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부국원 관람과 공예교실 ☆
가장 유명한 수원의 관광지는 역시 수원화성이지요. 정조대왕의 은혜로 우리는 지금 수원 화성을 둘러볼 수 있고 행리단길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수원의 역사가 정조대왕의 죽음으로 끝이 난 게 아닙니다. 수원의 관광지가 수원화성밖에 없는 것도 아니고요. 색다른 분위기의 수원의 명소를 둘러보고 – 배우고 - 걸어볼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합니다. 수원 근현대사 투어 시작해 볼까요?
색다른 외관의 건물이 눈길을 끕니다. 카페, 아니에요. 근대문화공간 수원 구 부국원입니다.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향교로 130
관람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월요일과 법정공휴일 제외)
관람료 : 무료
부국원은 일제가 당시 뛰어난 농업의 도시 수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종자, 종묘 등을 판매하며 자기네 나라를 부유하게 만들기 위해 악랄한 수탈을 자행했던 회사의 이름입니다. 수원에 본사를 두었을 정도로 총독부를 등에 업고 우리나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회사였는데요. 그중 본관 건물 하나만 남았고, 해방 후 각종 관공서, 인쇄소, 병원 등의 건물로 쓰이다가, 수원시가 매입하여 근대문화공간 구 부국원이라는 전시관으로 개방하고 있어요. 1층 전시실에서는 부국원에 대한 영상 자료를 관람하고 건물의 원래 모습도 짐작해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었습니다.
2층에는 부국원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 각종 종자 샘플들, 일제 강점기에 부국원에서 썼던 것으로 추정되는 벽시계 등을 관람할 수가 있고요.
책을 읽어볼 수 있는 공간도 있고, 아이들과 방문했을 때도 심심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었습니다. 특히 근대 의상 체험은 부국원에서 빼놓지 않고 즐겨보아야 할 필수 코스입니다.
2월에는 겨울방학을 맞아 부국원에서 어린이나 성인 대상으로 여러 가지 강좌가 열리고 있는데요. 성인 강좌 중에 <자이언트 장미꽃 만들기> 수업에 참가해 보았습니다. 솜씨 없는 손이지만 꽤 근사하게 만들 수 있었고 봄을 먼저 맞는 기분이 들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소식들은 <수원시 교육 통합 검색 사이트>나 <부국원 블로그>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강좌들에 여분 자리가 있는지 참가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부국원에 직접 전화 문의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근대문화공간 수원 구 부국원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bugukwon
* 수원시 교육 통합 검색 사이트
https://www.suwon.go.kr/web/reserv/edu/list.do
부국원 관람 후에는 근처 수원 향교나, 중앙 도서관, 구 수원시 청사 등을 둘러보며 수원의 근현대사 길을 산책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유옥현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유옥현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m.blog.naver.com/sw_hwaseong
- #부국원
- #수원구부국원
- #부국원참여프로그램
- #부국원프로그램
- #수원가볼만한곳
- #수원여행
- #수원
- #공예교실
-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