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가벼운 산책 즐기기 좋은 '수릉원'
제10기 김해시 SNS서포터즈 김득주
김해 수릉원 안내드립니다.
수릉원은 수로왕과 허왕후의 만남을 테마로 한 공원으로 김해 수로왕릉과 대성동 고분군을 잇는 단아한 숲이라는 의미이며
수로왕을 위한 숲, 허왕후를 위한 숲, 한마당, 가야루, 연못, 민속박물관, 주차장, 화장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릉원을 방문하시면 2005년 10월 개관한 김해민속박물관 주차장에 무료주차 가능합니다.
수릉원 내에 있는 김해민속박물관은 민속 및 농경에 관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김해민속박물관]
1. 요금 : 무료.
2. 시간 : 09:00~18:00.
3. 반려동물 여부 : 불가.
4. 문의 : 055-328-2646.
5. 휴무 : 1월 1일, 설날, 추석, 월요일.
6. 홈페이지 : http://ghfolkmuseum.or.kr
수릉원은 예전 공설운동장 부지에 조성하였습니다.
과거 운동장 역사를 증명해 줄 수 있는 건물인 본부석을 리모델링하여 전망대로 꾸미고 가야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가야루 옆 연못은 해상왕국 가야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연못에는 옛 가야 시대 습지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수련과 노랑어리연꽃이 많지만, 아시아 특산 희귀식물인 가시연꽃도 있습니다.
가시연꽃 보랏빛 꽃은 신비로움을 더하므로 수릉원 가시면 꼭 보세요.
김해민속박물관 옆 광장에는 다조 보주 태후 허황옥 상이 있습니다.
금관 가야(가락국) 김수로왕의 왕비이신 허황옥은 김해 김씨, 김해 허씨, 인천 이씨의 시조모입니다.
삼국유사 '가락국기'에는 서기 48년 16살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이 인도에서 바닷길을 건너와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과 결혼해 왕후가 되어 10남 2녀를 뒀고 아들 두 명은 어머니의 성을 이어받았다고 전합니다.
허황옥 상 옆 징군수는 장군차 나무입니다.
장군수는 우장춘 박사가 관리했던 장군차 나무로 2008년 원예시험장에서 이곳으로 이식하였습니다.
장군차는 서기 48년 허왕후가 봉차로 가져온 것이며, 장군차라는 이름은 고려 충렬왕이 지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한마당을 중심으로 동쪽 언덕 숲 산책로는 금관가야 시조 김수로왕을 기념하는 공간입니다.
숲 산책로에는 구실잣 밥나무, 가시나무, 상수리나무 등
곧게 뻗은 나무를 심어 남성 느낌이 들도록 하였고 정상에는 팽나무가 있습니다.
수로왕을 기념하는 공간은 계단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도심 속 아름다운 숲입니다.
서쪽 언덕 숲 산책로는 허왕후를 위한 공간입니다.
숲 산책로에는 야생 감, 돌배, 살구, 개복숭아 등 열매를 맺는 유실수를 심어 여성의 느낌이 들도록 했으며
언덕에는 허왕후의 고국인 인도불교를 상징하는 피나무 군락을 조성했습니다.
시민들의 쉼터인 수릉원은 김해 최고의 행사인 가야 문화축제 주 행사장입니다.
1962년부터 춘향대제일에 개최했던 가락문화제와 2005년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적으로 추진했던 가야 세계 문화 축전을 통합하여 2007년부터 가야 문화축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릉원 한마당 산책로에는 쉴 수 있는 의자와 운동시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김해 수로왕릉과 대성동 고분군에 이어 가벼운 산책 즐기기 좋은 수릉원 안내드렸습니다.
[김해 수릉원]
1. 주소 : 김해시 분성로 261번 길 35.
2. 이용 : 무료.
3. 시간 : 상시 개방.
4. 휴무 : 상시 개방.
5. 주차 : 가능.
6. 화장실 : 있음.
7. 문의 : 055-330-7311.
-
- #김해
- #김해가볼만한곳
- #김해걷기좋은길
- #김해수릉원
- #수릉원
- #김해산책하기좋은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