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전의 문화재를 따라 여유롭게 산책해 보는 시간, 이번에는 비래동에 있는 문화재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번 산책 루트는 비래골길로, 비래동 고인돌이 있는 곳부터 비래사까지 걸어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차장 뒤편에 위치해 있어서 하마터면 못 보고 지나칠 뻔한 비래동 고인돌의 모습입니다. 1997년에 고인돌 3기를 발견하여 발굴, 조사하였다고 하는데요, 사진 속 고인돌은 주검을 묻는 매장부가 땅속에 있고 그 위에 커다란 덮개돌이 얹혀 있는 남방식 고인돌입니다. 1호 무덤에서는 요동 지방에서 많이 발견되는 비파형 동검을 비롯하여 돌 화살촉과 붉은 간토기가 나왔는데, 유물의 형식으로 보아 이른 청동기시대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한반도의 고인돌에서 비파형동검이 나온 예는 특히 호남 지방에서 많이 보이는데, 비래동 고인돌은 그러한 예들 가운데 가장 시기가 빠르고 가장 북쪽에서 발견된 것으로서 가치가 있는 문화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래동 고인돌의 맞은편에는 약 600년의 세월을 자랑하는 대전광역시 보호수 비래동 느티나무가 있습니다.

옥류각과 비래사로 올라가는 길가에 사진처럼 봄꽃이 예쁘게 피어있어서 한 컷 찍어보았는데요, 비록 날은 조금 흐렸지만 봄꽃만큼은 영롱히 빛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친필로 옥류각 옆 바위에 새겨져 있는 초연물외 암각입니다. 초연물외란, 사물에서 벗어나 초연하다는 뜻으로 인위적인 것과 욕심을 멀리하고 세상 일에 관여하지 않는 선비 정신을 말합니다.

느티나무와 옥류각의 모습입니다. 작은 누각이지만 자연의 위엄과 아름다움을 해치지 않고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옥류각은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로 동춘당 송준길 선생이 강학하던 곳을 기념하여 송준길 선생의 제자와 문인들이 세운 누각입니다. 학문을 논하던 곳인데요, 옥류각이라는 명칭은 동춘당이 읊은 시 가운데 “골짜기에 물방울 지며 흘러내리는 옥 같은 물방울”에서 따온 이름으로, 계곡의 아름다움을 따서 건물의 이름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주목할 만한 특징은 계곡 사이의 바위를 의지하여 서로 다른 높이의 기둥을 세우고 마루를 짠 특이한 하부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앞면이 계곡 쪽으로 향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옆면으로 출입하도록 하였습니다.

계곡을 딛고 서있는 우아한 옥류각의 한적함과 여유로움을 함께 느껴보면 좋을 것 같아 짧은 영상을 촬영해 보았는데요, 조용히 흐르는 자연의 소리가 고요하고 평화로워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옥류각을 지나면 보물인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이 봉안되어 있는 대적광전이 보입니다. 대적광전 앞 비래동 향나무의 우측으로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의 설명이 담긴 안내판이 있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은 불상 내부에서 발견된 문서를 통해 정확한 제작 시기와 조각가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중기의 불교 조각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는데요, 제작 시기는 조선 효종 2년인 1651년이며 17세기 전•중반기에 크게 활약한 조각가이자 승려인 무염의 대표작입니다. 불상을 살펴보면, 신체는 균형이 잡혀있고 옷 주름은 섬세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사실성이 돋보였습니다.

비래동 고인돌부터 비래사까지 산책 후, 다시 비래동 고인돌 쪽으로 돌아와서 오른쪽으로 걷다 보면 송촌 둘레길이 나옵니다. 송촌 둘레길에도 예쁜 꽃들이 피어있기 때문에 문화재 산책 코스가 조금 짧게 느껴지시거나 아쉬우신 분들은 송촌 둘레길도 걸으면서 봄을 만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연이 들려주는 청아한 소리와 함께 마음의 평온을 찾고 싶은 날, 문화재의 웅장함과 고풍스러움을 느끼고 싶은 날에는 비래동 문화재 산책 코스가 제격일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도 비래동에 오셔서 문화재도 보고, 아름다운 자연도 구경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title":"봄꽃 따라 걷는 비래동 문화재 산책 (비래동 고인돌, 초연물외 암각, 옥류각,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source":"https://blog.naver.com/storydaejeon/223059877912","blogName":"대전광역시..","blogId":"storydaejeon","domainIdOrBlogId":"storydaejeon","logNo":22305987791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