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블로그 기자단] 2023년 강북구 사회적 경제 한마당’ 사회적 경제 이곳에 다 있다!
[블로그 기자단]
강북구 블로그 기자단이 전하는
강북구의 생생한 소식!
일자리를 채우고, 모두를 돌보고, 문화를 만들고, 학교를 바꾸고, 환경을 위하며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구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는 강북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2023년 강북구 사회적 경제 한마당’을 준비했어요.
11월 3일(금)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수유역 5번 출구 100미터 전방(강북구 도봉로 315)에 위치하고 있는 에피소드 수유 838 광장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사회적경제기업이란 (사회적)협동조합, (예비)사회적기업, (예비)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을 말합니다.
이윤이 극대화를 최고 가치로 생각하는 시장경제와 달리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어려운 일들을 서로 힘을 합쳐 협력하여 해결하는, 사람 중심의 경제활동입니다.
이번 행사는 마켓, 공연, 원데이클래스, 특별강연으로 구성되었어요.
20여 개의 사회적경제 기업 상품 판매·체험·홍보 부스가 운영되었는데요.
먹거리, 생활용품, 업사이클링 제품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이 판매되었어요.
서울강북지역자활센터 봄;꽃피는 자리 자몽차, 레만차, 아메리카노 등을 판매했고요.
낙과유수협동조합에서 못난이 과일로 만들어진 천연과일착즙음료, 커피, 베이커리를 판매하고 있었어요.
둥지협동조합에서는 노숙인들의 건강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바자회를 마련했어요.
음밥협동조합 일상속으로에서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제로웨이스트 작가를 모집하고 있고요.
친환경노트 다이어리 꾸미기를 진행했어요.
시월의빛디자인스튜디오 지구에콕에서 탄소발자국 줄이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친환경 종이 모빌 만들기를 할 수 있었어요.
아트제스페이스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고 있어요.
제스모나이트를 활용한 친환경 소품 오브제 핸드메이드 공방으로 원데이클래스, 자격증반, 출강, 플리마켓을 운영하고,
사회적협동조합 민들레가게에서 재사용 가게를 운영하고 있었어요.
사회적협동조합 강북행복한돌봄에서 전문 가사관리사 양성 및 파견, 가사근로자 인식개선 권익보호 활동 등으로
중장년 여성의 일자리를 만들고 있어요.
더위드교육활동연구소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함께 하고 있는데요.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갖춰 성장하는 길을 함께하며 문해력테스트와 진로적성검사를 진행했어요.
서울북부두레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생활재로 친환경 먹기를 판매하고 있었고요.
뚝딱 막장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어요.
버스킹 공연이 진행되어 행사장에 흥겨운 노래가 울려 퍼지기도 했어요.
다양한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참여로 주민들에게 즐거운 오후를 보낼 수 있도록 했어요.
원데이클래스로 가죽 카드케이스 만들기, 밀랍 담금초 만들기, 양말 문어 열쇠고리 만들기를 진행했어요.
더불어 은둔형 외톨이 상태 청년 이야기를 에피소드 수유 3층 EPNE에서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진행되었어요.
원데이클래스와 특별강연은 사전 접수로 진행되었어요.
사회적경제 퀴즈 맞추기, 삼각이 포춘카드 짝 맞추기로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퀴즈나 짝 맞추기를 완성했다면 뽑기 공을 하나를 골라서 선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갑자기 쏟아지는 비로 인해 행사를 편하게 즐길 수 없어서 아쉬움이 있었지만,
사회적경제 분야 기업들을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지역 주민들은 사회적경제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직접 체험하며 즐기는 시간이 되었을 것입니다.
- #강북구
- #강북구청
- #사회적
- #경제
- #협동조합
- #사회적경제한마당
- #원데이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