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여행하기 좋은 계절 가을에 추천할만 곳으로 아름다운 억세꽃과 갈대꽃이 어우러진 신성리 갈대밭, 아름다운 썬셋을 만날 수 있는 송림자연휴양림, 아름다운 해송림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희리산 자연휴양림등 볼거리 많은 서천이지만 오늘 서천 서포터즈가 소개해 드릴 곳은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천연섬유 모시를 만날 수 있는 한산모시관입니다.

한산모시관은 서천군의 대표적 특산품인 한산모시의 맥을 잊고 모시의 원산지를 명소로 가꾸어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만든 곳이 한산면 지현리에 있는 한산모시관입니다.

한산모시관 관람시간은 3~10월 은 10시부터 18:00분까지이며 11월~02월까지는 10:00~17:00분 까지 관람을 마쳐야 하니 참고하세요. 아 그리고 한 가지 더 안내해 드리면 모시관 입구에는 해설사가 있으니 해설을 듣고 싶은 분들은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산모시관 방문자 센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방문자 센터를 안 보고 한산모시관만 보고 돌아가시는데 이왕 오셨으면 방문자센터에 방문하셔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현대 감각의 모시옷 체험해 보고 가세요.

한산모시관에는 모시홍보관, 모시공방, 모시전시관, 모시 전통공예마을이 있습니다. 오늘은 모시공방과 모시전시관을 함께 방문해 보겠습니다.

입구에는 서천여행의 필수품인 각종 리플릿이 있어 서천여행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천에서는 택시를 이용 저렴하게 서천군의 관광명소를 돌아볼 수 있는 서천관광택시,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천 시티투어등이 있으며 어린자녀와 오셨다면 장항읍 도시탐험 역에서 출발하는 “황금의 도시 장항 숨겨진 금괴를 찾아라.“ 투어미션이나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방문하시면 아이들이 좋아할 듯싶네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산 모시 짜기를 직접 볼 수 있는 모시공방입니다.

15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옷감 모시는 역사적 가치가 높아 제작기술을 보호하고자 국가무형문화제 제14호 지정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산모시공방에서는 국가지정 문화제 명인들이 직접 모시 짜기를 시연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산모시관에는 모시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사용되던 각종 농기구들도 보관되어 있습니다. 농사의 기계화로 지금은 볼 수 없는 귀한 것들이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시면 농사의 계념을 조금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모시공방 옆으로는 모시짜기 여인상이 있습니다.

모시는 4000번의 수작업을 통해서 생산된다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어머님들의 이에 골이 생긴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골 난다는 말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골이 날 정도로 힘든 수작업이 있기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모시가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한산모시 전시관은 1층과 2층, 2개의 층에 모두 11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관 1층은 한산모시로의 초대, 한산모시 제조과정, 모시의 복식사, 세계의 모시, 미래산업 한산모시 등 5개의 주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주제관은 나선형 계단을 따라서 1층 전시실로 이어집니다.

2층 전시실은 무형문화재 홍보관, 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 생노병사관, 모시생육표본관 등 4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실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모시의 역사입니다.

모시는 우리나라의 미를 상징하는 여름 전통 옷감으로써 백제 때 한 노인의 현몽으로 우연히 발견된 후부터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산모시 전시관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복식사도 만날 수 있는데 드라마나 사진을 통해서나 보던 의복들이 전시되어 있어 모시옷의 멋과 아름다움이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관에서는 한산모시를 백제시대부터 1500여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한산모시는 인체에 해가 전혀 없는 천연섬유로 색깔이 백옥처럼 희고 맑으며 잠자리 날개처럼 섬세하고 가벼운 여름철 옷감으로 으뜸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시는 식물의 섬유질인 셀룰로오스를 자연 상태의 연결 조직을 살려서 만드는 제품으로 비단 다음으로 알아주는 우리나라 전통의 천연섬유입니다.

모시는 합성섬유에 비해 통풍성, 땀 흡수력, 내구성이 좋아 예부터 최고의 여름 옷감으로 인정받았다고 하네요. 천연 섬유인 모시는 어떤 식물이고 어떻게 관리 되는지 전시관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모시풀이 한필의 옷감으로 만들어 지는 과정이 영상을 통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태모시만들기→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바디끼워 새몰기→ 모시매기 → 씨실 꾸리감기 → 모시짜기 → 표백과 다듬질 등 고운 한산모시를 만드는 4000번의 손길 확인해 보세요.

한산모시는 예로부터 품질이 우수하며 섬세하고 단아하여 모시 중에 모시로 이름이 나 있다고 하네요. 해외 순방길을 떠나는 영부인도 모시한복을 준비해서 갈 정도라고 하네요.

모시옷은 관리가 힘들고 가격이 비싸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보기도 힘든 옷입니다. 한산 모시관에서는 우리 전통의 모시옷을 입고 사진까지 찍을 수 있는 무료 체험장이 있으니 오셔서 모시옷 마음껏 입어보시고 모시 전시장에서 할인된 가격에 구입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title":"한산모시관에서 만나는 세계유산 모시짜기","source":"https://blog.naver.com/seocheonpr/222934083073","blogName":"Seocheon","blogId":"seocheonpr","domainIdOrBlogId":"seocheonpr","logNo":22293408307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