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대전 유성구 실내 아이와 가볼만한 곳, 다양한 암석과 전시물이 있는 '지질박물관'
대전 유성구 실내 아이와 가볼만한 곳,
다양한 암석과 전시물이 있는
'지질박물관'
대전 유성구에는 다양한 박물관이 많습니다. 그중 지질박물관을 지난주에 다녀왔는데요. 그런데 지질박물관에 지질만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지질 말고도 다른 전시물들이 상당하거든요.
참고로 지질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봤습니다. 흔히들 사용하지만 다들 정확한 뜻을 잘 모르잖아요. 지질이란 지각을 이루는 여러 가지 암석이나 지층의 성질 또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지질박물관은 크게 중앙홀과 제1전시관, 제2전시관 등 3개 코너로 구성돼 있습니다. 중앙홀에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해저지형을 정밀하게 재현한 초대형 지구본과 함께 다양한 대형공룡 등의 복제 및 골격 표본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제1전시관에서는 대륙이동, 지진, 화산, 쓰나미 등 12개의 지질학 주제에 대한 동영상을 통해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여러 지역에서 수집된 화석표본들을 통해 생물의 진화사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제2전시관에서는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의 종류, 석재로 이용되는 암석, 독특한 모양의 광물 등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보석광물, 형광광물 그리고 광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준답니다. 참, 야외박물관도 있는데요. 시간이 부족해 자세히 볼 수는 없었습니다.
지질박물관을 방문하시면 많은 걸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의 역사적·과학적 가치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크게 4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답니다.
첫째, 지구의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지질박물관은 지구의 역사, 지구상 생명체의 진화, 그리고 과거의 지질학적 사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화석, 광물, 암석 등의 전시를 통해 지구의 과거 모습을 엿볼 수 있고 동시에 과거 생명체와 그들이 살았던 환경에 대한 중요한 정보도 엿볼 수 있습니다.
둘째, 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지질학이나 고생물학 등의 지구 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질 분야에 관심 있는 어린이라면 지질박물관에서의 경험이나 관찰이 과학적 사고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셋째, 광물과 암석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광물과 암석을 직접 보고, 이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구 내부의 구조와 형성 등의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넷째, 아름다운 자연 유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보석 등 아름답고 독특한 광물과 암석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지구가 만든 자연 유물의 아름다움과 다양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질박물관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아이들에게 자연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답니다. 다가오는 주말 가족과 함께 지질박물관을 방문해보세요. 특히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이 될 겁니다.
지질박물관
- 대전 유성구 과학로 124
- 화요일~일요일 / 10:00~17:00
- 문의 : ☎ 042-868-3798
※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
- #실내가볼만한곳
- #아이랑갈만한곳
- #지질박물관
- #대전전시관
- #무료전시
- #과학체험관
- #주말가볼만한곳
- #공룡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