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강릉플러스 4월] 차별과 편견 없는 세상을 꿈꿉니다
최상열 강릉시 장애인 법인단체 연합회 회장 “차별과 편견 없는 세상을 꿈꿉니다” |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1981년 4월 20일 UN 총회에서 '세계 장애인의 해' 선포식을 했다. 우리나라도 봄의 기운이 생동하는 4월이 장애인의 재활 이미지 부각에 적당하다고 판단해 1981년 4월20일 '제1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 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강릉시 관내 장애인들의 권익 향상과 인권 존중,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강릉시 장애인 법인단체 연합회 최상열 회장을 만났다. 글 최현숙(수필가) | 사진 이승현(명예기자)
먼저 강릉시 장애인연합회의 회원단체 현황을 소개해 주세요.
현재 연합회에 가입한 단체로는 강원 뇌병변장애인 인권협회 강릉시지회, 강원도 농아인협회 강릉시지회 등 모두 열 개가 있고 미가입 단체로 지체장애인협회와 산재장애인협회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 27개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중증 성인 보호, 공동생활 및 공동생활 가정, 생산 시설, 주간 보호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릉시 장애인체육회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릉시 장애인 단체 연합회장으로서 장애인 복지에 대한 남다른 철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장애인 복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모든 인간은 존엄성을 인정받는 존재라는 인간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봅니다.
연합회장직을 맡으면서 자체 연합회 사무국을 만들어 강릉시 관내 1만 3,000명의 구성원이 한목소리를 내고 화합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장애인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감수해야 하는 아픔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장애인을 바라보는 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장애 발생 원인을 보면 선천적 장애가 13.3%, 후천적 장애가 73.3% 정도입니다. 저 역시 장애를 갖게 될 거라고 조금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공직 생활을 하던 42세에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리면서 오른쪽 다리를 절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좌절감 때문에 6개월 동안 집 밖으로 나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은 제 삶의 의미를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장애인을 동정 어린 시선과 호기심으로 바라보기보다 장애인의 권리 보장과 사회생활을 도울 수 있는 제도를 통해 자연인의 생활, 교육시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이 필요합니다.
장애인들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제도적인 면과 장애인 당사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에게 적합한 특화된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또, 장애인 복지제도를 시행할 때 장애인 단체와 충분한 소통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장애인 역시 용기를 갖고 세상 밖으로 나와 타인과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일상을 살아내야 합니다.
강릉시 장애인 법인단체 연합회의 핵심 사업은 무엇일까요?
연합회 운영 및 프로그램 참여 사업을 활성화하고 문화 체험과 여가 활동 참여 사업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1년에 한 번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강원도 장애인 행복 나눔 페스티벌 참석, 문화탐방 견학은 장애인들의 자기 효능감 향상은 물론 심리적 안정과 삶에 활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장애인 연합회 단체장으로서 느끼는 보람과 어려움은 무엇인지요?
장애인의 건강과 여가생활을 돕기 위해 장애인체육회를 설립했고, 연합회 단체장이 되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불평등으로 가득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는 보람도 있지만, 때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에 처한 장애인을 돕고 갈등이 있을 경우 나서서 화해를 주선하고, 장애인 단체가 함께 연대해 협조하고 도와주니 힘을 냅니다.
못다 한 이야기나 향후 계획, 강릉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들려주시기를 바랍니다.
장애인 단체를 도와주시는 봉사 단체와 후원자님, 각 단체장님과 직원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다만 하나 강릉시민께 바람이 있다면 장애인들의 주차와 이동 편의를 위해 조성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 때문에 가끔 갈등이 생기는데요, 시민들의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강릉시 장애인 법인단체 연합회 강릉시 강릉대로 79
전화 033-645-0069
마주 잡은 손, 함께하는 걸음
장애 유형에 따른 도움 예절
● 지체 장애인
지체 장애인이 오면 문을 열어 주거나 잡아준다. 사용자의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하지 않고 휠체어를 임의로 밀면 사고 위험이 있기에 주의한다.
● 하지 장애인
계단과 턱이 큰 장애다. 장애인 옆에서 걸으면서 팔을 뻗어 장애인이 팔을 잡아 의지하고 균형을 유지하게 돕는다.
● 시각 장애인
걸을 때 팔을 잡는 것은 실례다.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게 좋다.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소리를 통해 얻으므로 혼동을 주는 소리를 내지 않는다.
● 청각 장애인
수어·지화법·필담으로 소통하고, 크고 바른 입 모양과 느린 속도로 간략히 이야기해 이해를 돕는다.
● 언어 장애인
의사소통의 속도가 느리므로 말하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고 도중에 함부로 추측해서 판단하지 않는다.
● 지적 장애인
지능이 부족하다고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생활 연령에 따른 존칭을 쓰고 계산 등을 돕는다.
● 뇌병변 장애인
언어장애가 있고 온몸을 흔드는 경우가 있다고 지능이 낮은 사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심각한 뇌성마비나 신경장애가 있어도 통신용 자판기나 전자 장치를 이용해 의사소통이 가능하므로 소통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 자폐성 장애인
위험 순간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므로 손 닿는 가까운 거리에 누군가 있어야 하고, 특정 상황과 물건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피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한다.
강릉시 장애인 법인단체 연합회 현황
(사)강원뇌병변장애인 인권협회 강릉시지회
●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와 하슬라 장애인 야학 운영
● 2023년 장애인 활동 지원 최우수기관 선정
● 강릉 장애인 인권영화제 및 활동지원사 보수 교육
주소 강릉시 임영로131번길 12 KT 서강릉 사옥 1층
전화 033-655-0157
강원도농아인협회 강릉시지회
● 강릉시 수어 통역센터 운영
● 한국어 수어 교육과정 진행
● 농인의 사회복지 향상과 사회 활동 지원
주소 강릉시 용지각길 20, 201호 전화 033-642-0432
강원도시각장애인연합회
● 장애인 생활 이동 지원센터 운영
● 장애인의 사회참여 활성화
● 대중교통 이용과 보행 불편 보조
● 생활 전반에 걸친 편의 제공을 위한 생활 이동 지원센터와 시각 장애인 자립 지원 센터 운영
주소 강릉시 범일로 664 전화 033-641-8288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강릉시지회
● 강릉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 평생 학습 프로그램 운영
● 교육, 신체, 여가 활동 지원
● 법률 및 장애인 일자리 상담
● ICT(정보통신) 신기술을 기반으로 장애 아동의 교육과 놀이 공간인 ‘상상 누림터’ 운영
주소 강릉시 사천면 방동리 68 전화 033-643-1801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강릉시지부
● 장애인의 사회 활동과 고용 촉진 지원
● 지역 장애인 고충 상담
●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주소 강릉시 강릉대로 79 전화 033-645-0069
한국자폐장애인사랑협회 강릉지부
●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센터 운영
● 자폐성 장애인과 가족이 존중받고 다름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단체
주소 강릉시 하평길 5길 23 전화 033-651-3434
한국장애인부모회 강릉시지부
● 장애인가족 지원센터 운영
● 장애인 부모에게 정보 제공
● 장애 자녀의 재활과 자립에 도움을 주기 위한 부모 교육 및 소통
주소 강릉시 성덕포남로 152-21, 2층 전화 033-647-7710
한국장애인연맹 강원DPI 강릉지회
● 장애인 활동 지원센터 및 해오름식품 운영
● 장애인의 복지와 인권 향상
●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인권 단체
주소 강릉시 경강로 2306, 1층 전화 033-641-7212
해오름 식품(강릉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감자떡 생산)
033-642-4578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강릉시지부
● 지적 발달 장애인 자립지원센터 운영
● 지적 발달 장애인 권익 보호와 의사소통
● 직업 활동 연계 지원 ● 공공 후견인 양성 파견 사업
주소 강릉시 성덕포남로 183, 4층 전화 033-655-9088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강릉시지회
● 척수장애인 재활 지원센터 운영
● 척수 장애인의 일상의 삶 향상과 권익 보호
● 척수 장애 재활 지원 및 근로 지원 사업
주소 강릉시 원대로179번길 9 전화 033-648-848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