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에는 매년 봄이 되면 더욱 빛나는 곳이 있어요. 밀양의 중심 '해천'을 낀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는 1919년 3월 13일, 밀양 장터에서 수천 명의 시민이 외친 독립만세 함성이 울려 퍼졌던 역사적인 장소에요.

새싹이 돋고 꽃이 만개하는 이 계절, 독립운동의 숨결이 깃든 이 길을 따라 걸으며 선열들의 희생을 기억해보기 위해 밀양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를 다녀왔어요.

해천은 밀양 도심을 가로지르는 작은 하천이에요. 조선 성종 10년(1479년)에 밀양읍성을 방어하기 위한 해자(垓字)로 조성된 곳이죠!!! 시간이 흐르며 복개되었지만, 2012년부터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진행되면서 시민들의 쉼터로 다시 태어났어요.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해천 주변에서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태어났고, 밀양 3.13 만세운동의 중심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밀양 3.13 독립만세운동

영남 최대 규모의 항일독립운동

1919년 3월 1일, 전국적으로 3.1운동이 일어났지만, 밀양에서는 3월 13일에 본격적인 만세운동이 펼쳐졌어요. 약 2,000~3,000명 참가한 3.13 독립만세운동은 4.10 청도면까지 만세운동이 확산되었어요.

당시 을강 전홍표 선생에게 수학했던 윤치환, 윤세주를 중심으로 한 청년들은 밀양장로교회와 해천 변 윤세주*의 집에서 태극기를 만들고, 밤을 새워 독립선언서를 인쇄했어요.

*석정 윤세주는 "조선의용대의 영혼"이라 불렸던 인물입니다. 그는 1942년, 일본군 40만 명과 싸우다 전사했으며, 유해는 중국 허베이성 한단시에 안장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만든 태극기는 3월 13일, 밀양 장터를 가득 메웠고, 일본 경찰의 총칼에도 굴하지 않은 함성이 해천을 뒤흔들었죠!!!

의열기념공원에서 독립운동가들이 태극기를 제작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은 항일운동의 상징적인 순간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어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당시의 독립운동가들은 밤을 새워 태극기를 직접 제작하고, 비밀리에 배포하며 만세운동을 준비했습니다. 밀양 3.13 독립만세운동에서도 태극기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독립의 염원을 담아 만든 태극기 한 장 한 장이 조선의 희망이 되었을 겁니다.

기억은 산자의 의무다!

1919년 3.1운동은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의 중요한 분기점입니다. 평화적인 비폭력 시위로 시작된 3.1운동 이후 무장 독립운동의 필요성을 절감한 독립운동가들(김원봉, 여준, 조소앙, 김좌진, 황상규, 윤세주 등)은 조선독립군정사의 기획과 준비 과정을 거쳐 의열단이 탄생하게 돼요.

일제강점기 하 독립을 위한 그들의 치열했던 삶과 이야기를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 우리 후손들의 중요한 의무가 아닐까요?

의열기념관 & 의열체험관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의 중심에는 의열기념관과 의열체험관이 함께하고 있어요. 역사 교육과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이자 밀양이 낳은 독립운동가들의 위대한 업적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으니 꼭 들러보세요.

의열기념관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조명하고, 의열단의 항일 투쟁사를 깊이 있게 알리는 전시 공간이 있어요.

또한 의열체험관에서 의열단원으로 변신, 암호해독 미션, 작탄(폭탄) 모의 투척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이 오늘날에도 이어지는 정신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요.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둘레길에는 다양한 전시물과 벽화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당시 항일운동의 흔적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요.

항일운동을 주제로 한 거리 벽화들은 만세운동 당시 군중들의 모습과 태극기를 들고 외치는 장면이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어요. 곳곳에 의열단원들의 거사 장면과 항일 투쟁의 기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매년 3.13, 밀양에서는

그날의 만세 함성이 울려 퍼집니다.

이날, 시민들과 후손들이 함께 태극기를 들고 그날의 함성을 다시 한번 외치며,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에는 그날의 함성과 기억이 함께하고 있는 소중한 장소입니다. 이곳을 방문하며 1919년 3월 13일, 밀양 장터를 가득 메운 태극기와 만세 소리, 그리고 의열단원들의 결연한 의지가 여전히 이 거리에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껴보세요.

역사는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기억해야 하는 살아 있는 이야기입니다. 기억하는 것이 곧 우리의 의무이며, 그분들이 남긴 정신을 후대에 전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입니다.

#밀양여행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3.13만세운동 #독립운동기념관 #김원봉 #윤세주 #의열단 #밀양가볼만한곳 #경남여행 #가을산책 #태극기 #독립운동가 #밀양핫플

{"title":"밀양 3.13 독립만세운동의 기억이 있는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793799608","blogName":"밀양시 블..","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79379960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