지만 곧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공지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 평택문화원

평택문화원에서는 월간 진위향교라는 이름으로 매달 마지막 주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올해는 아직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곧 평택문화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향후 프로그램 일정이 공개된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평택 #평택시 #평택시민기자단 #경기옛길 #삼남길 #향교 #진위향교 #역사문화탐방로 #역사탐방 #홍살문 #평택역사 #평택여행 #평택가볼만한곳

{"title":"평택시민기자단 I 경기옛길 중 삼남길에서 만나는 진위향교","source":"https://blog.naver.com/pt_story/223059872705","blogName":"평택시","blogId":"pt_story","domainIdOrBlogId":"pt_story","logNo":22305987270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