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NS서포터즈 WITH동구 심인섭입니다.

오늘 동구 제7기 서포터즈 발대식이 있어 버스를 타고 금남로3가역에서 내렸는데요, 걸어서 동구청까지 가면 만나는 동구 풍경중 예술의 거리 입구입니다. 오늘 금호 시민문화관을 거쳐 예술의 거리, 무등갤러리, 민주의 종, 5.18민주광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까지 도보여행을 해봅니다.

동구는 모두 걸어서 다니며 만날 수 있는 풍경들이어서 왠만하면 버스를 타고 이동하게 됩니다. 북구 양산동에서 95번 버스를 타면 아시아문화전당까지 승용차로 오는 코스와 똑같기 때문에 동구 도심여행은 늘 버스를 이용합니다.

광주 동구 예술의 거리는 광주 최초 특화거리입니다.

현재도 광주 곳곳에 OO거리, OO거리 등 특화거리가 있는데요, 그 원조가 바로 동구 궁동이 있는 예술의 거리입니다.

중앙초등학교 입구부터 동부 경찰서까지 약 300m 거리에 무등갤러리 부근 사거리에서 금남로 방향과 전여고 방향으로 약 170m에 표구점, 갤러리, 화방, 미술학원, 골동품, 소극장, 고서점 등이 빽빽하게 밀집해 있습니다.

예술의 거리를 따라 수많은 조각 작품도 전시되어 있네요.

중앙초등학교도 보입니다.

서석초등학교로 입학해 졸업은 중앙초등학교였는데요. 어렸을 때 운동장이 얼마나 큰지

1907년 일본인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로 개교해 해방 후 광주 중앙 국민학교가 되었는데요, 지금은 도시 공동화로 학생수가 30여명 정도 된다고 해요. 저 다닐때만 해도 한 반에 60명정도 10개반이 있었오 6학년이었으니 3,600명 정도가 동시에 다니는 매머드 학교였죠.

형형색색의 리어카 두대가 눈길을 사로 잡네요.

용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만화 애니 미술학원, 모델학원, 화방이 쭉 이어집니다.

서울에 인사동이 있다면 광주에는 예술의 거리가 있어요.

1980년 초반부터 표구점이 하나 둘 생기면서 이어서 화방, 갤러리, 골동품점 등이 이어졌는데요. 1987년 광주 최초의 특화거리 예술의 거리로 공식 지정되었답니다.

저도 어머니가 지인들로부터 동양화, 서예작품을 받으면 꼭 이곳에 들러 표구를 해가곤 했는데요. 현재도 시골집에 잘 보존되었답니다. 집에도 몇 작품 있는데, 40년이 다 되어감에도 변색하나 없답니다.

토요일이면 골동품 토요장터가 열리는 곳이예요.

벼룩시장이 서는 곳인데요. 궁금하면 토요일 놀러와서 구경하셔도 좋아요! 재미난 작품을 많이 만날 수 있답니다.

금남로 방향이네요. 미로센터가 있는 곳이죠. 이 방향에는 전통찻집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무등갤러리부터 동부경찰서 까지는 골목골목 예쁜 벽화도 많습니다.

무등산 일까요?

외지에서 광주로 단체여행을 오면 꼭 광주 예술의 거리 투어를 진행하던데요. 광주에 와서 사 갈만한 기념품 숍도 함께 있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벽화가 아름다운 광주예술의 거리

원불교 광주교당도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동구 금남로 일원에는 옛 광주중앙교회 터, 원불교, 카톨릭센터와 호남동 성당, 원각사 등 4대 종교시설이 밀집해있네요.

동부경찰서 앞입니다.

중앙로 입구에 광주 예술의 거리 조형물이 있었고, 이곳에는 ART STREET 라는 조형물이 있어요.

오늘은 평일이어서 그리 붐비지 않지만, 토요일에 오면 골동품 개미장터도 열리고 미술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로 북적인답니다.

골목에 맛집도 많아 광주 예술의 거리 투어는 맛과 멋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광주를 찾는 많은 사람들이 꼭 가보는 명소랍니다.

{"title":"[WITH동구] 광주의 인사동 거리! 동구 예술의 거리에서 광주 문화예술을 만나요","source":"https://blog.naver.com/gjdonggu16/223064649405","blogName":"광주광역시..","blogId":"gjdonggu16","domainIdOrBlogId":"gjdonggu16","logNo":223064649405,"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