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일 전
다문화가족 문화활동 지원, ‘스마트 국악교실 2기’ 운영
코딩과 AI로 배우는 우리 전통음악, 창의적 문화체험 기회 제공
시흥시는 다문화가족 문화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국악교실’ 2기를 운영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블록코딩과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국악기를 직접 제작하고 연주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전통음악과 디지털 융합 경험을 동시에 제공하는 과정으로, 지난 여름방학 특강에서도 참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대상은 다문화가정 초등 고학년 자녀로, 참가자들은 국악기 꾸러미(키트)를 활용해 장구ㆍ가야금 등 자신만의 국악기를 만들고 한국ㆍ중국ㆍ베트남 민요를 연주하게 됩니다. 마지막 수업에서는 가족을 초청해 작은 음악회를 열 예정입니다.
오는 10월 12일부터 대야동 소래빛도서관에서 소금ㆍ장구 교실을 시작으로 매주 일요일 9회 과정이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은 국악기 제작과 연주뿐 아니라 영상ㆍ인터뷰 제작 등 문화콘텐츠 체험 활동도 경험하게 됩니다.
시흥시 복지국관계자는 “이번 스마트 국악교실을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전통음악을 배우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동시에 미래 기술을 접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고 가족 간 소통과 교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참가 신청은 홍보 포스터의 정보무늬(큐알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기타 문의는 시흥시 외국인주민과(031-310-3011)로 하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지원팀
031)310-3011
제작 | 시흥시청
- #시흥시
- #시흥시청
- #스마트국악교실
- #다문화가족
- #전통음악
- #국악체험
- #AI교육
- #코딩교육
- #문화융합
- #창의체험
- #소래빛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