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대전을 대표하는 지역 문화 매력_로컬 100에 선정된 지역 문화공간 2곳
여름휴가를 맞이하여 대전에 놀러 온다는 친구 전화에 어디를 가면 좋을까 고민이 됐는데요, 대전의 뛰어난 자연환경도 편리하고 여유로운 생활환경도 좋지만, 무언가 대전만의 특색을 보여주고 싶더라고요. 고민 끝에 로컬 100에 선정된 대전 지역 문화공간 2곳을 방문하기로 했는데요. 바로 대전 테미오래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는데요, 대전 테미오래는 역사를 간직한 문화공간으로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을 주제로 한 문화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대전을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 대전 테미오래
대전역 근처 테미오래를 먼저 방문했는데요. 비 온 뒤 맑게 갠 하늘과 골목을 가득 채운 플라타너스 나무가 건축물과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어서 무척이나 인상적이더라고요.
테미오래는 옛 도지사 공관을 포함한 10개 동의 건물이 관사촌을 이루고 있는데요, 조성 당시 일본 행정 전통에 따라 들어선 일본식 관사로서 일본 건축양식으로 지어졌으나 서양 문화, 우리나라 문화와 결합하며 독특한 형태의 건축양식을 갖게 되었다고 해요.
특히 우리나라 온돌과 결합한 공간 구조가 무척이나 독특했는데요, 온돌방이 주택의 후면에 위치하면서 툇마루가 축소한 형태인 베란다와 다다미방이 가족의 주생활 영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해요.
관사마다 정원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실내 주거 공간에서 외부 정원으로 연결되는 구조로 방안에서 정원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낭만적이면서도 실용적이고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원형 창문과 방 높이와 맞먹는 유리창문이 무척이나 신기했어요.
현재는 공간의 특색을 살려 다양한 문화예술을 만나는 테미놀이터, 테미메모리, 테미갤러리, 테미살롱 등 다채로운 역할을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이용 시간: 10:00~17:00, 매주 월요일 정기 휴무
문의: 042-335-5701 / 주차는 전용 주차장 이용 가능
※ 현재 폭우로 인한 누수로 도지사 공관 관람 제한, 사전문의 필수
과학의 도시 대전, 과학을 재밌게 경험하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엑스포에 대한 추억을 안고 국립중앙과학관을 방문해 보았는데요, 워낙 규모도 크고 다채로운 과학 체험이 가능한 곳으로 알고 있어 무척 설레더라고요. 국립중앙과학관은 다양한 전시와 교육 및 과학행사를 통해 누구나 쉽게 과학 기술 문화를 체험하고 경험하는 곳이에요.
무얼 봐야 하나 고민이 됐는데요, 다행스럽게도 안내 리플릿에 추천 관람코스가 나와있어서 성인 코스로 2시간 이내에 둘러볼 수 있는 무료관인 자연사관, 인류관과 유료 사전 예약이 필요한 천체관을 둘러보기로 했어요. 1시간, 2시간~3시간, 하루 코스로 나뉘며 유치원, 초등, 중고등, 성인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관람코스를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돼요.
정문 매표소를 지나면 멀리 우주 과학공원이 보이는데요, 나로호 모습을 재현하고 있어 눈길이 가더라고요. 먼저 자연사관을 둘러봤어요. 한반도의 자연사를 주제로 한 전시관으로 생물의 진화 과정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요.
2층 인류관으로 향했는데요, 인류의 진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의 우리는 어떻게 지구 환경과 공존하며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고민해 보게 되더라고요.
맞은편 건물인 과학기술관으로 향했는데요,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생활 속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 너무 재미있었어요. 직접 체험하며 원리를 터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놀이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특히 지하 1층에 마련된 생활과학 체험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마치 우주선 안으로 들어가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며 내려가면 알쏭달쏭했던 현상들의 과학적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시간 가는 줄 모르겠더라고요.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자리와 신비한 우주에 대한 해설을 들을 수 있는 천체관 유료 프로그램을 예약한 터라 시간에 맞춰 천체관으로 이동했는데요, 별의 일생에 대한 해설과 함께 천체 영상을 관람했어요. 2천 원으로 우주여행을 한 기분이 들 만큼 만족스러운 체험이었어요.
운영시간: 09:30~17:30, 매주 월요일 정기 휴무
이용 방법: 무료관은 자유관람, 유료관은 사전 예약
※ 유료 관람 예약 : 국립중앙과학관 통합예약 사이트
문의: 042-601-7979
주차: 5시간 이내 3천 원
로컬 100에 선정된 지역 문화공간 두 곳을 둘러보았는데요, 대전이라는 지역 고유의 특색을 반영한 매력적인 공간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함께 방문한 친구 역시 대전에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다며 무척 만족해하더라고요. 시간을 내어 둘러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