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7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 한치, 도라지, 옥수수, 블루베리
계절의 에너지를 듬뿍 머금고 있는 제철음식~! 맛뿐만 아니라 계절에 필요한 각종 영양분을 듬뿍 함유하고 있어 ‘제철음식은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제철음식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시중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어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까지 있으니까요. 더위에 맞서 건강을 지켜야 하는 7월. 보약처럼 챙겨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도 많은데요. 오산시와 함께 7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의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아요!
- 01. 한치 -
오징어와 비슷한 생김새를 가졌지만 다리가 짤막한 한치! 여름철 대표 해산물인 한치는 오징어보다 씹는 맛이 더 부드럽고 감칠맛이 좋아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데요. 오징어와 마찬가지로 회로 즐기거나 데쳐 먹기도 하고, 말려서 구워 먹거나 새콤달콤한 물회로 즐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답니다.
한치에는 문어, 꽃게 등에 풍부한 타우린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은 간에 쌓인 지방을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타우린은 노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거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등 우리 몸에 이점이 다양해요.
또한 한치에는 등 푸른 생선에 많다고 알려진 DHA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DHA는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등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단백질이 많고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은 한치는 대표적인 저열량 고단백 해산물로 여름철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에요!
- 02. 도라지 -
‘콜록콜록.’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 치료와 예방에 특효로 알려진 도라지.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라지는 겨울이 제철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하지만 도라지는 7월에 먹어야 가장 맛있는 여름의 제철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유의 쓴맛 때문에 도라지를 꺼려 하는 분도 많으시지만 물에 충분히 담갔다 요리하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민간요법이나 한약재로 많이 사용돼 온 도라지는 실제로 그 약용 가치가 매우 훌륭한데요. 도라지 성분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사포닌입니다. 도라지가 기관지 증상에 특효인 것도 바로 사포닌 성분 덕분이죠. 도라지 속 사포닌은 기도 안에 점액 분비물을 증가시켜 기도를 보호하고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는 물론 인삼, 홍삼 등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요. 도라지 뿌리에 존재하는 사포닌계 화합물은 염증 예방 및 조절, 혈당을 내리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도 기여합니다.
- 03. 옥수수 -
노란 알맹이마다 영양이 가득한 옥수수도 제철을 맞았습니다. 여름철 즐겨 먹는 대표적인 주전부리 중 하나인 옥수수는 톡톡 터지는 식감이 재미있는 음식이죠. 마치 약방의 감초처럼 어느 요리와도 어울려서 다양하게 즐겨 먹는답니다.
옥수수는 5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가 낮은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 옥수수 속 식이섬유는 음식물이 소화되는 시간을 늘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과식을 막아주기도 해요. 다만 옥수수는 당지수가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분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옥수수의 씨눈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요. 옥수수 씨눈 속의 비타민E는 노화 방지, 피부 저항력 향상,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도 옥수수수염이나 속대에는 베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체내 염증 완화와 치통 해소, 이뇨작용 및 소화불량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04. 블루베리 -
7월부터 제철을 맞는 블루베리도 빼놓을 수 없는 여름 제철 음식입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작은 알맹이에 보랏빛 영양이 가득 차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일로 손꼽힌답니다.
보라색인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주로 빨간색, 보라색으로 나타나는 색소로 동식물 세포 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인데요. 노화 방지, 시력 보호, 항염증 작용,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과일 중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은 천연 항산화제로 불리고 있어요.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물체가 보이는 것을 느끼게 하는 로돕신 세포의 재합성을 촉진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40g 정도(과실 20~30개)의 블루베리를 3개월 이상 꾸준히 먹으면 시력 개선 및 시력 감퇴 억제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속에 풍부한 섬유질은 당과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변비 및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론 달콤하게, 때론 고소하게, 때론 쌉싸름하게! 여름의 향기를 담고 있는 7월의 제철 음식들. 맛과 향만큼이나 우리 몸에 좋은 효능도 각양각색임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지만 보약 못지않은 효능을 지닌 7월의 제철 음식들과 함께 앞으로 남은 여름을 건강하게 이겨내 보아요!
- #제철음식
- #7월
- #7월제철음식
- #해산물
- #제철해산물
- #7월제철해산물
- #제철음식종류
- #제철음식효능
- #여름제철음식
- #여름음식
- #식재료
- #한치
- #한치제철
- #한치효능
- #도라지
- #도라지제철
- #도라지효능
- #옥수수
- #옥수수제철
- #옥수수효능
- #블루베리
- #블루베리제철
- #블루베리효능
- #제철과일
- #제철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