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시간 전
화성 제부도 여행 코스 가볼 만한 곳, 현지인 맛집 추천
"본 기사는 화성특례시 SNS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화성특례시 SNS 서포터즈 김선경입니다.
하루에 두 번, 밀물과 썰물에 따라 드러나는 신비의 바닷길로 유명한 화성 제부도에 다녀왔어요. 서울, 경기 남부에서 한 시간이면 도착하는 바다여행지로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좋은 곳이랍니다. 바다도 보고, 맛있는 음식도 즐길 수 있는 제부도 여행 코스를 소개해 드릴게요.
물레방아
영업시간
평일 09:30~21:00
주말 09:00~21:00
제부도 들어가는 초입에 있는 물레방아는 아마 화성 사람이라면 많이들 알고 있으실 거예요. TV프로그램에도 나온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현지인 맛집이랍니다.
물레방아 식당은 본관과 별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대기시간이 길더라도 본관을 추천드려요. 전통적인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거든요. 메뉴판은 특선 메뉴, 정식류, 먹거리, 즐길 거리와 취할거리가 있습니다. 해물파전부터 보리밥, 간장게장, 생선구이, 칼국수 등 대표 메뉴가 많아서 고르기 어렵더라고요. 맛집에 왔으니 푸짐하게 즐겨보자 싶어 해물수제비, 파전, 생선구이정식을 골고루 주문해 보았어요.
음식을 주문하면 아마 깜짝 놀라실 거예요.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밑반찬이 푸짐하게 차려지거든요. 한정식 부럽지 않은 한상차림에 벌써부터 군침이 돌았답니다. 밑반찬 하나하나 깔끔하고 정갈하니 맛있어 기분이 좋더라고요.
통낙지 한 마리 수제비에요. 낙지, 꽃게, 새우등 다양한 해물이 들어있어 마치 바다를 품은 거 같더라고요. 해물이 제대로 우러난 국물은 시원하고 감칠맛도 제대로였어요.
이어서 해물파전도 맛보았어요. 바삭바삭한 해물파전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함께 나온 양파절임과 먹으니 찰떡궁합이었습니다.
생선구이는 돌판 위에 지글지글 구워져서 나와요. 익숙한 고등어도 있고, 조기도 있는데 특히 박대구이가 별미였어요. 반건조 된 생선을 구워그런지 쫄깃쫄깃해서 씹는 식감도 좋았어요.
한편에는 반찬도 판매하고 있어요. 워낙 반찬이 푸짐하고 맛있어 집에서도 맛보고 싶었거든요. 계산하고 돌아가는 길에 반찬도 몇 개 샀어요.
식사를 마치고 나오면 주차장 쪽에 물레방아 카페도 있답니다. 커피부터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도 팔고 있어 입가심으로 커피 한잔하기 딱 좋았어요.
논뚜렁밭뚜렁
영업시간
10:00~20:00 / 라스트오더 19:30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맛집은 논뚜렁밭뚜렁이에요. 이곳 역시 제부도 들어가는 초입에 위치해 있어 찾기 쉽답니다. 물레방아에 이어 논뚜렁밭뚜렁, 이름도 정겹지 않나요?
소박해 보이는 한옥 건물 실내로 들어가니, 깔끔하고 넓은 매장 인테리어에 놀랐어요. 반짝일 정도로 깔끔한 테이블과 바닥 등 청결도 남달랐고요. 특히 테이블 위에 꾸며진 전등 하나하나 전통적이라 무척 아름답더라고요.
메뉴판이에요. 바지락 손칼국수도 대표 메뉴이지만, 이곳은 간장 꽃게장, 영양 굴밥, 황태 구이도 유명하다 해요. 무얼 먹을까 고민하다 대표 메뉴인 황태구이정식과 해물 영양 굴밥 정식을 주문했어요.
논뚜렁밭뚜렁 역시 밑반찬이 푸짐하게 나와요. 오이무침이나 나물 등 반찬들이 딱 봐도 신선도가 높아 보였어요.
잡채는 금방 만든 건지 아닌지 티가 확 나거든요. 보통 식당에서 먹으면 미지근한 잡채가 나오기 일쑤인데, 방금 무친듯 당면이 쫄깃하고 참기름 냄새가 고소했어요. 사장님께 여쭤보니 손님이 오면 바로바로 만들어서 나간다 하더라고요.
돌솥밥과 함께 황태구이, 된장국 등 밑반찬이 끊임없이 나왔답니다. 이 모든 구성이 22.000원이라니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도 좋다고 느껴졌어요.
황태구이를 맛보았어요. 매콤 달콤하고 쫄깃한 황태구이는 간이 딱 맞더라고요.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맛있게 매콤해 입맛 없을 때 입맛도 확 살려줄 거 같네요.
해물영양굴밥이에요. 통통한 굴과, 날치알, 다양한 야채가 듬뿍 들어있는 돌솥비빔밥이에요. 함께 넣어 먹을 수 있는 간장도 나왔는데, 굴의 짭조름함이 제대로라 별도의 간을 하지 않아도 맛있어요.
돌솥밥은 또 누룽지 만들어 먹는 재미 아니겠어요? 밥을 덜어내고, 솥밥에 물을 부어 누룽지도 만들었어요. 누룽지에 밑반찬도 올려먹고, 황태구이도 올려먹으니 제대로더라고요.
제부도 여행 코스 가볼 만한 곳
든든하게 식사를 마치고 제부도를 여행했어요. 제부도해수욕장엔 썰물 때만 보이는 신기한 매바위도 있답니다. 제부도의 대표적인 볼거리인 매바위는 특히 일몰도 유명해요. 해질녘 방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제부도 대표적인 놀거리인 서해랑 케이블카랍니다. 국내 최장 해상 케이블카로 서해의 아름다운 바다와 갯벌을 감상할 수 있어요. 연인과 또는 가족과 함께 즐겨도 안성맞춤인 곳이랍니다.
제부도 현지인 맛집부터 가볼 만한 여행 코스를 소개해 드렸어요.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 제부도 맛집 논뚜렁밭뚜렁과 물레방아는 둘 다 지역화폐도 가능한 매장이랍니다.
잠깐의 일상 탈출과 힐링이 필요하다면, 제부도에서 맛있는 음식과 여행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본 포스팅은 화성시 SNS 시민홍보단에 의해 작성된 글로, 화성시청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화성시 바로가기 ▼
- #화성
- #화성시
- #화성특례시
- #화성시청
- #화성음식
- #제부도여행코스
- #현지인맛집추천
- #물레방아
- #논뚜렁밭뚜렁
- #전통적인분위기
- #20년전통
- #제부도맛집
- #제부도여행
- #지역화패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