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청국장

🏠주소 : 영주시 풍기읍 인삼로1-1

⏰운영 시간: 08:00~20:30 / 매주 수요일 휴무

🅿 주차 : 풍기인삼시장 공영주차장, 풍기역 공영 주차장 이용

📞문의 : 054-636-3224

🚗주변 가볼 만한 곳 : 대한 광복단 기념공원, 풍기역 급수탑 및 증기기관차, 여우 생태관찰원

장인의 고집이 맛으로 숨 쉬는

백년가게 한결청국장

여름의 초입, 6월이 되니 날씨도 한결 따뜻해지고 가족들과 함께하는 나들이나 여행이 더욱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외식이나 여행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를 나누는 시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삶 속에서 참 소중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편과 저는 영주로 여행을 갔다가 풍기역 인근의 백년가게 '한결청국장'에서 따뜻한 점심 한 끼를 즐겼습니다.

백년 가게는 육성 사업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오래도록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우수성과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은 점포입니다.

번호표 뽑고 기다리는 자리입니다.

풍기역을 주말에 찾았는데, 한결청국장에 사람들이 많아 식당 입구에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야 했습니다. 음식점 입구에 나뭇잎이 무성한 나무가 서 있는데, 그늘을 만들어 주는 아래에 앉아서 기다리면 됩니다.

차례가 되어 자리에 안내되어 청국장 정식과 돼지불고기를 주문했습니다. 청국장 솥밥 정식:15,000, 청국장 정식과 돼지불고기:22,000원

음식이 나오기를 기다리며 내부를 둘러보았습니다.

“한결 청국장은 할머니께서 만들던 정통 방식 그대로 전통 방식 그대로 가마솥과 볏짚 그리고 정성으로 만드는 청결 청국장입니다.

영주 특산물인 부석태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고 가마솥에 잘 삶은 것을 시작으로 콩과 물기를 잘 제거하고 면보에 쌓인 바구니에 일정을 담아 볏짚을 심어 일정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공간에서 3일간 청국장을 띄운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통의 맛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청국장 맛은 정말 기대됩니다.

인삼 튀김, 청국장 샐러드, 코다리 강정, 파무침, 물김치, 두부조림, 잡채 등이 밑반찬으로 나왔습니다.

풍기 하면 인삼으로 유명해 인삼 튀김을 먹어 보니 겉은 바삭한데, 인삼은 쓴맛입니다. 인삼의 쓴맛인데도 튀겨서 그런지 맛있습니다.

에피타이저로 나온 청국장 샐러드, 보기에는 청국장이라는 생각에 거부감도 들지만 맛을 보면 고소하고 담백함 입안 가득 퍼집니다.

간간한 두부조림 역시 밥반찬의 조연으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 냈습니다.

부석태로 띄운 청국장입니다. 보골 끓고 있는 청국장이 여행객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두부와 호박, 양파가 듬뿍 들어간 청국장은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입니다.

돼지불고기는 파채가 듬뿍 올려져 있는데, 파채와 같이 먹어도 맛있고, 그냥 먹어도 맛있습니다.

술밥에는 인삼이 들어 있습니다. 인삼으로 유명한 풍기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인삼 솔 밥 같습니다. 오랜만에 근사한 점심 먹으니, 마음이 즐겁습니다.

음식점에서 토마토 고추장과 청국장, 쌈장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식사를 하시고 구매해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통 방식으로 띄운 청국장에 호박과 양파, 두부 넣고 끓여 드시면 전통의 장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영주의 부석태로 만든 청국장 맛과 인삼이 들어간 솥밥을 즐길 수 있다는 한결 청국장입니다.


{"title":"장인의 고집이 맛으로 숨 쉬는 백년가게 한결청국장","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900868970","blogName":"영주시 공..","domainIdOrBlogId":"yeongju_city","nicknameOrBlogId":"영주","logNo":22390086897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