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가을 국내 여행지 - 황화 코스모스 만개한 태안 신진도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가을 국내 여행지로 좋은 태안에 아름다운 가을꽃인 황화 코스모스가 근흥면에 지천으로 피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 보았습니다. 태안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 인적이 드문 곳인데 주황 빛으로 물든 이곳은 도대체 어디인지 또 근처 가볼 만한 곳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황화 코스모스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도리 418
이곳은 신진대교가 바로 앞에 내다보이는 곳으로 넓은 대지에 황화 코스모스가 지천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가을 국내 여행지로 좋은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가을꽃도 구경하고 태안의 역사 깊은 해양유물도 구경할 수 있는 코스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황화 코스모스는 멕시코가 원산지로 짙은 황색의 한해살이풀로 꽃말은 소녀의 순결, 야성미, 애정이라고 합니다. 진한 붉은색을 띠는 황화 코스모스는 최대 1~2m 정도까지 자라며 가지를 많이 치고 털이 없습니다.
금계국과 황화코스모스는 잎의 모양이 확연히 차이를 보입니다. 자세히 보면 꽃의 모양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금계국은 가운데 모양이 해바라기와 같이 생겼고 꽃잎의 모양도 좀 더 날카롭습니다. 그러나 황화코스모스는 꽃잎의 끝부분이 동그랗게 안으로 들어가 있으며 수술의 모양도 사진과 같은 형태를 띱니다.
대표적인 여름꽃에 속하는 황화 코스모스의 개화시기는 5에서 8월까지 개화하며 특히 8월에는 절정을 이룹니다. 올해는 봄이 찾아온 시기도 여름 장마도 한 템포 늦게 시작되어 8월에 만개한다는 황화 코스모스의 모습을 운 좋게 9월에도 보실 수 있습니다.
황화 코스모스는 1년 초로 누군가 씨를 뿌리지 않는다면 올해처럼 만개한 황화 코스모스를 볼 수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내년에도 이곳에서 아름답게 핀 황화 코스모스를 볼 수 있길 기대하며 태안 가을꽃 여행으로 안흥항을 바라보며 황화 코스모스를 감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대교길 94-33
가을꽃인 황화 코스모스도 구경하고 난 뒤 햇빛을 피해 이동한 이곳은 태안 앞바다에 가라앉아있던 숨은 유물들을 발굴하여 보존하고 전시해놓은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입니다. 가을 국내 여행지로 좋은 이곳은 해양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이곳은 서해 중부해역의 수중발굴과 수중 문화재를 관리하는 시설입니다.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2018년에 개관한 얼마 되지 않은 신설기관으로 박물관 바로 앞에는 안흥항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VR 영상과 커다란 모형의 마도 1호선이 전시되어 있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서해바다의 해양 유물에 아이들도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과거 한반도의 주요 뱃길이었던 서해는 복잡한 해저 지형과 연중 안개가 끼는 기후의 영향으로 늘 침몰의 위험이 도사리는 곳이었고 실제로 수많은 배들이 침몰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침몰된 해안선들은 서해 바다에 발달한 개흙이 침몰선과 유물을 감싸주어 수백 년 전 과거 모습을 그대로 보존해 주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다양한 유물들을 전시해 놓은 전시관을 지나면 가상현실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수중 문화제 발굴을 잘 이해하고 체험해 보는 VR 램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중발굴 가상현실 VR 체험은 태안 마도 앞바다로 이동하여 수중발굴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바닷속으로 들어가 갯벌에서 유물을 발굴하고 인양하고 복원하는 과정을 VR 체험을 통해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휴관일을 제외하고 1일 5회 운영 중이니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층에는 서해에서 발견된 우리 배라는 주제로 꾸며진 애니메이션 '서해바다의 전설'을 시청할 수 있는 관람실도 준비되어 있어 서해바다에 침몰한 해안선의 이야기를 재밌게 애니메이션으로 배워 볼 수 있었습니다.
또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전시관으로 4면이 영상으로 채워진 수중 문화유산 실감 영상 체험실에는 마치 바닷속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실감 나는 영상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을 국내 여행지로 좋은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올해 재개한 태안 시티투어의 북구 구간이기도 하여 차 없이도 쉽게 다녀오기가 가능해져 태안 여행을 계획한 분들은 태안 시티투어를 이용하여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태안의 숨은 스폿인 아름다운 황화 코스모스를 볼 수 있는 가을꽃 명소와 가을 국내 여행지로 좋은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안흥항이 내다보이는 곳에서 가을꽃도 구경하고 실내에서 한 템포 쉬어가며 해양역사를 배워보는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도 구경해 보면 어떨까요?
보러 가기
▽▼▽▼▽▼▽▼▽▼▽▼▽▼
- #태안
- #태안군
- #황화코스모스
-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